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로스의 펭귄 사원 마인이의 마케팅 인사이트
이 아티클은 마인이의 블로그에서도 만나볼 수 있어요! (→ 마인이의 마케팅로그 보러가기)
| 2024년 6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하이라이트
스포티파이 감성 모르면 나가라
요즘 힙한 음악 앱 스포티파이, 매체력 5위 기록
유튜브 프리미엄의 나라에서 스포티파이를
외치다
영상과 음악 모두 누릴 수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 덕에 매체력
분석에서 꾸준히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유튜브 뮤직. 계속되는
경기 침체에 구독 다이어터들이 늘고 있는 와중에도 매체력 5위를 달성한 앱이 있어요. 바로 '스포티파이'예요. 스포티파이는 최근 MZ들을 겨냥해 취향에 맞는 알고리즘 추천을 제공할
뿐 아니라 다양한 행사들을 펼치며 브랜딩에 주력하고 있어요. 2024년 6월 10일 주간의 스포티파이 순 이용자 수 추이를 살펴보면(안드로이드OS 기준), 48.0만
명을 기록했어요. 이는 6주 전인 4월 29일 주 대비 150.2% 증가한
수준이에요.
내 취향에 맞게 추천해주니 계속 듣게
돼
단순히 이용자 수만 늘은 것이 아니에요. 스포티파이의 월간 평균 이용 시간을 살펴보면 2024년 5월 기준 2024.7분을 기록했어요. 이는 스포티파이가 브랜딩시 계속 강조하는 개인 맞춤화된 음악 추천 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되고 있다는 걸 보여주는
듯해요.
스포티파이가 처음으로 매체력
5위권에 진입했는데, 이뿐만 아니라 잉여현금흐름을 10억
달러 달성하며 비즈니스 측면으로도 각광받고 있어요. 앞으로 스포티파이의 행보가 기대되네요. 👀
| 2024년 6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요약
✅ 포털: ChatGPT 이거 언제까지 올라가는 거예요? 전월 대비 38.25% 상승
✅ 동영상: 틱톡과 쿠팡플레이 3, 4위 뒤바꿈, 이유는 쿠팡플레이의 감소세
✅ SNS: 페이스북 다시 3위 탈환. 이유는 '네이버카페의 감소폭이 커서'
✅ Comm.: 라인, 매체력 상위 5위권 유지. 전월보다는 4.37% 감소
✅ 게임: 나혼자만레벨업:어라이즈, NEW 게임임에도 단숨에 매체력 5위 기록
✅ 음악: 스포티파이, 전월 대비 44.99% 증가해 최초 5위권 진입
✅ 도서: 신흥강자 조이리드, 4위권 진입
✅ 웹툰/웹소설: 네이버시리즈·카카오웹툰, 전월 대비 10%p대 증가
✅ 전화: 후스콜, 전월대비 21.87% 증가해 4.4 기록
✅ 카메라: 소다, 전월대비 10.74% 상승세, 이외 나머지 앱 하락세 보여
✅ 전자상거래: 3위인 올웨이즈, 전월 보다 7.78% 상승해 43.7 지수 기록
✅ 지도/내비게이션: 전월 대비
4.33% 증가한 구글지도 외 나머지 앱 하락세
✅ 배달/주문: 요기요, 전월보다 22.99% 상승하며 2위 탈환
✅ 맛집추천/예약: 데일리샷, 이용자들의
꾸준한 주류 사랑으로 전월 대비 13.84% 증가하며 2위
✅ 숙박/여행: 여행 일정 및 공유 기능이 있는 트리플, 전월보다 25.80% 증가해
22.8 기록
✅ 금융: 매체력 상위 5개
앱 순위 유지하며 전월 대비 모두 상승세
✅ 부동산: 청약홈, 전월
대비 11.96% 증가하여 다방 제치고 5위권 진입
✅ 스포츠: 골프존과 스코어센터, 전월 대비 매체력 상승
✅ 구인/구직: 리멤버, 연속 1위 차지. 전월보다는 1.21% 감소
✅ 멤버십/할인/적립: 스타벅스, 헌터 콜라보 효과일까? 2개월 연속 매체력 상승세
본 아티클은 인크로스 2024년 6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다른 플랫폼의 매체력도 확인하고 싶다면 리포트 본문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