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의 영향력이 갈수록 커져가는 시대, 마케터들은 이 SNS를 더 잘 활용할 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그 영향력 또한 커져가고 있죠. 다만, 특히 최근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향성에 대해 큰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메크로 인플루언서, 메가 인플루언서 등을 통해 최대한 많은 팔로워들에게 브랜드를 노출하는 전략을 사용했더라면 이제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혹은 나노 인플루언서 등을 통해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나노 인플루언서들은 메크로/메가 인플루언서들과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 걸까요? 그렇다면 이러한 전략은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1️⃣ 마이크로/나노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마이크로/나노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 상에서 팔로워 수가 10만 명 미만인 개인 크리에이터를 활용하여 브랜드 홍보와 마케팅을 진행하는 전략입니다. 기본적으로 인플루언서들의 크기는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전에는 메가, 메크로 인플루언서들을 통해 천문학적인 금액으로 콘텐츠를 만들고 협업하는 것이 당연했던 반면 최근에는 마이크로, 나노 인플루언서들을 통해 훨씬 더 저렴한 금액으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마케팅을 진행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이제는 팔로워의 숫자만이 인플루언서를 선정하는데 이전만큼 큰 영향력을 주고 있지는 않는 것이죠.
출처 : 라인피알
2️⃣ 마이크로/나노 인플루언서 활용 전략의 장점은?
이들의 가장 큰 장점은 특정 분야에 대한 팔로워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어,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일반적으로 10만 명 미만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지만, 그들의 팔로워들은 해당 분야에 대한 높은 관심과 충성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대형 인플루언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수 있으며, 이들 또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본인 콘텐츠의 전문성과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상생 관계인 것이죠.
그리고 브랜드와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고, 추후 이들이 메크로, 메가 인플루언서가 될 경우 더 큰 시너지 효과를 이뤄낼 수 있습니다.
마케터들은 인플루언서의 현재 팔로워 수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추후 이들이 성장할 가능성까지도 염두에 둔 채 마케팅 전략을 짜고 실행해야 하는 것이죠.
출처 : 마리끌레르 코리아
3️⃣ 마이크로/나노 인플루언서 활용에서의 주의사항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 충성심 높은 팔로워들 등 이들과 함께 콘텐츠를 만들 때의 많은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이들과 함께 일을 진행할 때의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가장 먼저 이들은 메가, 메크로 인플루언서들처럼 전문적으로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에 익숙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주로 숏폼, 이미지 피드 업로드 등의 방향으로 콘텐츠 제작을 하는 경우가 많죠.
만약 현재 브랜디드 콘텐츠나 롱폼을 제작하고자 인플루언서를 찾고 있다면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메가, 메크로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 것입니다.
출처 : 지퓨처스 PRIME 인플루언서 마케팅 자료
그리고 이들은 위의 언급되었던 내용과 같이 좁고 뾰족한 팔로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의 콘텐츠 성격과 타겟들이 우리 브랜드와는 전혀 다를 수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이들과의 협업을 준비할 때 우리는 이들의 콘텐츠, 댓글의 내용 등을 더욱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주로 메가, 메크로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을 진행할 때는 금액에 따라 여러 번의 미팅과 논의를 통해 꼼꼼한 전략으로 콘텐츠 제작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적으로 큰 비용이 발생되는 만큼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내기 위해 서로가 그만큼의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죠.
그러나 마이크로, 나노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할 때는 주로 메일, DM 등 온라인을 통해 소통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그 어느 때보다 소통이 중요해지고 세밀한 가이드라인이 중요해집니다.
출처 : Disrupt
마이크로/나노 인플루언서는 우리 일상에서 생각보다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대형 인플루언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높고, 팔로워들과의 유대감이 강해 브랜드 메시지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죠.
또 이와는 달리 메가/메크로 인플루언서들만이 할 수 있고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을 것입니다. 마케터들은 각자의 브랜드에 따라, 예산에 따라 본인 브랜드의 톤 앤 매너, 핏에 맞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죠.
오늘의 소마코 콕📌✔️ 이제는 좁고 뾰족한 타겟을 두고 있는 마이크로/나노 인플루언서가 대세입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브랜드의 메세지를 전달해 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다만 이들과의 협업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과 상세하고 정확한 가이드라인이 가장 중요합니다.
매일 업로드 되는 마케팅 인사이트를 더 빠르게 받아보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