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데이터클리핑

넷플만 짱이냐? 쿠플·티빙도 짱된다 | 2024년 4월 매체력평가 리포트

인크로스

2024.04.25 08:00
  • 95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인크로스의 펭귄 사원 마인이의 마케팅 인사이트 

이 아티클은 마인이의 블로그에서도 만나볼 수 있어요! ( 마인이의 마케팅로그 보러가기)



| 2024 4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하이라이트 

 

쿠팡플레이와 티빙의 

MAU가 급증한 이유

 

 

 

 

넷플릭스만 짱이냐나도 짱된

최근 쿠팡플레이와 티빙의 순 이용자 수(MAU)가 급증하고 있어요쿠팡플레이의 경우 2024 3 MAU 2021 3월과 비교해봤을 때 무려 1126.2% 증가세를 보이며 622.3만 명을 기록했고티빙은 3년 전 동월 대비 2024 3 MAU 97.4% 증가해 452.8만 명을 기록했어요참고로 2024 3월 넷플릭스의 MAU 666.3만 명을 기록했어요.


 



인기몰이 중인 스포츠·예능·드라마 콘텐츠 유무에 따라 이용 시간 차이 크게 나타나 

쿠팡플레이와 티빙의 이용시간을 두고 타임라인 별로 주요 이벤트를 정리해봤어요쿠팡플레이는 F1, K리그, MLB 등 다양한 스포츠 중계권을 획득해 지속적으로 이용 시간을 늘려주고 있어요티빙은 "자기야 미안해 했잖아환승연애 이딴 거 안 나왔어대사를 담은 환승연애3의 예고편으로 주목을 끌며 이용 시간 증가에 기여했어요이후 3 9일에는 눈물의 여왕, 3 23일에는 KBO 리그를 독점 중계하며 상승세를 보였죠하지만 이 두 콘텐츠의 인기가 치솟게 되면서 눈물의 여왕은 넷플릭스와 본방으로, KBO는 직관으로 이용자들이 분산되며 이용 시간이 다소 소강세를 보인 것 같아요.

 

이용자들은 구독료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흥행하는 콘텐츠가 있을 때만 구독하는 추세예요그렇기에 지속적인 콘텐츠 공급이 더욱 중요해 보여요.

 

 

| 2024 4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요약 

  

 

 

 

 포털: ChatGPT 지속 상승세전월 대비 38.48% 상승

 동영상: 틱톡 5위로 하락쿠플·티빙전월 대비 매체력 상승

 SNS: X, 전월 대비 7.75% 상승인스타그램의 경우 -1.30% 소폭 하락

 Comm.: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대체로 상승

 게임: 2위 브롤스타즈매체력 5.46% 성장로얄매치는 8.69% 증가

 음악: 2위 멜론, 10.80% 상승해 63.5 기록
 도서: 굿노블전월 대비 9.71% 또 상승해 매체지수 59.8 기록. 3개월 연속 상승세

 웹툰/웹소설: 네이버웹툰·네이버시리즈·카카오웹툰·웹소설 조아라 모두 전월 대비 상승

 전화: 구글다이얼러전월 보다 53.08% 증가하여 5위권 진입

 카메라: 1위 스노우전월 대비 8.96% 상승

 전자상거래: 알리익스프레스지난 달 보다 15.23% 증가하여 첫 5위권 진입

 지도/내비게이션: 3위 카카오맵, 8.34% 증가해 54.8 지수 기록

 배달/주문: 땡겨요, 2개월 연속 상승세전월 보다 10.87% 증가

 맛집추천/예약: 주류 예약 판매 플랫폼 달리, 1340.57% 상승해 첫 5위 진입

 숙박/여행: 아고다 외 숙박/여행 플랫폼 매체력모두 상승세 

 금융: 1위 토스 매체력의 소폭 하락이외 나머지 금융 플랫폼은 전월 대비 상승

 부동산: 호갱노노 1위 탈환. 2위 네이버부동산은 지난 달보다 22.73% 증가

 스포츠: 전월 대비 스마트스코어 52.79%, 카카오골프예약 13.99% 상승

 구인/구직: 1.41% 상승해 지속 1위 차지한 사람인매체력 지수는 59.2

 멤버십/할인/적립: 캐시워크·시럽·T멤버십, 2개월 연속 매체력 증가

 

 

 


 

본 아티클은 인크로스 2024 4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다른 플랫폼의 매체력도 확인하고 싶다면 리포트 본문을 확인해보세요.😀

4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원문 보러가기 ]

  • #2024년4월
  • #인크로스
  • #매체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