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성장

[AI 활용 커리어 브랜드 구축] 나만의 브랜드 정체성

코치쥬니캡

2024.06.25 08:00
  • 40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0
우리 삶의 모든 측면에는 특정 산업이나 주제를 상징하는 브랜드가 얽혀 있습니다.

식료품을 살 때는 특정 마트가, 출근 전 커피를 마실 때는 단골 가게나 특정 장소가 떠오릅니다.

이제 여러분의 이름이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 언급될 때, 그러한 내재적 가치와 브랜드 인지도를 가질 수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커리어 브랜드 정체성과 내러티브
👉 다른 사람들이 내 이름을 떠올렸을 때 어떤 이미지를 떠올리고 싶은지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 상대방의 머릿속에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길 바라나요?

👉 어떤 단어가 여러분과 연관되기를 바라나요?

이러한 요소들이 브랜드 정체성과 브랜드 내러티브를 구성합니다. 

이제 그 정체성과 내러티브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반영할 때입니다.


브랜드 정체성 정의를 위한 5가지 질문
이 글에 포함된 5가지 질문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자신의 사고 흐름을 리드하는 주요 작성 주제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동료나 팀원이 나를 설명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문구 또는 단어 세 개를 나열해 보세요
자신이 매우 능숙하거나 자신이 해당 분야의 전문가라고 생각하는 기술 세 가지를 나열하세요
자신이 잘 알려져 있거나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업적 세 가지를 나열하세요.
자신이 정말 열정적이거나 매료된 주제 세 가지를 나열하세요[반드시 업무와 관련이 없어도 상관없습니다].
자신에 대한 독특한 점이나 재미있는 사실 세 가지를 나열하세요.
 

개인의 커리어 브랜드는 일반적인 대형 브랜드와 비슷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정체성은 성격, 외모, 행동과 관련하여 브랜드가 인식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고유한 특성을 의미합니다.

개인의 커리어 브랜드 경우에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 동료나 팀원이 사용할 수 있는 문구나 단어
먼저, 동료나 팀원들이 여러분을 설명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세 가지 문구 또는 단어를 생각해 보세요. 디테일 지향적, 팀 플레이어, 신뢰할 수 있는 사람 등이 될 수 있습니다. 그동안 팀원들에게 들었던 내용이나 팀원들에게 질문을 해보고, 그 과정에서 나온 내용들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2. 자신의 전문 영역이라고 생각하는 기술
다음은 자신이 매우 능숙하다고 생각하는 기술 세 가지를 생각해 보세요. 어쩌면 스스로를 해당 주제에 대한 전문가 또는 사고의 리더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3. 자신 있게 이야기할 수 있는 업적
세 번째는 지금까지 커리어를 쌓아오면서, 사람들에게 자신 있게 혹은 자랑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는 업적을 정리해봅니다.


 

4. 열정을 가지고 있거나 흥미를 느끼는 주제
네 번째로 자신이 정말 열정을 가지고 있거나 흥미를 느끼는 주제 세 가지를 생각해 보세요. 이러한 관심사가 반드시 업무와 관련이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5. 자신만의 독특한 특성이나 재미있는 사실
마지막으로 자신에 대한 독특한 특성이나 재미있는 사실 세 가지를 나열하세요.


 

생성형 AI를 활용한 전문 영역 탐색
만약 자신의 전문 영역에 대해 확신이 없다면, 생성형 AI를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커리어 전환을 원하는 상황이라면, 해당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세 가지를 AI에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다음의 프롬프트 예시를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제가 직책을 입력하고 업종을 입력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해당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세 가지를 말해보세요.




상기 이미지로 공유한 프롬프트 내용을 참고해서, [업계] 와 [직책]에 본인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여 생성형 AI 챗봇에게 질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지난해 11월에 메시지 하우스라는 새로운 회사를 시작했기 때문에, 회사 주요 키워드인 ‘메시징 전략 개발’, ‘포지셔닝 전략 개발’,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등이 제 기술이라 할 수 있겠네요.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고자 제가 클로드에 입력하고 얻은 결과 이미지를 공유합니다.



개인의 커리어 브랜드는 개인적이어야 합니다. 업무나 경력에 관한 것뿐만 아니라 전인격체로서의 여러분에 관한 것입니다. 이러한 요소를 통해 개인 브랜드를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개인의 커리어 내러티브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링크드인에서 'Career Branding Playbook'이라는 뉴스레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다 다양한 주제의 글은 상기 링크를 통해 방문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 #커리어브랜딩
  • #커리어
  • #브랜드
  • #브랜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