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UA를 대체하는 차세대 측정 솔루션인 GA4를 선보이며 2023년 7월부터 UA 속성에서 더 이상 신규 데이터를 처리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신규 데이터는 쌓이지 않지만, 과거에 축적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는 보기 권한은 아직 유효한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2024년 7월부터는 모든 고객이 UA의 인터페이스 및 API에 액세스할 수 없으며 UA 서비스가 완전히 종료됩니다. 이는 곧 UA에 쌓인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으며 UA 데이터가 모두 삭제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UA가 완전 종료되는 시점에서 데이터 백업을 통해 빠르게 변화에 대비해야 합니다.
* 출처: 유니버설 애널리틱스가 Google 애널리틱스 4로 대체됨
UA 데이터 백업 방법
UA 데이터를 백업 해야하는 것은 알겠지만 막상 어떻게 백업 해야할 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도 계실 것 입니다. 이때 비즈스프링의 ‘UA 데이터 백업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UA 데이터 백업 서비스’는 조직의 현황, 데이터 활용 방향을 파악하여 플랫폼 선택부터 원하는 형태로 백업 작업까지 데이터 전문가들과 함께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UA 종료로 데이터 손실을 우려하고 있는 기업이 데이터를 손쉽게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백업 프로세스
1) 백업 형태 선별
- CSV
- Google SpreadSheet
- Google BigQuery (추천)
먼저 사용자의 데이터 연결성 및 활용성에 맞는 백업 플랫폼을 선택합니다.
만약 플랫폼 선택 단계에서 어려움을 느끼시더라도 조직 현황 및 데이터 활용 방향에 맞게 비즈스프링이 도와드리겠습니다.
2) 백업 데이터 선택
- GA3 속성 및 보기
- 기간
- 데이터
- GA3 기본 제공 리포트
- 커스텀 데이터 (필요한 차원과 지표만 선택)
UA에서 제공되던 리포트를 기준으로 백업 가능하고, 사용자가 정의한 ‘맞춤 보고서’ 형태로도 백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3) 접근 권한 설정
백업할 UA 속성에 ‘비즈스프링’이 접근할 수 있도록 권한을 설정합니다.
4) 데이터 백업 완료
백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린 후, 비즈니스 목적에 맞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 선택사항
Google Looker Studio를 통해 [유입 – 행동 – 전환] 리포트로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UA에서 백업한 데이터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UA 종료까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UA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얼른 대처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데이터 백업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편하게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 https://forms.gle/X1ePuZuybo9hE2hD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