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전략에 활용하는 법
여러분은 소셜 미디어를 운영하실 때에 혹시 데이터를 활용하고 계신가요?
소셜 미디어를 운영할 때에 감으로, 운영하는 것보다 확실한 정량적 데이터를 통해 소셜 미디어 마케팅도 그로스 형태로 운영되어야 합니다.
✔️ 반응률 높은 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 제공
우리 찐팬들은 어떻게 소셜 내에서 반응하고 있을까요? 계정을 운영하는데에 있어 높은 반응률을 보이는 콘텐츠나
잠재 고객들이 제품에 대해 궁금해 하는 내용으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가장 핵심인데요
이러한 내용을 콘텐츠로 제작하더라도, 요즘 유행하는 콘텐츠의 트렌드가 어떻게 되는지 파악하여 제작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같은 내용을 전달하더라도 트렌디한 콘텐츠가 더 알고리즘으로 노출될 확률이 크기 때문입니다.
✔️ 제품 제작이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정량적인 근거 제공
또한 경쟁사는 어떠한 전략으로 운영하고 있는지 트래킹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경쟁사는 오피셜 계정을 어떻게 운영하고 있고
경쟁사는 어떠한 키워드로 소셜 내 소비자들이 언급하고 있는지, 우리 브랜드는 어떤 포지셔닝을 가지고 제품을 제작하고 마케팅 해야할지 명확해지죠
이러한 소셜 데이터를 활용하여 제품 제작에 대한 전략, 마케팅에 대한 전략, 콘텐츠 제작에 대한 전략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찐팬을 통한 인플루언서 선정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핵심은 반응률과 진정성임이 분명한데요
실제로 우리 브랜드를 지속해서 언급해주고 있었고, 반응을 보여주고 있는 진정성 높은 인플루언서가 콘텐츠를 제작해준다면
더 높은 반응률을 끌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데이터 이펙트 소개
위와 같은 전략을 활용하실 수 있도록 데이터이펙트를 활용하여 6월 CJ 올리브영 세일 한달 전부터 인스타그램, 유튜브에서 올리브영 관련 키워드의 상위노출이 된 콘텐츠를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였습니다.
콘텐츠에서 브랜드별 언급되는 키워드나, 해시태그, 소비자들의 반응 등을 확인하여
추후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시는데 좋은 인사이트를 얻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리포트 목차
- 올영세일 관련 키워드에서 콘텐츠가 가장 많이 상위노출 된 시기는 언제일까?
- 어느 브랜드의 콘텐츠가 가장 많이 상위노출을 점유했을까?
- 어느 카테고리의 제품이 가장 많이 상위노출을 점유했을까?
- 가장 많이 사용한 해시태그
- 피부 타입별 언급 되는 브랜드
- 퍼스널 컬러별 언급되는 브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