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전반적으로 수행하고 기업의
부가가치를 올리는 컴퍼니 빌더, 바름입니다.
*컴퍼니 빌더(Company Builder) : 마케팅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관찰하고 고민하며 가치 있는 성장을 위한 개선 포인트를 알려주는 사람
기업, 개인 할 것 없이 SNS등
여러 방면의 채널들을 통해 자사 서비스 혹은 본인등을 브랜딩하는 부분이 필수가 된 것 같습니다.
특히나 "광고"라는 인식이 점점 부정적으로 변해가고 있는 시점인 만큼 브랜딩과 콘텐츠적 요소는 더욱 중요해졌는데요. 이렇게 잘 쌓아올린 브랜딩 채널로 활용할 수 있는 수익화 기능이 많습니다.
이전 유튜브 수익화 편을 통해 이러한 사항을 알아보았습니다.
유튜브 최적화로 수익 창출하고 매출성장까지, 바름과 함께라면 어렵지 않습니다.
오늘은 수익화 2번째 시간으로, 다른
어떤 채널들에서 수익화를 실현해볼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수익화
티스토리,홈페이지 수익화
지난번 유튜브 쇼핑기능 도입방법과 함께 유튜브 수익화에 대해 알아봤듯이, 글로 된 콘텐츠도 수익화 실현이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다양한 목적으로 콘텐츠 등을 발행하시게 될 테고, 그중에서 가장 쉽게 시작해볼 수 있는 것이 아무래도 "텍스트"로 구성된 콘텐츠 작성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최근 AI를 통해 많은 이미지와 영상 등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사람이 구상한 텍스트의 힘은 오랜시간 전부터 꾸준하게 작용하고 있음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이렇게 잘 구상한 콘텐츠로 수익화 실현도 가능하죠. 물론 목적자체가 수익화가 아닌 정석적인 마케팅이라면 그에 맞추어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수익화 목적이거나 비중이 크다면 분명하게도 그에 맞춘 콘텐츠 구성이 필요합니다.
구글 및 네이버에서는 홈페이지(티스토리 포함)와 블로그 등을 통해 수익화 실현을 돕고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보통 티스토리나 홈페이지 등록을 통해 콘텐츠 수익화 실현이 가능한데, 여기에는 몇가지 절차가 필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 절차나 조건을
놓치시고 그냥 승인 요청을 넣어 결국 비승인 되어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애드고시"라고도 불리는 애드센스 승인 및 수익화 절차를 바름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기술적 영역
콘텐츠만 잘 구성, 업로드하여 수익화가 이루어진다면 좋겠지만 구글에서의 수익화는 "애드센스"라는 프로그램 등록과 승인을 통해 진행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첫번째로는 콘텐츠를 업로드할 영역인 티스토리 혹은 블로그형 홈페이지가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분들이 놓치시는 부분이 바로 "도메인" 까지 필요하다는 사실인데, 홈페이지의 경우 보통 도메인을 같이 구성하시는 경우가 많지만 티스토리의 경우 별도 도메인 구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1-1) 블로그,사이트 - 도메인 연동
티스토리 활용의 경우 먼저 도메인을 구매하신 이후 이를 연동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관리자]-[관리]-[블로그(개인/팀 선택)]- 개인 도메인 설정 - 도메인 연결하기
위 절차를 통해 구입하거나 준비되신 도메인을 연동하시고 , 인증될 때까지 일정 시간 소요될 수 있어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1-2) 구글 서치콘솔 연동
도메인 연동까지 완료되었다면, 자사 블로그 혹은 홈페이지를 구글에 인식시키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이는 검색엔진최적화(검색상위노출작업)과도 관련이 있죠.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툴인 구글 서치콘솔에 자사 사이트 혹은 티스토리를 연결하여 구글이 "인식"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1-3) 애드센스 계정 내 블로그,사이트 등록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10162?hl=ko - 구글 공식문서
위 두가지가 완료되었다면 드디어 애드센스 계정 내 등록을 해볼 수 있습니다.
수익금을 지불 받을 지급 계좌를 입력하고 광고를 게재할 유형 등을 선택해볼 수 있죠. 결제정보 및 사이트를 검토하는데도 일정 시간이 필요하니, 여유를 두시고 기다리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네이버도 마찬가지로 수익화를
위한 조건과 절차가 존재합니다. 구글에 애드센스가 있다면 네이버에는
"애드포스트"가 존재하죠.
해당하는 블로그 네이버 계정으로 애드포스트 가입한 이후, 조건에 부합하게 되면 검수 및 승인 절차를 밟게 됩니다.
출처 : 네이버 애드포스트 검색결과
애드포스트 가입 및 신청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블로그 개설 이후 90일이 지났을 것 (3개월)
· 90일 이상에 순수 작성한 포스팅 갯수 50건 이상
·
블로그 하루 평균 방문자 수 100명 이상
네이버도 마찬가지로 구글의 "서치콘솔" 과 같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라는 검색엔진최적화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치콘솔과 마찬가지로 자사 블로그를 등록하여 준다면 더욱 네이버 검색 창 내 원하는 키워드에서의 자사 블로그 노출 빈도가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2) 콘텐츠적 영역
출처 : 해외작가포토(클립아트)
이렇게 구글이나 네이버 등에서 블로그 개설 - 도메인 구매 or 연동 - 기본 세팅및 조건까지 기술적인 부분을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수익화를 콘텐츠를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볼 차례입니다.
콘텐츠를 작성할 때 당연하게도 첫번째로는 일정 수 이상의 글자수가 보장된 "양"적인 측면도 고려하여야 합니다. 아무리 핵심적인 내용이라도 너무 축약되어 읽을만한 텍스트가 없어 짧게 끝나버린다면 구글 혹은 네이버가 인식하기에 체류시간이 길지 않아 좋지 않은 콘텐츠로 인식할 가능성이 높아 수익화의 기회가 떨어질 수 있죠. (최소 1,000자 이상은 작성하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두번째로는
구글 서치콘솔 등록을 통해 알려드렸듯이 구글이나 네이버가 인식하기에 타 블로그나 기사 등과 유사한 콘텐츠 내용이 많은 콘텐츠의 경우 검색엔진에서
낮은 점수를 부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수익화를 위한 콘텐츠든,
블로그 등에서의 상위노출을 꾀하시든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항인데요.
타 콘텐츠에서 본 내용 혹은 AI를
활용한 내용 등을 그대로 복사-붙여넣기 하게 된다면 당연하게도 구글 봇, 네이버 ai등에서 인식하여 좋지 못한 콘텐츠로 분류해버리게 되죠.
세번째로는 "텍스트"기반 글이기 때문에 과도한 사진 활용보다는
텍스트 위주로 가져가고, 읽는 사람들에게 실제 도움이 될만한 정보성이나 사례위주의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콘텐츠를
통한 수익화 방법 및 팁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유튜브(영상), 콘텐츠 외에도 수익화를 할 수 있는 것들이 있을까요?
앱 수익화
애드몹
출처 : 구글 애드몹 홈페이지
종종 앱을 이용하다 보면 중간중간 광고가 뜨는 경우를 보셨을텐데요. 앱도 마찬가지로 자체적으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앱의 경우 특정 코드 설치 등 필요한 절차가 있을 수 있어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고, 도입에 따라 실제 앱 이용자 수 감소 등의 우려가 있을 수 있어 수익화 실현에 있어 앱 생성의 다른 목적과의
우선순위를 잘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https://support.google.com/admob/answer/9989980?hl=ko - 구글 공식 문서
위 공식 문서 참고하여 진행하시면 되는데, 앱 수익화 실현에서 중요한 기술적 설정은 바로 광고 단위 아이디 생성입니다.
앱에 광고를 넣어 수익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앱의 고유한 광고 단위 아이디가 필수적으로 필요하고, 이를 애드몹 플랫폼과 앱을 연동 시 연결하여 자사 앱 내 게재할 수 있습니다.
애드몹 광고 형식에는 아래와 같은 유형들이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오늘은 지난 유튜브편에 이어 수익화할 수 있는 두가지(블로그,앱)에 대해서 조건 및 방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무조건 콘텐츠를 작성했다고 해서 수익화를 진행하기 보다 현 상황에 있어 수익화의 목적이 부합하는지, 콘텐츠 등은 조건에 맞게 잘 구성되어 있는지, 또한 기술적 영역에서의 어려움을 없는지 등 다양한 측면에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바름은 수익화 실현에서의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기술적,콘텐츠적 방면 모두 전반적인 가이드를 드릴 수 있습니다.
유튜브부터 애드센스까지, 수익화 실현에 있어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주식회사 바름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