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가 행복한 커머스 시장을 만드는 알파리뷰입니다!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고객과의 소통은 필수적이죠. 이미 여러분들도 고객과 상호작용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계실 것 같아요. 매일 들어오는 문의 사항에 답변을 달고, 또 하나 둘 쌓여가는 리뷰 게시판을 관리하면서요. 리뷰 게시판은 고객이 가장 솔직해지는 공간이기도 해요. 그렇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좋은 리뷰뿐만 아니라 상품의 아쉬운 점을 지적하는 리뷰가 올라오는 건 당연한 일이에요. 하지만 부정적인 리뷰가 달렸다고 해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고객의 반응에 어떻게 대응하냐에 따라, 쇼핑몰의 평판 관리에 오히려 득이 될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우리 쇼핑몰에 달린 고객의 불평 리뷰에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부정적인 리뷰를 잘 활용해 쇼핑몰이 성장하고 발전해 나갈 수 기회로 전환해보자구요! |
✅ 이 글을 3분만 읽으면, - 부정적인 리뷰를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어요
- 좋은 리뷰를 늘리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어요
- 리뷰 관리를 쉽고 빠르게 끝내는 방법을 알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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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맞춤형 응답을 남겨요! |
고객은 긍정적인 리뷰만 있는 상품보다 오히려 상품의 결점을 지적하는 리뷰가 있는 상품에 더 신뢰감을 느낀다고 해요. 쇼핑몰이 더 투명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느끼게 되면서요! 한 설문조사에서도 평점 5점 만점의 상품보다 4.0~4.7점의 상품의 구매율이 더 높았다고 하니, 부정적인 리뷰가 달렸다고 해서 낙심할 필요가 없어요. 그래서 우리는 부정적 리뷰에 친절하고 센스있는 답변을 달아 신뢰할 수 있는 쇼핑몰로 인식될 수 있도록 해야겠죠.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건, 각 고객 의견에 따른 맞춤형 응답으로 신속하게 답변해 주는 거예요. 이렇게 리뷰에 수동으로 댓글을 작성해야 하는 경우에는 무엇보다 빠르게 불평 리뷰를 찾아내 응답하는 것이 중요해요. 고객의 불만이 더욱 커지기 이전에요! 이러한 과정을 간편하게 만들어 주는 게 바로 알파리뷰예요. |
가만히 있어도 다 알아서 해주는 똑똑한 알파리뷰! |
알파리뷰의 자동 댓글은 관리자가 따로 댓글을 등록하지 않아도, 리뷰에 자동으로 댓글이 남겨지는 기능이에요. 빠른 답변으로 고객은 자신의 후기에 귀 기울이고 있다고 느끼게 되고, 쇼핑몰도 게시판 관리에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되는 거죠! 또 고객이 남긴 별점에 따라 댓글을 다르게 설정할 수도 있어, 더 섬세한 고객 응대가 가능해져요. 하지만 별점이 낮은 리뷰는 고객의 불만을 해결하기 위해 일반 리뷰보다 더 신중하게 답변을 남겨야겠죠. 그래서 알파리뷰는 별점이 낮은 리뷰 관리를 위한 기능을 제공 하고 있어요. |
첫번째는, 키워드 알림 기능이에요. 부정적인 단어나 쇼핑몰 상에 표시되면 안되는 키워드로 리뷰가 등록되었을 때 미리 확인 후 게시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부정적인 키워드가 포함된 리뷰가 올라왔다면 이 기능을 통해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되겠죠! |
두번째는, 자동 검수 기능이에요. 이 기능은 별점이 낮거나, 포토/동영상 리뷰와 같이 관리자의 검수가 필요한 리뷰는 쇼핑몰에 게시되기 전에 먼저 확인해볼 수 있게끔 해줘요. 상품과 관련없거나 부적절한 리뷰는 쇼핑몰의 전반적인 이미지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은 쇼핑몰 운영에서 필수이겠네요 |
클릭 한 번으로 고객응대 끝! 댓글 템플릿 기능 |
이렇게 자동 검수 기능으로 불만 리뷰를 확인했다면, 신속하게 고객의 불만을 해결해 줘야겠죠. 이럴 때 간편하게 미리 설정해 놓은 댓글 템플릿을 활용하면 좋아요. 불만 리뷰에 일일이 답변할 필요 없이, 미리 작성해 놓은 답변을 클릭 한 번으로 게시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거든요! 배송 문제, 상품의 하자 등 자주 접수되는 불평 리뷰의 주제의 답변을 한 번만 미리 작성해 둔다면, 그 이후에는 똑같은 문제에 대한 답변을 속전속결로 해결할 수 있게 되는 거예요. 일반 리뷰에는 자동으로 댓글이 달리고, 검수가 필요한 리뷰에는 댓글 템플릿을 선택만 하면 되니 리뷰 관리에 사용하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되겠죠! |
상품에 대한 호의적 리뷰뿐만 아니라, 상품에 불만족한 후기도 소비자에게 중요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요. 상품이나 서비스의 한계를 보여주는 리뷰를 통해 상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게 되거든요.
예를 들어, 사이즈가 너무 커서 불만족스러운 고객의 리뷰를 본다면 다른 고객은 그 상품의 실제 사이즈를 가늠해 볼 수 있게 되는 것 처럼요. 사이즈와 핏에 대한 정보를 추가적으로 얻게 되면서 자신의 기대와 부합하는지 여부를 더욱 신중하게 고려할 수 있게 되겠죠.
고객에게 더 풍부한 정보를 한 눈에 깔끔하게 전달하고자 할 때에 사용하면 좋은 기능이 있어요. |
알파리뷰의 설문 리뷰 기능은 상품을 구매한 고객의 체형, 피부 타입 등의 고객 정보를 정리해 보여주는 위젯이에요. 구매 고객의 평소 사이즈, 체형 등을 종합해 보여주면서 소비자는 자신과 유사한 사람들의 후기를 참고할 수 있게 되는 거죠. 뿐만 아니라, 쇼핑몰 입장에서도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낸 정보로 쇼핑몰 개선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어요. 어떤 체형의 고객이 우리 상품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지, 피부 타입은 주로 어떤지 등과 같이 고객 정보를 분석하면서, 쇼핑몰 경영 전략을 조정할 수 있게 되겠죠. 쇼핑몰의 주요 고객층이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되니까요! 설문리뷰 기능을 통해 고객의 의견에서 상품이나 서비스의 부족한 점을 수집하면서, 이와 같은 요구를 반영해 개선 방향을 설정할 수 있게 될 거에요! |
리뷰의 수도 쇼핑몰 이미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에요. 다양한 리뷰가 있을수록 소비자들은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이는 결국 고객의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되니까요. 그래서 리뷰의 수를 늘리는 것이 중요한 거예요. 리뷰의 수를 늘리는 방법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고객에게 직접 메시지를 전송하는 것만큼 효과적인 방법은 없겠죠. 알파리뷰는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알림톡을 전송해 리뷰 작성을 유도해요. 또, 알파리뷰만의 특별한 기능인 ‘빠른 리뷰’는 쇼핑몰 리뷰 작성률을 800% 증가시켜 준다고 해요 👀 |
리뷰 작성? 복잡할 이유 전혀 없다! 빠른 리뷰로 끝! |
빠른 리뷰 기능은, 클릭 한 번으로 후기 작성을 완료하는 방법이에요. 알림톡 내에 ‘만족, 보통, 별로’ 버튼을 클릭하기만 하면 리뷰가 작성돼요. 회원가입부터 구매 내역 확인까지 여러 번의 과정을 거쳐야 했던 리뷰 작성을 확 간편하게 끝낼 수 있게 되는 거죠. 알파리뷰는 평균 리뷰 작성률 무려 21.4%로, 업계 1위에 빛나는 리뷰 작성률을 보여주고 있어요. 실제로 빠른 리뷰 기능을 통해 알파리뷰의 여러 파트너사가 높은 리뷰 작성률을 경험하고 있다고 해요. 알파리뷰 하나로 리뷰 수도 늘리고, 관리도 편해질 수 있다면 사용해 보지 않을 이유가 없겠네요! |
쇼핑몰 입장에서도 상품에 대한 부정적인 리뷰는 쇼핑몰의 운영과 서비스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게 해주는 소중한 피드백으로 볼 수 있어요. 불평 리뷰라 하더라도 그 속에서 우리에게 정말 필요했던 따끔한 조언을 얻을 수 있게 되니까요. 그래서 여러분들도 부정적인 리뷰를 긍정적인 결과로 이끌어 내는 기회에 집중하셨으면 좋겠어요. 알파리뷰도 항상 여러분의 요구에 귀 기울여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알파리뷰를 직접 경험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2주 간의 무료 체험 기간을 제공해 드리고 있어요! 14일 동안 눈에 띄게 증가하는 리뷰의 양과 질을 느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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