마케팅 인사이트

29CM는 PB도 29CM다움

커머스의 모든 것

2024.04.03 10:00
  • 337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이구에디션(29edition')

이구에디션은 무신사의 29CM가 최근 내놓은 첫 자체 브랜드(PB)에요. 이 브랜드는 라이프스타일 제품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디퓨저와 룸 스프레이 같은 프래그런스 제품부터 시작해, 테이블웨어, 홈 패브릭, 인테리어 소품 등으로 제품 범위를 확장할 계획이에요.

컨셉은 '아름다운 실용'이에요. 고객의 취향을 반영한 시의성 있는 아이템을 기획해 매월 29일 새로운 제품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하죠.

이구에디션은 첫 아이템을 향기(fragrance)로 정했어요. 세 가지 매혹적인 향인 로즈, 베르가못, 시더우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인답니다. 각 향에 따라 디퓨저, 룸 스프레이, 사쉐(향주머니)까지, 총 9종의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요.




29CM가 이구에디션을 론칭한 이유

29CM는 왜 이구에디션을 론칭했을까요? 그리고 왜 라이프스타일 제품일까요?

1. 29CM만 할 수 있는 브랜드 
경기 불황 속에서 이커머스 플랫폼들은 수익성 개선과 브랜드 강화를 위해 자체 브랜드(PB) 확대에 주력하고 있어요. 이구에디션 같은 PB는 수수료 의존도를 낮추고 수익원을 다각화해 안정적인 매출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하지만, 29CM가 이구에디션을 론칭한 이유는 수익보다는 브랜딩일지 몰라요. 만약 수익을 생각했다면, 매출이 가장 큰 제품군이나 만들기 쉬운 제품을 PB로 만들었겠죠. 예를 들면 기본 의류라던지, 생필품이요. 이구에디션의 제품은, 합리적인 소비를 원하는 고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29CM의 팬을 확보하기 위한 브랜딩 전략이에요.
 

소원을 비는 돌탑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 
이구에디션의 대표제품은 머들디퓨저예요. 머들이란 단어는, '쌓아 올린 돌무더기'를 의미하는 제주방언인 '머들'에서 가져왔다고 해요.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유니크한 디퓨저의 용기 디자인은 자체로 오브제가 되죠. 



 

샘플키트에도 드러난 '29CM다움' 
향기 제품은 직접 맡아보지 않아 온라인으로 판매하기 어려운 카테고리인데요, 29CM는 향에 대한 체험을 강화하기 위해 무료 샘플키트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에요. 샘플 키트임에도 정성스러운 패키지에, 아름다운 문장들은 29CM다움을 잘 보여주고 있어요.





2. 라이프스타일 제품인 이유
다른 카테고리가 아닌, 라이프스타일 상품에서 PB를 출시한 건, 29CM 내에서 라이프스타일 제품 수요의 증가를 보여주기도 해요. 29CM의 가구나 조명 등 인테리어 상품 거래액은 지난해 동기 대비 60% 이상 증가했다고 해요. 29CM는 이구에디션을 통해 온오프라인에서 그들만의 라이프스타일제품을 알리려고 해요.
 

29CM가 이번 브랜드를 통해 보다 강화된 29CM다움을 보여주길 기대합니다. 


"후각은 기억을 꺼내오는, 그 어떤 감각보다 강력한 매개입니다. 29edition과의 처음이 오래 기억될 감각이길 바랍니다."
- 29edition의 시작을 향기아이템으로 선정한 이유(29CM)



더 많은 콘텐츠는 🔽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