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와 테무의 국내 진출, 실제로 어떤 영향을 주고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AI와 리뷰로 이커머스 매출 성장을 도와드리는 브이리뷰의 마케터 조쉬 입니다 😀
하지만 1분기 실적을 분석해보니 전체 시장 측면에선 큰 영향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오히려 제품과 서비스의 퀄리티를 높여 성장속도를 높인 기업들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이번 포스팅에서는 C 커머스의 국내 진출 이후, 다양한 측면에서 국내 기업들의 현황과 대응 전략들을 분석해도록 하겠습니다 🔥
높은 MAU에 비해 낮은 거래액, 기대에 못 미친 1분기 실적
사실 현재의 C 커머스는 가격이 저렴한 상품들을 미끼로 국내 진출하고 있기 때문에 거래액 자체는 낮을 수 밖에 없긴 합니다. 또한 낮은 퀄리티의 제품들도 공공연하게 거래되고 있다는 점에서, 국내 소비자들이 주요 구매 채널이 되기는 아직 어려워 보입니다.
오픈서베이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 중에서 72%가 중국 직구 쇼핑몰을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고, 한 번 주문 시 지출하는 금액으로는 44%가 ‘1만 원 이상~3만 원 미만’이었다고 합니다. 청소년은 주 소비층보다 지불능력은 떨어지지만 트렌드와 이슈를 만드는 능력은 탁월하기 때문에 알리와 테무의 영향력이 고평가 되는데 기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누군가에겐 ‘생태교란종’ 큰 타격을 받은 소규모 셀러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향이 아예 없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이번 알리 익스프레스 국내 진출로 인해 그들이 중간에서 취하던 유통마진이 사라진 것이죠.
기존 그들의 비즈니스에 부가가치를 부여한 것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C 커머스의 직접 진출은 ‘그보다도 훨씬 저렴한 가격’이라는 메리트로 그들을 찍어누른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C 커머스는 메기?’ AI, 고객경험으로 차별화하는 국내 플랫폼
상반기 C 커머스 국내 진출이 언론에 연일 화제가 되면서 국내 플랫폼들도 하나 둘 대응방안을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대체로 직구 플랫폼 특성상 부족할 수 밖에 없는 ‘빠른 배송’과 ‘고객 서비스’에 대한 부분을 AI 기술로 강화한 것이 눈에 띄었는데요.
국내 플랫폼들에게 적절한 위기감을 주어 AI 전환 속도를 높인 측면도 있기에 ‘생태교란종’이 아닌 ‘메기’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1) AI 기술을 통해 리뷰 영역을 고도화, 뛰어난 고객경험을 제공한 CJ 온스타일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취급고가 전년 대비 48.8% 늘었을 뿐만 아니라 모바일 앱 활성 고객도 15% 가량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한 고객경험 측면에서도 커다란 개편이 있었는데요. 소비자가 구매를 결정하기 직전 반드시 확인하는 리뷰 탭에 AI 기술을 적용한 것입니다. ‘AI 리뷰 추천 키워드’ 기술이 적용되어 고객이 관심있는 키워드를 선택하면 AI가 기존 텍스트 리뷰 중 관련 리뷰를 모아서 보여줍니다.
예를들어 여름 옷 구매 전 실제 핏이 궁금하다면 ‘사이즈’ 키워드를 선택하면 ‘평소 입는 옷보다 한 치수 크게 나온 듯 해요’라거나 ‘넉넉하게 떨어지는 라인이 멋스럽네요’ 등 리뷰를 노출해 구매 결정에 도움을 주는 방식인데요.
(2) 고객 취향에 맞는 상품 큐레이션 AI를 제공한 에이블리
중소형 브랜드들이 입점한 에이블리 또한 C 커머스의 공습에도 불구하고 좋은 실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에는 흑자 전환에도 성공했는데요.
이러한 카테고리 간 교차 구매 고객이 무려 85% 성장한 것이 작년 실적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었다고 합니다 👍
C 커머스 vs K 커머스, 경쟁의 핵심은 신뢰성 확보
위와 같이 아직까지는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춘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에게 알리와 테무가 큰 위협이 되지는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벌써부터 중국산 제품으로 떨어진 신뢰성을 보완하고자 LG 생활건강, CJ 제일제당과 같은 국내 브랜드 제품을 입점시키고 저렴한 가격과 빠르고 안전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는데요.
재밌는 사실은 최근 오픈서베이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한국인 소비자들의 리뷰가 점차 쌓이기 시작하면서 C 커머스 제품 중에서도 ‘신뢰성 확보’에 성공한 것들은 괜찮은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즉, 현재의 방향성대로 높은 MAU를 유지하면서 국내 브랜드들을 균형 있게 입점시키다 보면 장기적으로는 저관여 소비자들의 구매채널로 자리매김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리뷰는 대표적인 UGC, 사회적 증거로서 기업이 이야기하는 정보 대비 12배의 신뢰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UGC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실전 전략이 궁금하신 분들은?
5월 23일 오후 3시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미리 준비하는 2024 하반기 유통 이커머스 전략> 웨비나에서 AI 기술을 통해 UGC 마케팅을 실행하는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객관적인 데이터로 이커머스 트렌드를 전해 드리는 ‘와이즈앱 리테일 굿즈’와 이커머스 AI 전환을 도와드리는 기업 인덴트코퍼레이션이 함께 준비하는 이번 웨비나에서 하반기 매출 성과 향상을 위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
(링크) 고객을 콘텐츠 마케터로 만드는 UGC 마케팅 전략 웨비나 신청하기
특히 작년 글로벌에서 엄청난 성과를 낸 기업 사례를 분석하고 AI 기술을 통해 이를 보다 쉽게 실행하는 방법을 전해드릴 예정이니, 글로벌 진출과 매출 성장에 관심 있는 분이시라면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