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은 꽤 자주 연예인이나 유튜버와 협업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인지도를 활용해 정책 정보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것과 함께 자체 KPI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 때문인데요. 사실 이들과 협업한 영상이 기관 채널에 게재된다고 해서 큰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는 어느 정도 인증된 사실이기도 한데요. 하지만, 협업 영상을 기관 채널에 게재하지 않을 수도 없기도 하고, 해당 인플루언서의 채널에 영상을 게재할 경우 제작비보다 게재비가 더 많이 들어가게 되는, 그러니까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으로 이어질 수도 있죠.
최근 잘 나가는 180초 유튜브 채널과의 협업 영상입니다. 원래 영상처럼 두 명의 개그맨이 식사를 하는 과정에서 질병관리청과 관련된 정보(고혈압과 당뇨)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데요. 해당 영상의 조회수는 8,329회이며 좋아요 수는 445개, 댓글은 559개입니다. 180초 채널이 가진 영향력을 감안할 때 너무나 저조한 성과입니다. 조회수에 비해 좋아요와 댓글 수가 높은 이유는 이벤트 진행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소비자 분쟁 해결 기준에... 너 있다~?💘 [선넘은 거래 연구소]ㅣ선넘은 거래 ep.1
이 영상은 협업은 아니고 최근 개그콘서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개그맨(일명. 데프콘)이 출연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영상입니다. 협업은 아니지만 유명인이 출연할 경우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 수 있는지를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수집일 기준으로 조회수는 122회에 불과해, 과연 유명인이 출연한 영상이 맞는지 의심이 들 정도입니다. 더불어 좋아요는 7개, 댓글은 1개였습니다.
2024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준비기획단 X 지켜츄
방송에서 자주 보이는 연예인 '츄'가 외교부 유튜브 영상에 출연했습니다. 2024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관련 홍보영상에 출연하기 위해서 인데요. 츄의 영향력도 외교부 영상에는 효과가 없었는지, 조회수는 453회에 불과했습니다. 좋아요는 15개, 댓글도 1개 밖에 달리지 않았습니다.
임찬형X국가유산 • 안동 도산서원 [2024 KOREA ON STAGE]
배우 류진의 아들이자 국가유산해설사로 활동하고 있는 임찬형씨가 문화재청에서 국가유산청으로 변경된 것과 함께 영상에 출연했습니다. 일반인에게는 그리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지 못한 인물이기도 한데요. 해당 영상의 조회수는 318회, 좋아요 22개, 댓글 2개 입니다.
이걸로 정리수납 끄읏! (with.현실라이프)ㅣ지구살림🌏
환경부에서 유튜브 채널인 현실라이프와 함께 재활용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정리수납 영상을 소개했습니다. 현실라이프는 구독자 11만 명의 채널인데요. 이 영상의 수치 성과는 조회수 765회, 좋아요 35개, 댓글 12개였습니다.
표창원 교수가 전하는 개인정보 유출 예방법❗
프로파일러이자 방송에도 자주 출연하고 있는 표창원 교수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협업 영상입니다. 개인정보 유출의 심각성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데요. 해당 영상의 조회수는 249회, 좋아요 수 12개, 댓글 수 4개였습니다.
지금까지 5월 5주에 게재된 협업 영상의 성과를 살펴봤습니다. 잉크닷에서도 몇 번 언급한 것과 같이 영상의 수치 성과를 기대하기 보다는 그 보다 먼저 채널 자체의 신뢰도와 인지도를 높이는 활동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공공 채널의 신뢰도는 어떻게 올릴 수 있을까?'라는 다음 과제를 고민하게 되는데요. 가장 필요한 것은 국민이 현재 관심을 가지고 있는 현안에 대해 가감없이(솔직하게) 이야기 하는 공공기관 채널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