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로스의 펭귄 사원 마인이의 마케팅 인사이트
이 아티클은 마인이의 블로그에서도 만나볼 수 있어요! (→ 마인이의 마케팅로그 보러가기)
| 2024년 4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하이라이트
쿠팡플레이와 티빙의
MAU가 급증한 이유
넷플릭스만 짱이냐? 나도 짱된다
최근 쿠팡플레이와 티빙의 순 이용자 수(MAU)가 급증하고 있어요. 쿠팡플레이의 경우 2024년 3월 MAU를 2021년 3월과 비교해봤을 때 무려 1126.2% 증가세를 보이며 622.3만 명을 기록했고, 티빙은 3년 전 동월 대비 2024년 3월 MAU가 97.4% 증가해 452.8만 명을 기록했어요. 참고로 2024년 3월 넷플릭스의 MAU는 666.3만 명을 기록했어요.
인기몰이 중인 스포츠·예능·드라마 콘텐츠 유무에 따라 이용 시간 차이 크게 나타나
쿠팡플레이와 티빙의 이용시간을 두고 타임라인 별로 주요 이벤트를 정리해봤어요. 쿠팡플레이는 F1, K리그, MLB 등 다양한 스포츠 중계권을 획득해 지속적으로 이용 시간을 늘려주고 있어요. 티빙은 "자기야 미안해 했잖아? 환승연애 이딴 거 안 나왔어" 대사를 담은 환승연애3의 예고편으로 주목을 끌며 이용 시간 증가에 기여했어요. 이후 3월 9일에는 눈물의 여왕, 3월 23일에는 KBO 리그를 독점 중계하며 상승세를 보였죠. 하지만 이 두 콘텐츠의 인기가 치솟게 되면서 눈물의 여왕은 넷플릭스와 본방으로, KBO는 직관으로 이용자들이 분산되며 이용 시간이 다소 소강세를 보인 것 같아요.
| 2024년 4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요약
✅ 포털: ChatGPT 지속 상승세, 전월 대비 38.48% 상승
✅ 동영상: 틱톡 5위로 하락. 쿠플·티빙, 전월 대비 매체력 상승
✅ SNS: X, 전월 대비 7.75% 상승. 인스타그램의 경우 -1.30% 소폭 하락
✅ Comm.: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대체로 상승
✅ 게임: 2위 브롤스타즈, 매체력 5.46% 성장. 로얄매치는 8.69% 증가
✅ 웹툰/웹소설: 네이버웹툰·네이버시리즈·카카오웹툰·웹소설 조아라 모두 전월 대비 상승
✅ 전화: 구글다이얼러, 전월 보다 53.08% 증가하여 5위권 진입
✅ 카메라: 1위 스노우, 전월 대비 8.96% 상승
✅ 전자상거래: 알리익스프레스, 지난 달 보다 15.23% 증가하여 첫 5위권 진입
✅ 지도/내비게이션: 3위 카카오맵, 8.34% 증가해 54.8 지수 기록
✅ 배달/주문: 땡겨요, 2개월 연속 상승세. 전월 보다 10.87% 증가
✅ 맛집추천/예약: 주류 예약 판매 플랫폼 달리, 1340.57% 상승해 첫 5위 진입
✅ 숙박/여행: 아고다 외 숙박/여행 플랫폼 매체력, 모두 상승세
✅ 금융: 1위 토스 매체력의 소폭 하락. 이외 나머지 금융 플랫폼은 전월 대비 상승
✅ 부동산: 호갱노노 1위 탈환. 2위 네이버부동산은 지난 달보다 22.73% 증가
✅ 스포츠: 전월 대비 스마트스코어 52.79%, 카카오골프예약 13.99% 상승
✅ 구인/구직: 1.41% 상승해 지속 1위 차지한 사람인, 매체력 지수는 59.2
본 아티클은 인크로스 2024년 4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다른 플랫폼의 매체력도 확인하고 싶다면 리포트 본문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