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가 연 2회 진행하는 '무진장 블랙프라이데이' 여름 버전이 진행 중이에요. 이번에도 한층 업그레이드된 이벤트와 서비스 디자인이 눈길을 끄는데요.
한편 무신사는 지난 3일부로 PC용 웹사이트를 모바일 웹 버전으로 개편했어요. 앱으로 시작한 에이블리, 지그재그 등 패션플랫폼과 달리 무신사는 그동안 PC 모니터에 맞춘 웹사이트를 운영했는데요, 모바일 경험 일원화를 목적으로 PC용 웹사이트롤 모바일 웹 버전으로 개편했어요. 이번 무진장 행사도 모바일과 같은 버전으로 볼 수 있었죠.
(출처 : 무신사 홈페이지)
무신사 측은 기존에도 PC유입이 많지 않았다고 밝혔는데요. 개인적으로 사용자 입장에서 불편한 무신사의 PC 디자인은 오히려 브랜드 이미지를 떨어뜨리는 요소라고 생각되고 있었는데요 오히려 좋아?!라고 생각되었어요.
본격적으로 이번 무신사의 디자인이 어떤 마케팅 효과를 기대하며 기획되었을 지 살펴볼게요.
<24 SUMMER 무진장 블프 파헤치기>
1️⃣ 전반적으로 기존에 진행하던 시그니처 디자인들을 유지
이번에도 무신사는 시그니처 디자인처럼 팝업을 통해 인트로를 진행했고, 눈에 띄는 색감은 이번에도 동일했어요. 실시간 누적 판매수량과 판매금액을 보여주는 부분도 여전했어요. 전반적으로 기존에 진행하던 틀을 유지한 느낌이었어요.
(출처 : 무신사 앱)
또한, 이번 행사의 탭을 보면 무신사가 행사를 통해 중점적으로 노출하고자 하는 게 무엇인지 알 수 있죠.
(출처 : 무신사 앱)
2️⃣ '특가'의 끝을 보여주마
특가탭을 가장 강조하는데요 해당 탭에선, 시그니처 특가, 하루 특가, 타임 특가, 무신사 단독상품 특가, 역시즌 특가, 라이브 특가 등등 세분화했고, 하단으로 내리면 시그니처 브랜드와 카테고리의 특가 상품을 보여줘요.
(출처 : 무신사 앱)
반면에 특가 상품이 너무 많아서 진짜 특가가 무엇인지 좀 헷갈리는 면이 있었어요.
3️⃣ 카테고리X브랜드 띄워주기
카테고리와 브랜드 역시 탭을 통해 각각 노출을 강화하는 모습이에요.
카테고리 데이를 통해 티셔츠, 팬츠, 아울렛, 스포츠, 뷰티, 부티크, 잡화, 우먼즈 데이를 기획했는데요. 각각 시즌에 맞거나 키우고자 하는 카테고리로 선정했을 것으로 보여요.
또한 브랜드탭을 유지하며, 시그니쳐 브랜드를 통해 날짜별로 브랜드를 소개하는 이벤트도 진행해요.
특히 브랜드탭에서 메인 이미지를 클릭하면 브랜드 기획전으로 유입되게 했는데요. 단순히 상품별 할인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소개와 무진장을 위한 세일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기획전 디자인이었어요.
(출처 : 무신사 앱)
4️⃣ 키크니와 콜라보로 진행한 적립금 이벤트
하지만 무엇보다 이번에 좋았던 건 일러스트레이터 키크니와 콜라보로 진행한 이벤트였어요. 무신사 가입일과 5년 이내 구매금액을 측정한 결과를 바탕으로 무신사력을 키크니가 그려본다는 컨셉이에요.
(출처 : 무신사 앱)
사용자들은 무신사력을 확인하며 사용자는 무신사에 대한 브랜드 소속감을 높일 수 있죠.
특히 키크니 인스타그램을 통해 무신사와의 콜라보를 진행하게 된 내용을 재밌게 풀어낸 부분도 인상적이었어요. 키크니 팬들도 자연스럽게 무신사로 유입될 수 있었죠. 좋아요는 현재 무려 1.1만 개 이상이에요.
(출처 : 키크니 인스타그램)
무엇보다 키크니 일러스트레이션과 무신사의 이미지가 잘 어울렸어요. 신선했고요.
무진장 블프 이번에 오픈 4시간 만에 100억 원을 돌파했다고 하는데요. 진화하는 이벤트와 디자인으로 이번에도 매출 신기록을 기대해 봅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