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전반적으로 수행하고 기업의 부가가치를 올리는 컴퍼니 빌더, 바름입니다.
*컴퍼니 빌더(Company Builder) : 마케팅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관찰하고 고민하며 가치 있는 성장을 위한 개선 포인트를 알려주는 사람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다양한 프로모션을, 혹은 여름 시즌을 대비한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실행하시는 브랜드들이 많습니다.
신제품 출시, 특별 프로모션을 실행하시는 커머스부터 DB수집 등까지 여러가지 KPI를 두고 다양하게 진행하실텐데요.
정말 잘 기획된 프로모션이나 상품소개라도 우리 브랜드의 잠재고객들에게 알려지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일 수 있습니다.
결국 원하는 내용을 원하는 타겟들에게 최대한 많이 노출시켜 유입을 이끌어내고, 전환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있어 다양한 마케팅 활동들을 실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마케팅 예산은 정해져 있고, 정해진 예산 안에서 어떤 방식으로 잠재고객에게 접근하여 우리의 메세지를 전달하느냐에서 효율은 천차만별이 될 수 있죠.
오늘은 활용해볼 수 있는 여러가지 마케팅이 있지만, 이 중에서도 우리 브랜드의 목적을 보다 명확하게 전달 할 수 있는 메신저 마케팅 관련 TIP에 대해 알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메신저 마케팅으로 활용해볼 수 있는 매체부터 알아보게 되면 우리 브랜드의 기존 채널 데이터를 활용하는 부분과 외부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안 이렇게 크게 두가지 갈래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말씀드릴 부분인 우리 브랜드의 기존 채널 데이터를 활용하는 부분입니다. 이는 최근 쿠키데이터 수집 제한 등의 이슈로 떠오른 CRM 마케팅의 일환이기도 한데요.
가장 대표적으로 진행 할 수 있는 것들을 살펴보면 채널별 메세지와 CRM 툴 등이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 마케팅 메세지
카카오모먼트, 카카오톡
카카오톡 채널 메신저는 자사 브랜드의 추가된 친구를 기반으로 원하는 메신저를 발송할 수 있는 광고 유형입니다.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 혹은 카카오모먼트를 통해 집행이 가능하며, 채널 내 보유 친구등록 고객을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세그먼트(인구통계, 관심사 등)로 나누어 발송도 가능하다는 특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발송형태도 텍스트/이미지/와이드/슬라이드형 등 다양한 에셋으로 활용 가능하죠.
네이버 톡톡 마케팅 메세지
스마트스토어 연동
또 다른 대표적인 채널인 네이버에서도 톡톡 마케팅 메세지를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꼭 스마트스토어 운영을 하지 않는 경우에도, 오프라인 가게가 네이버 플레이스에 등록만 되어 있어도 특정 조건에 하나라도 부합한다면 네이버 이용 고객들을 대상으로 자사 마케팅 메신저를 발송 해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방문 고객에게 추천형태로 노출되거나 앱푸쉬, 알림 등으로 프로모션 및 기타 사항을 알려 잠재고객들의 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CRM 툴
채널톡,데이터라이즈,빅인,솔라피 등
이 외에도 자사 홈페이지와 연동하여 활용할 수 있는 CRM 툴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채널톡, 데이터라이즈, 빅인, 솔라피, IFDO 등 맞춤형 개인화 CRM 툴을 통해 자사 홈페이지 및 채널에 유입된 여러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홈페이지 진입 시 보이는 마케팅 메세지 혹은 특정 이슈 발생 시 알림톡 등을 발송해볼 수 있습니다.
AARRR 마케팅 퍼널에 따라, 자사 브랜드의 신규 유입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채널별 메신저 마케팅을 적절히 활용하여 리텐션 향상을 도모하여 실질적인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오히려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실행하는 PAID 광고 단가보다 특정 프로모션 캠페인에서는 이러한 마케팅 메세지를 활용했을 때의 ROAS 효율이 더 좋은 사례도 많습니다.)
앞선 세가지 대표적인 자사 내부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메세지 활용 매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자사 데이터가 현 시점 활용이 어렵거나 자사 내부 쌓여있는 데이터보다 더 넓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화된 메세지 발송을 할 수 있는 방안은 없을까요?
코어타겟 문자광고
카드사&통신사 데이터 활용
외부 데이터를 활용한 메신저 발송, 코어타겟 문자광고를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각 카드사, 통신사별 마케팅 수신 동의 고객들에게 각 카드통신사별 보유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사 브랜드 잠재고객을 찾을 수 있도록 핵심적인 타겟들만 추출하여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하는 광고 형태인데요.
카드사는 각 카드사별 기본 인구통계(나이,성별,지역 등)와 더불어 카드사 및 카드사 제휴 업체 등의 결제데이터를 기반으로 모수를 추출하여 원하는 문자광고 형태(LMS,MMS,RCS,카드사 관련 제휴 앱푸쉬)로 발송 가능합니다.
통신사는 통신사별 기본 인구통계와 함께 통신사에서 추적가능한 웹&앱 사용이력, 번호에 따른 수발신이력 등을 활용하여 모수를 추출할 수 있고,
출처 : 롯데 엘포인트 문자광고 소개서
기본적으로 카드 통신사 모두 자신들의 데이터를 활용한 분야별 세그먼트도 존재하여 해당 세그먼트를 활용해 발송해볼 수도 있습니다.
자사 기존 고객과 유사한 범위, 혹은 페르소나 설정하여 잠재고객을 발굴해볼 수 있는 하나의 좋은 마케팅 메세지 수단으로 현재 급부상하여 많은 업종의 분들이 프로모션 혹은 주기적으로 해당 코어타겟 문자광고를 바름과 함께 활용하여 높은 전환 ROAS를 기록하시고 있습니다.
“카카오톡,CRM툴 및 일부 카드&통신사 문자광고,
자사 맞춤형으로 제안 받을 수 있을까요?”
위 말씀드린 내부적인 데이터 활용 메신저 발송(카카오알림톡,CRM툴 등) 부터 코어타겟 문자광고(카드&통신사) 중에서도 일부는 브랜드사 내부적으로도 직접 제작 혹은 의뢰하여 집행 가능하십니다.
그러나 이 메세지 마케팅도 어떤 매체를 통해 어떻게 발송하느냐에 따라 효율은 천차만별이 될 수 밖에 없고, 최소발송 비용 자체가 그렇게 낮지 않은 일부 코어타겟 문자광고의 경우 더욱 신중한 진행이 필요하죠.
바름의 문의주신 여러 고객사분들도 이러한 부분에서 애로사항을 겪고 보다 더 효율적인 메세지 마케팅을 실행하고자 바름을 많이 찾아주십니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메세지 마케팅을 위해서 어떤 요소들을 점검해보아야 할까요?
성공적인 메세지 마케팅을 위해서는 메세지를 발송하는 목적, 그리고 어떤 타겟들에게 발송할 것인지 선정(타겟팅), 마지막으로 어떠한 소구점과 내용으로 발송할 것인지(광고소재-내용)에 대해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연하기도 한 이 과정 속에서 더 높은 효율을 위해서 고려해야할 사항이 몇가지가 있지만, 그 중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은 "자사 기존 데이터 살펴보기" 입니다.
단기성 프로모션을 널리 알리는 도달 목적, 중·장기적으로 보고 주기적인 발송을 목적으로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공통적으로는 자사의 기존 데이터를 통해 어떤 타겟들에게 유입이나 목표전환이 높았는지 상시 타겟과 달리 특정 프로모션 진행 시의 반응이 높았던 타겟들의 세그먼트 등을 세부적으로 잘 정의해 두어야 실제 메세지 마케팅을 집행할때 정확한 타겟팅을 통해 효율적인 결과값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데이터 검토를 통해 정확한 목적과 타겟팅 범위를 선정했다면, 해당 목적과 타겟에 따라 어떤 데이터를 활용한 매체를 활용하실지 선정이 필요합니다.
보통 해당 단계에서 어떤 매체를 선택하여야 할지 어려움을 겪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부 데이터를 활용한 메세지 발송 외에도 외부 데이터들도 어떤 데이터를 활용하여 적합한 고객들에게 도달할지 등 PAID 광고와 마찬가지로 문자발송 관련해서도 매체별 캠페인 구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특정 프로모션 진행 시 이를 홍보하기 위해 정해진 예산이 있을 것이고, 이 예산 내에서 내부채널인 카카오톡 채널 메세지 발송 + 코어타겟문자광고 중 카드사 결제 데이터를 활용한 문자발송 및 앱푸쉬 등 적합하게 구성하여 발송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바름은 다수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매체별 특성에 대해 상세하게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맞춤형 제안 및 캠페인 구성 등을 제안드려 진행하셨던 광고주 분들의 경우 높은 클릭 및 전환율을 기록할 수 있었죠.
출처 : 플러스친구 메세지 예시
출처 : SKT 제휴마케팅 메세지 예시
마지막 핵심은 문자 메세지 내용 구성입니다.
카카오톡 메세지나 문자광고에서 소재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내용 구성은 여러가지 방향으로 기획해볼 수 있습니다.
단순한 소개 형태로도 가능하지만, 내용에 따라 효율은 정말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점검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자사 상품이나 서비스에서 가장 강점이되는 부분 도출
EX. 단돈 990원으로 해결하는 점심값, 이젠 OO하세요.
2. 타겟팅하려는 고객 세그먼트 니즈 자극
EX. 강남으로 출퇴근하는 2030이라면 주목!
3. 고객이 경쟁사 대비 자사 브랜드를 이용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 강조
EX. 비용은 비용대로, 시간은 시간대로 낭비된다면
앱설치 하나만으로 만나는 5분 100원 세차
세가지 사항 외에도 중점적으로 가져갈 수 있는 부분을 강조한 내용 구성이 이루어진다면, 카피 문구 및 문자 내용은 전환을 가져올 수 밖에 없게 되죠.
CRM 툴 또한 각 특성별로 조금씩은 다르지만, 각각의 상황별로 문구나 이미지들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메세지 마케팅 활용 시 전반적인 TIP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바름에서는 이러한 세가지 팁 들을 점검하여 코어타겟 문자광고 및 기타 메세징 마케팅 부문에서 고객사분들의 실질적인 매출성장을 실현해드리고 있습니다.
메세지 마케팅, 정해진 예산 내에서 더욱 효율적인 마케팅 진행하길 원하신다면 바름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