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 마케팅 인사이트

링크드인에서 발견한 잘 나가는 기업의 5가지 성공 코드

브랜드그로우

2024.06.03 09:52
  • 115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68

링크드인의 성장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1~2년 사이 기업 링크드인 관련 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개인의 링크드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어요. 

주변만의 상황일까 싶어 지표를 찾아봤어요. 구글 트렌드에 '링크드인'을 검색하니 1년 전 검색지수가 61에서 현재 97로 증가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유난히 뿌리깊은 '링크드인=이직'의 인식이 변화하기 시작한걸까요?

개인적으로는 AI 콘텐츠가 넘치는 시대에 정보 발신자의 크레딧이 명확한 링크드인 사용이 더 증가할 거라 예측합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의 자극적인 콘텐츠 피로도가 높아지면서 신뢰도 높은 비즈니스 SNS 수요도 늘어날 거예요.  

그래서, 잘 나가는 헬스케어 기업 링크드인을 털어보았어요. 


무려 50개의 국내외 링크드인 채널을 살펴보고, 링크드인을 잘 활용하는 5개 기업의 성공 코드를 뜯어봤습니다. 

오늘 레터에서는 엄선한 5개 기업 케이스 중심으로 살펴보고, 50개 기업 링크드인 스터디 자료는 메일을 구독해 주신 여러분께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레터 하단을 참고해 주세요!) 글로벌과 국내 헬스케어 기업의 로고, 슬로건, 홈페이지와 링크드인 주소와 콘텐츠 유형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링크드인은 기업 전략을 고스란히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채널입니다. 다양한 기업의 케이스를 보고, 성공 코드를 훔치세요.   

1. 전세계 1등에 걸맞는 슬로건 선보인 존슨앤드존슨


베이비로션으로 익숙한 존슨앤드존슨은 전세계 1위의 헬스케어 컴퍼니입니다. (로션, 타이레놀 등이 포함된 소비재 사업부는 '켄뷰'로 분사했어요.) J&J는 이제 복잡한 질병을 치료하는 전문의약품과 의료기기에 집중합니다. 

이를 알리기 위해 얼마 전 'Health&Care can do'라는 새로운 기업 슬로건을 소개했어요. 과학과 휴머니티, 혁신과 공감, 과정과 열정을 연결해서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1위답게 산업 키워드 자체를 기업 슬로건으로 녹인 아이디어가 돋보입니다.  

 간단한 두 개의 단어를 연결해 보세요. '헬스'와 '케어'는 할 수 있어요. (존슨앤드존슨) 

코드1. 압도적 슬로건과 수준 높은 홈페이지 아티클과 연동


J&J 링크드인 구독자는 무려 9백만명, 직원 팔로워는 10만명이 넘습니다. 레드 컬러의 강렬한 브랜딩 가이드를 적용하는 J&J는 지난 4월에 진행한 기업 브랜드 리뉴얼 덕분에 더욱 세련된 콘텐츠 템플릿을 사용하고 있어요. 

J&J가 주력하는 질병과 기술을 쉽고 매력적으로 소개합니다. 링크드인에 브랜드 스토리 영상을 업로드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새로운 기술을 알기 쉽게 소개하는 아티클로 연결하는 방식을 사용해요.

새로운 기업 인수 등 기업 소식, 임직원 참여 콘텐츠, 채용 목적 콘텐츠도 활발하게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거의 매일 콘텐츠를 올리며 소통해요. 9백만명의 구독자라면 그럴만 하죠. 

시장 리더에게는 더욱 강렬한 브랜드 슬로건과 브랜딩 콘텐츠가 필요해요.

 

시장 리더에게는 더욱 강렬한 브랜드 슬로건과 브랜딩 콘텐츠가 필요해요. (링크드인)

2. 링크드인을 스마트하게 이용하는 B2C, Bloom Nutrition  


링크드인은 B2C보다 B2B 기업에게 유용한 채널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B2C 기업은 고려 대상에서 링크드인을 빼야 할까요? 여기, 영리하게 링크드인을 활용하는 B2C 기업이 있습니다.  

Bloom Nutrition은 영양보조식품을 판매하는 스타트업입니다. 2019년 웰니스에 관심이 큰 마리 르웰린이 남편과 함께 창업하고, Gen Z를 겨냥한 트렌디한 상품 기획과 마케팅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창업자 스스로가 인플루언서로 활동하며 틱톡에서 큰 성과를 냈습니다.

마리는 틱톡과 인스타그램에 머무는 인플루언서 셀러의 길이 아닌 더 큰 그림을 그리는 기업가의 길을 택했어요. 전략적으로 활용한 채널 중 하나가 링크드인입니다. 

링크드인 사용자의 60%가 25~34세입니다. Bloom의 중요한 타깃이죠.

 

 

 

링크드인 사용자의 60%가 25~34세입니다. Bloom의 중요한 타깃이죠. (링크드인)   

 

 

코드2. 작은 성공에 의미를 부여하고, 스노우볼 효과 추구


Bloom 틱톡은 구독자가 73만명, 인스타그램은 47만명이에요. 이에 비하면 4만명의 링크드인 팔로워는 매우 소박하죠. 하지만, 링크드인에 적합한 콘텐츠 최적화를 통해 기업 명성을 키우는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어요.  

틱톡이나 인스타그램이 재미나 스타일 중심의 콘텐츠에 집중한다면, 링크드인에는 타임이 개최한 웰니스 분야 리더 디너에 참여하거나 팟캐스트에 출연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해외 진출 소식을 기쁜 마음으로 알리고, 신제품 출시에 직원들에게 깜짝 파티를 열고 그 과정을 콘텐츠화해요.

작은 기업은 스스로 뉴스를 만들고, 그 뉴스가 스노우볼처럼 커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콘텐츠를 생산해야 합니다.  

타임이 개최한 리더 파티에 가고, 유통 채널 확장을 축하하고, 직원이 제품 활용법을 알려줘요.

 

타임이 개최한 리더 파티에 가고, 유통 채널 확장을 축하하고, 직원이 제품 활용법을 알려줘요. (링크드인) 

3. 테크 리더십 강조하는 국내 제약바이오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국내 제약바이오 매출 1위 기업입니다. 링크드인 구독자 규모는 국내 제약바이오 4위이지만, 가장 정돈된 기업 슬로건과 브랜딩 콘텐츠를 보여주고 있어요.  

기업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한 콘텐츠에 집중해요. 세미나, 리더십과 임직원 인터뷰 등이 그런 노력의 일환으로 보여요. 글로벌 제약 기업이 사업 분야를 알리고자 쉬운 콘텐츠를 선보이는 것과 달리 CDMO(바이오 의약품 위탁생산개발) 분야로 기술과 행사를 알려요. 이제, CDMO로서 비전을 쉽고 강렬하게 더 널리 알려주면 좋겠네요. 

정돈된 기업 슬로건과 브랜딩을 적용해 기술 리더십을 강화해요.

 

 

 

정돈된 기업 슬로건과 브랜딩을 적용해 기술 리더십을 강화해요. (링크드인)   

 

 

코드3. 링크드인 뉴스레터로 중요한 소식을 큐레이션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링크드인 뉴스레터를 운영합니다. 월 1회 자사의 중요한 소식을 정리해 제공하는 형태에요. 중요한 심포지엄 소식을 알리고, 뉴스룸과 링크드인에 소개된 콘텐츠를 큐레이션해서 소개합니다. B2B 고객에게 중요한 정보성 콘텐츠가 휘발되지 않도록 체계화해서 공유할 수 있어요. 

중요한 정보가 휘발되지 않도록 뉴스레터로 큐레이션해서 공유해요.

 

 

 

중요한 정보가 휘발되지 않도록 뉴스레터로 큐레이션해서 공유해요. (링크드인)   

 

 

4. 명확한 미션 알리기에 집중하는 루닛 


주목받는 헬스케어 스타트업 루닛은 국내 헬스케어 스타트업 중 가장 구독자가 많습니다. 루닛은 AI 암 진단 솔루션, 항암제 효과 예측 솔루션 등을 판매하고 있어요. '인공지능을 통한 암 정복'이라는 명확한 미션을 갖고 있는데요.    

코드4. 구체적인 링크드인 채널명으로 고객의 시간을 절약 


이를 잘 알리기 위해 채널명을 'Lunit'이 아닌 'Lunit Cancer Screening'으로 적용했습니다. 루닛을 잘 모르는 사람이 링크드인 페이지를 방문했을 때 직관적으로 회사 서비스를 이해하고 상세히 살펴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드는 장치입니다. 시작하는 기업이라면, 고객의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이런 시도를 고민해봐도 좋을 것 같아요. 

직관적인 채널 이름으로 방문자의 시간을 아껴요.

 

 

 

직관적인 채널 이름으로 방문자의 시간을 아껴요. (링크드인)  

 

 

5. 직원과 함께 키우는 링크드인, 에어스메디컬 


에어스메디컬은 AI로 MRI 촬영 시간을 단축하고 영상 품질을 개선하는 솔루션 판매 기업입니다. 국내 헬스케어 스타트업 중 세 번째로 팔로워가 많아요. 콘텐츠가 쉽고, 디자인 매력도가 높아 더 보고싶게 제작하고 있습니다. 간결하게 핵심을 전하는 피드와 제품의 직접 타깃이 되는 고객은 물론 일반 구독자에게도 쉽게 읽히는 콘텐츠가 링크드인에 대한 이해가 높다는 걸 알게 했어요.  

코드5. 기업 링크드인은 직원의 참여가 성공의 핵심  


에어스메디컬 링크드인은 직원과 관계자의 참여가 활발합니다. 태그와 해시태그를 적극적으로 사용해요. 직원이 개인 계정에 올린 회사 소식을 기업 계정이 퍼나르고, 기업 계정의 소식을 직원이 공유합니다. 구독자에 비해 인터랙션 지표 반응율이 높은 편이에요. 기업 구성원이 링크드인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기업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 같아요. 

기업 링크드인의 성공을 위해 직원의 참여가 가장 중요합니다. 글로벌 기업은 CEO, 임원의 링크드인 계정을 기업 홍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직원의 이해와 참여가 매우 높습니다. 해외 시장을 공략하는 국내 기업도 이런 흐름을 이해하고 이용하고 있어요. 

기업 페이지에 직원과 관계자의 참여가 활발해요.

 

기업 페이지에 직원과 관계자의 참여가 활발해요. (링크드인)  

잘나가는 헬스케어 기업의 링크드인 전략을 요약해 봤어요. 


코드1🔐 압도적 슬로건과 수준 높은 홈페이지 아티클과 연동 

시장 리더라면 따라오는 플레이어와 격차를 벌이고, 직접 타깃을 넘어 보다 대중적인 브랜드 리더십을 구축해야 해요.  

코드2🔐 작은 성공에 의미를 부여하고, 스노우볼 효과 추구 

링크드인이 B2B 기업의 전유물이 아니예요. B2C 기업도 잘 쓸 수있어요. 작은 성공에 의미를 부여하고, 눈덩이처럼 불어나도록 만들어 보세요. 

코드3🔐 링크드인 뉴스레터로 중요한 소식을 큐레이션 

B2B 타깃에게 링크드인 뉴스레터를 통해 중요한 정보성 콘텐츠가 휘발되지 않도록 큐레이션해서 공유해요.  

코드4🔐 구체적인 링크드인 채널명으로 고객의 시간을 절약 

시작하는 기업은 중요한 타깃의 이탈을 막아야 해요. 링크드인에 방문한 고객이 명확하게 서비스를 인지할 수 있도록 채널명을 구체화해요.  

코드5🔐 기업 링크드인은 직원의 참여가 성공의 핵심 

기업 링크드인 성공을 위해 직원의 참여가 필수적입니다. 링크드인을 통해 상호 성장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한 조직 전체의 이해가 있어야 해요.  

레터를 구독하시면, 50개 기업 링크드인 스터디 자료를 보내 드립니다. 


링크드인에서 기업의 전략을 가장 상세하게 알아볼 수 있어요. 글로벌 기업, 국내 기업, 큰 기업, 스타트업의 전략을 훔쳐 보세요. 기업의 로고, 슬로건, 홈페이지와 링크드인 주소 링크, 콘텐츠 유형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했어요. 

먼저 자료를 본 분들에게 "이건 정말 선물 같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오랜 시간, 공들여 만든 리포트가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을 아낄 수 있기를 바래요. 

아래에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레터 구독하기

  • #링크드인
  • #헬스케어마케팅
  • #브랜드그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