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이드랍입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스플래시 광고의 정의와 장점, 성공적인 활용 유형, 이용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넘쳐나는 광고들 속에서 유저의 주목을 이끌어내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특히 챗GPT라는 대항마를 견제하기 위하 구글 I/O에서 발표한 ‘AI 오버뷰’를 보면 광고 위치를 전부 검색 결과의 하단으로 옮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관련 콘텐츠) 이는 단순히 검색광고만을 하단으로 내린다는 결정이 아니라 유저의 UX를 해치는 광고들은 점점 설 자리를 잃을 것임을 뜻합니다. 즉 광고를 통해 자연스레 소비자의 눈길에 닿기가 저점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것인데요. 이런 가운데 다양한 광고 기법 중에서 스플래시 광고는 사용자 경험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강력한 첫 인상을 남길 수 있는 도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플래시 광고는 정확히 무엇이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스플래시 화면이란?
스플래시 화면은 모바일 앱이나 웹사이트 내에서 자연스러운 전환 지점에 나타나는 전체 화면을 말합니다. 보통 앱을 실행할 때, 섹션 간 이동 시 또는 로딩 화면 동안 표시됩니다.
아주 익숙한 스플래시 화면으로 아래와 같은 넷플릭스 스플래시 화면이 있죠?
스플래시 광고란?
스플래시 광고란 앞서 말씀드린 스플래시 화면을 이용한 광고 말합니다. 전체 화면이라는 최적의 위치와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지로 이동하기 전에 반드시 거쳐야 한다는 점 덕분에, 사용자는 광고 콘텐츠에 완전히 몰입하기 쉽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스플래시 광고는 주목도가 매우 높고 이에 따라 높은 단가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스플래시 광고의 독특한 장점
- 높은 주목도: 전체 화면 형태로 사용자의 완전한 주목을 받으며, 다른 방해 요소가 제거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스플래시 광고에 비디오, 애니메이션과 같은 인터랙티브 요소를 적용 시, 유저로부터 정적인 광고보다 더 높은 흥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브랜드 이미지 각인: 몰입형 스플래시 광고 경험은 앱 사용 시마다 강렬한 이미지로 마주치게 되므로 지속적인 인상을 남겨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킵니다.
- 편안한 UX: 보통 1초 사이에 자동으로 광고가 사라지므로 피로도가 적습니다. (물론 광고 크리에이티브가 적절하다는 가정 아래) 유저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가면서도 브랜드에 긍정적인 경험을 하게 하는 강력한 강점이 있습니다.
효과적인 스플래시 광고 조건
- 로딩 시간 최적화: 스플래시 광고가 빠르고 원활하게 로드되도록 하여 사용자를 실망시키거나 부정적인 경험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광고를 오래 보여주어야 겠다는 욕심으로 너무 길게 광고를 보여주면 유저의 경험이나 브랜드 인식에 모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간결성: 메시지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몇 초 안에 핵심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 고품질 비주얼: 고품질 이미지와 비디오는 스플래시 광고의 매력을 극대화합니다. 따라서 주목을 끌기 위해 자극적인 이미지를 만들기 보다는, 브랜드 정체성과 일치하고 관련성이 높은 이미지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성공적인 스플래시 광고 유형
- 홈화면의 메인 배너로 이어지면서 참여율을 높이는 유형
아래와 같이 스플래시 광고와 홈배너 광고를 동시에 진행하면 보다 성공적인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가 반복해서 각인되는 효과가 있고 홈화면 배너를 통해 광고주 페이지로 랜딩 또한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주목도를 한층 끌어올리는 동시에 홈화면 배너에서의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는 유형입니다.
- 매체의 브랜드 가치를 레버리지하는 유형: 광고 상품과 관련도가 높은 매체에 스플래시 광고를 함으로써 일종의 브랜드 콜라보와 같은 효과를 보는 케이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여행에 관한 앱에서 렌트카 브랜드를 스플래시 광고로 보여준다면, 보다 높은 관심과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매체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신뢰도나 애정, 인지도 등이 상품에 투사되어 맥락이 없는 광고보다 유저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스플래시 광고 시작의 어려움
찰나의 지루했던 앱로딩 시간을 자체적인 브랜딩 뿐만 아니라, 광고 영역으로까지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스플래시 광고! 퍼블리셔라면, 자연스레 욕심이 나는 지면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많은 버티컬 매체들이 스플래시 광고를 활용하지 못하는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지속적으로 스플래시 광고를 판매, 운영할 내부 인력 부족
- 스플래시 광고를 도입할 개발 리소스 부족
- 디지털 광고 전문 지식 부족에 따른 소재 기획 및 프라이싱 등에서의 어려움
스플래시 광고 집행의 어려움
관심이 가장 귀한 자원인 시대에 스플래시 광고는 유저에게 강력한 영향을 줄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높은 가시성, 참여 잠재력 및 타겟팅 기능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사용자에게 도달하고 공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스플래시 광고 집행을 위해서는 꽤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주된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 스플래시 광고에 적합한 버티컬 매체를 찾는 데 소요되는 시간
- 해당 버티컬 매체에 스플래시 광고 진행을 제안하고 기획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사실 이 두 가지 이유 말고도 실제로 버티컬 매체 집행을 하려다보면 전체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오래 걸리는 편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플래시 광고는 넘쳐나는 광고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다는 힘이 있습니다.
매체 탐색 및 커뮤니케이션에 드는 시간을 줄이는 방법을 찾고 계시는 분들은 에이드랍에 방문해 보시기를 추천드려요! 1분이면 가능한 SDK 삽입과 국내의 다양한 버티컬 매체 탐색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에이드랍은 비정기적으로 뉴스레터도 보내드리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