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어렸을 때부터 우주를 정말 좋아했어요. 학교에 갔다가 집으로 돌아오는 길이면 서울 하늘에 떠있는 희미한 별들을 헤아리며 한참 동안 구경했고, 과학관에만 가면 천체투영관에 가는 것을 손꼽아 기다리곤 했습니다. 2022년 6월, 누리호의 2차 발사가 성공한 뒤로 우리나라는 새로운 '우주강국'으로 떠오르게 되었죠! 다가오는 2025년 11월의 누리호 4차 발사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맡는다고 합니다. 화약 브랜드인 줄로만 알았던 한화가 우주사업에 진출했다니, 놀랍지 않으신가요?
그럼 <한화>의 광고, 지금부터 탈탈 털어보겠습니다!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이번 광고는 공개 2주 만에 천만 조회수를 앞두고 있는 영상입니다. 한화의 우주산업에 대한 열망과 의지를 담은 브랜드 필름인데요, 함께 살펴볼까요?
"대한민국은 우주로 갑니다."
나레이션의 목소리가 들리고, 우주로 보이는 배경이 나옵니다.
더 이상 나레이션 목소리는 나오지 않습니다. 대신 애국가가 조용히 울려 퍼집니다. 오직 맑은 멜로디만 간결하게 나오는데, 높고 청아한 소리가 마치 우주 공간에 있는 것처럼 느껴지도록 만듭니다.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는 땅. 아직은 무엇인지 알 수 없습니다. 저 밝게 빛나는 곳은 어디일까요?
어디선가 본 듯한 모양이죠. 바로 대한민국의 모습입니다. 밝게 빛나는 것은 수도권과 대구, 광주, 부산 등 주요 도시입니다. 바닷가에 떠있는 섬, 또는 배가 마치 별처럼 보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주로 갑니다"
'국제 우주 정거장 ISS에서 실제 촬영한 대한민국'
한반도가 정방향으로 돌아가고, 하단에 문구가 떠오릅니다. 실제로 촬영한 대한민국이라니, CG인 줄 알았던 영상은 실제 촬영본이었습니다. 감동이 배가 되는 것 같습니다.
우주에서 촬영했다는 수많은 불빛이 담긴 영상이 메시지와 브랜드의 진정성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내일"
울릉도와 독도의 모습 또한 보이네요. 화려한 그래픽이나 장면 전환 없이, 오직 하나의 영상과 음악, 자막만으로도 큰 감동을 주는 멋진 광고였습니다.
간결한 연출만으로 큰 감동을 전하는 <한화>의 광고 어떠셨나요?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5월 27일 오늘은 '한국판 NASA'인 우주항공청이 신설되는 날입니다. 최근에는 지자기 폭풍 현상으로 인해 강원도에서 오로라가 관측되기도 하였죠. 한화가 2주 전에 이 영상을 공개한 것도 우주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한 것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또, 이번 광고에서는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직접 촬영한 영상이 사용되었는데요. 약 10년 전, 국제우주정거장에서 본 한반도의 밤 사진이 로이터 통신 선정 '올해의 사진'으로 뽑힌 바 있습니다. 이제 기술이 발달되어 사진이 아닌 초고화질 영상으로 한반도의 밤하늘을 전망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사람들의 이목을 끌 만 했다고 보입니다.
ⓒ unsplash
이 영상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음악'입니다. 한국인이라면 모두가 알고 있는 '애국가'를 사용했는데요. 웅장한 기존의 음원과 달리 영상 속 애국가는 피아노 선율로만 멜로디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번 광고에 웅장한 애국가가 쓰였다면 지금과 같은 감동을 전할 수 있었을까요? 아마 그러지 못했을 것입니다. 드넓은 우주 공간과 서서히 보이는 한반도, 그리고 조용히 울리는 피아노 건반의 소리가 시청자로 하여금 우주 공간으로 빨려 들어가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는데, 여기서 오케스트라가 나온다면 그 몰입이 깨어질 수 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이처럼 영상과 연출, 그리고 의도에 맞는 배경 음악 선정과 편곡이 매우 중요합니다. 평소에 지나가다 이 배경음악을 들었더라면 아무렇지 않게 지나갔겠지만, 한반도의 밤하늘 영상과 만나면서 시너지를 일으키고 감동의 물결을 일으켰습니다. 광고가 아무리 간결할지라도, 요소들이 시너지 효과를 일으킨다면 얼마든지 시청자에게 큰 감동을 전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평소에 하늘을 자주 보시나요? 오늘은 저녁을 먹은 뒤 잠시 하늘을 바라보며 별을 찾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감동이 몰려온다
애국가와 잘 어울린다
감동적이고 멋있다 등
광고에 대한 칭찬과 웃음 포인트에 반응하는 댓글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댓글 반응까지 싹싹 털어본 <위픽의 광고 털기> 어떠셨나요?
다들 애국가가 흘러나올 때 가슴이 따뜻해지고 뭉클해지셨을 것 같네요😊
다음 주에도 재미있고 참신한 광고로 만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