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아마존도 나섰다..."49달러 이상 한국 무료 배송" / 넷플릭스 "내년부터 구독자 수 비공개"

오픈애즈

2024.04.2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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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4주차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비즈니스 #아마존

📣 아마존도 나섰다..."49달러 이상 한국 무료 배송"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아마존이 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무료배송 프로모션을 한다고 합니다.

18일 아마존은 애플리케이션과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으로의 무료배송 프로모션을 진행하겠다고 밝혔어요. 무료배송은 총 결제 금액 49달러(약 6만 8,000원) 이상일 때 적용되며, 일부 품목으로 제한된다고 해요 아마존은 그동안 글로벌 판촉 정책의 하나로 여러 국가에서 비정기적으로 일정 결제 금액 이상을 조건으로 한 무료배송 프로모션을 해왔는데요. 최근에는 한국에서도 결제 금액 99달러(약 13만 6,000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한 바 있어요. 아마존은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인 11번가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2021년 8월부터 간접적으로 한국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판매해 왔죠.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쉬인 등 중국계 이커머스 플랫폼이 한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가운데, 파격적인 무료배송 프로모션을 시작한 아마존도 한국에 직진출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업종별 트렌드 #넷플릭스

📣 넷플릭스 "내년부터 구독자 수 비공개"


지난 1분기에만 구독자 수 약 930만명을 더 확보한 넷플릭스가 내년부터 분기별 구독자 수를 공개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광고 요금제에 따른 광고 수익, 계정 유료 공유 부가서비스 등을 통한 수수료 등 수익원이 다양해지면서 이제는 구독자 수치가 성장의 한 구성 요소일 뿐이라는 이유 때문이에요.

넷플릭스는 18일(현지시각) 1분기 실적 발표 후 주주서한에서 "내년부터 분기별 구독자 수와 멤버십당 평균 매출(ARM) 보고를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해요. 구독자 수는 유료 구독형(SVOD)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에서 중요한 수치죠. 구독자가 매달 내는 이용료가 매출 대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구독자 수 성장은 곧 매출 성장을 의미하는 것과 같아요. 하지만 광고 요금제(월 5500원)를 통한 광고 수익과 함께 비동거인에게 계정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유료 공유 부가서비스(추가 회원, 개당 월 5000원)를 도입하는 등 다양한 수익원이 생겼기 때문에 ARM만으로 성장성을 판단할 수 없다는 게 넷플릭스 측의 설명입니다. 예컨대 넷플릭스는 1분기 신규 가입자 중 40%가 광고 요금제를 선택했다고 밝혔어요. 광고 요금제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만큼 ARM이 낮게 나오지만 광고 요금제 가입자 수 증가에 따른 광고 수익이 별도로 발생해요. ARM 비공개 대신 넷플릭스는 분기마다 지역별 수익 내역을 제공할 것이라 전했다고 해요. 테드 서랜도스 공동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실적 발표 후 자사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올린 인터뷰 영상에서 "궁극적으로 이것(분기별 구독자 수 비공개)이 비즈니스 발전을 반영하는 더 나은 접근 방식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업종별 트렌드 #링크드인

📣 인스타그램·틱톡 쫓아가는 ‘링크드인’


비즈니스 소셜미디어(SNS) 링크드인이 숏폼 동영상 도입을 검토 중입니다. 링크드인은 콘텐츠 제작에 인공지능(AI) 도구를 도입하거나 크리에이터 마케팅도 허용하고 있다고 해요.

18일 IT매체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링크드인은 최근 틱톡 스타일의 세로형 숏폼 피드를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도 동영상을 게시할 수는 있었지만 이번에 추가를 검토하는 동영상은 틱톡과 인스타 ‘릴스’, 유튜브 ‘쇼츠’처럼 빠른 스크롤을 유도한다고 해요. 주로 구직과 구인 정보를 얻기 위해 링크드인을 이용하기 때문에, 숏폼 피드에도 경력 개발, 전문성 향상 등과 관련한 콘텐츠가 주로 게시될 것으로 보여요. 외신들에 따르면 링크드인은 “사용자에게 가장 선호되는 학습 방식으로 동영상이 꼽히는 만큼 이와 관련된 영상을 검색할 수 있도록 새로운 방안을 테스트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 이 과정에서 피드를 수익화할 수도 있다며 숏폼 기능을 통한 사업 확장 가능성도 언급했습니다. 링크드인은 콘텐츠 작성을 위한 AI 도구도 잇따라 도입하고 있는데요. 개인 프로필을 GPT-4를 활용해 작성할 수 있게 하고, 직무 설명은 GPT-3.5를 활용해 채울 수 있도록 했다고 해요. 링크드인은 최근 광고주들이 크리에이터를 이용해 게시물을 홍보하는 것도 허용했어요. 사람들에게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는 ‘리더’를 홍보대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죠. 업계 관계자는 “틱톡이 미국 등 세계 곳곳에서 금지 법안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법안이 통과됐을 때 틱톡의 빈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포석인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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