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에는 AI 기술이 마케팅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 입니다. 즉, 마케터들은 생성형 AI를 통해 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이야기 인데요. 이에 마케팅 조직을 운영하는 리더들, 마케팅 조직의 리더들은 AI 기술 습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조직 내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리더들 각자의 AGI 및 생성형 AI에 대한 기반 지식은 필수 이겠죠. AI는 더 이상 선택 사항이 아니라 마케팅 성공의 필수 요소 일 겁니다. 앞으로 중요도는 더욱더 부상할 겁니다. AI를 통해 마케팅의 미래를 탐구하고, 번성하는 방법을 모색해 봐야 하는 시기가 바로 눈 앞에 펼쳐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AI 기술 습득과 관련되어 ‘마케터’들에게 필수 지식으로 알아야 하는 기반 지식들이 있습니다. 이는 ‘경영’과 ‘경제’지식을 아는데 있어서, 필립 코틀러, 피터 드러거, 맨큐의 경제학을 반드시 읽어야 하는 것처럼, 무료로 공개된 온라인 강의를 통해서, 마케터들 스스로의 역량 강화는 필수가 될 것이라 말씀드리고 싶네요
다음은 마케터들에게 추천하고, 반드시 주목해야 하는, AI 관련 교육 과정의 일부를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최신 AI (기반) 기술을 익히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본 내용이 주요 추천 코스 리서치는 Perplexity Pro 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마케터들이 주목해야 할 AI 관련 교육 과정
1. 생성형 AI란 무엇인가?
생성형 AI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은 필요 합니다. 즉 생성형 AI가 무엇인지, 어떻게 작동 하는지, 그리고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배우는 것이 AI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겁니다
▶︎ [추천 코스 ] Coursera - Generative AI for Beginners | Google Cloud - Introduction to Generative AI
2. 인공지능 입문
AI의 전반적인 개념과 역사, 현재 기술 트렌드에 대해 배우는 과정. 마케터들은 AI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 [추천 코스] edX - Introduction to Artificial Intelligence (AI) | Google Cloud - AI Basics
3. 생성형 AI 시대의 윤리
AI 기술을 사용할 때 윤리적인 고려사항에 대해 배우는 과정. 마케터들은 AI를 사용함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책임 있는 AI’에 대한 기반지식으로 앞으로도 많은 업무를 하는데 도움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추천 코스] Coursera - AI For Everyone | Google Cloud - Responsible AI
4.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AI와 대화하는 방법
(생성형) AI와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은 기본입니다. 단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술(프롬프트를 간단하게, 체계화 할 수 있는)을 통해 AI에게 원하는 결과를 얻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점차 고도화 되는 생성형AI를 활용시에 프롬프트 입력 부분은 최소화 되는 방안으로 변하지 않을까 판단되네요(음성 지원 이나, 최근 apple intelligence 만 봐도 입력 값 유형이 진화될 것 같은 예상을 해봅니다)
▶︎ [추천 코스] Udacity - Intro to AI Chatbots | Google Cloud - Conversational AI
위 내용에 덧붙여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기본 개념과 생성형 AI의 활용법을 배우는 과정도 있습니다. 특히 마케터들(콘텐츠 마케터 포함)은 이 과정을 통해 AI를 활용한 콘텐츠 생성, 마케팅 캠페인 기획 등의 기술을 익힐 수 있게 되겠죠
▶︎ [추천 코스] Coursera - Prompt Engineering for AI | Google Cloud - Generative AI with Prompt Engineering
5. Midjourney와 DALL-E 활용
이미지 생성 AI 도구인 Midjourney와 DALL-E의 사용법을 익히는 과정. 마케터들은 앞의 도구들을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어야 할 겁니다
6. Generative Art와 Stable Diffusion(곧 나오게 될 Stable Diffusion 3 medium 포함)
이전의 Midjourney와 DALL-E 활용하는 것과 함께 생성형 예술과 이미지 생성 기술에 대해 배우는 과정. 마케터들은 이 기술을 통해 시각적 콘텐츠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디자이너 뿐만 아니라 마케터에게도 기반 기술, 지능이 갖춰지면 좋겠네요)
▶︎ [추천 코스] Khan Academy - Introduction to Generative Art
7. GPT-4.x(4o)외
OpenAI의 GPT-4.x 모델을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는 과정. 마케터들은 이 강력한 언어 모델을 활용하여 고품질의 텍스트 콘텐츠를 생성하고, 마케팅 메시지를 최적화할 수 있게 됩니다
그 밖에, ChatGPT를 활용하여 대화형 AI 시스템을 구축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 마케터들은 이 기술을 통해 고객 서비스, 마케팅 자동화,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 전달 등의 작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8. GitHub Copilot 또는 Google NotebookLM
프로그래밍과 코드 작성에 도움을 주는 AI 도구인 GitHub Copilot의 활용법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마케터들은 이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 분석, 마케팅 자동화 등의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https://notebooklm.google/)
▶︎ [추천 코스] GitHub - Introduction to GitHub Copilot | Google Cloud - AI in Development
(부록) AI ACADMY 활용
글로벌 테크 기업과 플랫폼 기업 들은 이미 자체적으로 내부 직원들과 클라이언트들의 AI 능력 고도화를 위해 온라인 교육과정 - AI ACADEMY 를 생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 IBM, Notion, Intel, 그리고 컨설팅 그룹인 딜로이트 ◀︎에서 각각 자체적인 AI ACADEMY를 온라인 무료 교육 과정으로 진행중 이오니, 마케터 들은 이러한 채널을 활용해서 기반 지식을 쌓아보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AI 기술은 마케팅의 미래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마케터들 스스로 이러한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필수적인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위의 교육 과정과 함께, AI ACADEMY 활용은 마케터들이 최신 AI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가장 기본이 되는 AI 거버넌스와 AI 정책, AI 윤리에 대한 기반 지식의 이해는 모든 AGI를 활용함에 있어 기본 요소, 항목이 될 겁니다)
마케터들은 위의 교육 과정 및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여 AI 기술을 자신의 역량으로 통합하고, 더 나은 마케팅 결과를 창출하는데 노력해보는 것을 추천 합니다 - 필자는 위의 기본 교육 과정만 온라인으로 학습만 해도, 국내 유료 강의나 부트캠프 보다 더욱 더 양질의 교육을 받고 기본 지식을 쌓을 수 있을 것이라 강조하고 싶습니다
❏ 본 글은 'Linkedin 직업 보고서 2024' 정리글(AI 성숙과 미래)과 연결된 후속 편 글임을 밝힙니다(원문은 해당 링크 통해서 확인 가능)
▶︎ 본 내용에서 상세하게 다루지 않은 내용은 ▶︎ 테드래쏘 블로그 ◀︎ 에서 상세하게 담겨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