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상세 광고 이미지

주간마케팅동향

네이버 클립, 벌써 올해 목표 초과달성?

드림인사이트 D.TREND

2024.07.05 12:00
  • 66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 D.TREND와 함께하세요! 👈

드림인사이트의 D.TREND를 구독하시고
매주 월요일, 금요일 누구보다 빠르게 트렌디한 마케터가 되어보세요.


 

--------------------------
🔥 금주의 핫 마케팅 이슈 🔥
1. 네이버 클립, 벌써 올해 목표 초과달성
2. 카카오뱅크와 토스 인뱅들의 종이책 출시 
---------------------------



출처 : 네이버

네이버가 지난해 8월 숏폼 서비스 '클립'을 출시하며 숏폼 콘텐츠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요, 벌써 네이버 클립이 올해 목표를 초과달성 했다는 소식을 전달드리며 지금까지의 전략과 클립 김아영 리더와의 인터뷰 내용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클립은 네이버 앱 전면에 배치되었으며, 10대 사용자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숏폼 영상 서비스 '클립'이 올해 1분기 만에 이용자 1인당 영상 재생 수와 체류 시간 등 주요 성과 지표(KPI)를 초과 달성했습니다. 올해 초 대비 5월에 일간 재생수는 4배, 인당 재생수는 2배 증가했습니다.

 

클립의 성장세에는 클파원(클립 특파원)의 성과가 눈에 띕니다. 4월 클파원 챌린지를 통해 숏폼 생산량이 굉장히 늘었다고 하는데요, 목표를 370% 정도 초과 달성한 수치라고 합니다. 입소문이 나면서 블로거분들 중심으로 클립에 뛰어드는 계기가 있었습니다. 자기 콘텐츠에 장소 스티커(클릭할 경우 플레이스나 스마트스토어 연결)를 붙이는 걸 놀이화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질 좋은 영상을 계속 생산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를 모집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일 것 같습니다. 그래서 네이버는 올해 하반기에 활동할 '클립' 크리에이터를 다음 달 9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습니다. 하반기 클립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은 기존 10개였던 활동 분야가 25개로 다양해지고 혜택도 크게 확대될 예정이며, 일정 기준을 충족한 클립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해 올해 하반기에 총 8억원 규모의 수익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숏폼 크리에이터와 연결(매칭)을 원하는 브랜드, 인플루언서를 꿈꾸는 이들이 고대할만한 광고 수익모델(BM)도 선보이는 것이죠.

 

네이버 클립은 쇼핑, 검색, 블로그 등 자사 서비스와 클립을 연계하여 차별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숏폼 영상을 보다가 바로 쇼핑하거나, 더 궁금한 정보를 블로그에서 확인하는 등의 서비스 확장이 가능하죠. 이러한 장점을 통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훨씬 수익 규모가 커질 수 있을 것 같아 글로벌 숏폼 플랫폼의 질주를 네이버가 막을 수 있을지 무척이나 기대가 됩니다. 



⭐ 주목 포인트
✅ 네이버의 숏폼 서비스 '클립'이 올해 목표를 초과 달성
✅ 사용자 1인당 영상 재생 수와 체류 시간이 이전 기간 대비 크게 증가
✅ 하반기에도 새로운 크리에이터를 모집하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계획
 


📚 카카오뱅크와 토스 인뱅들의 종이책 출시 소식!

- '토스'가 낸 책이 베스트셀러에? 



출처 : 좌) 이데일리_The Game Changers
우)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_서울국제도서전 출품 토스 '더 머니북' 부스

카카오뱅크와 토스의 새로운 출판 소식

카카오뱅크는 매거진 ‘B’를 발행하는 비미디어컴퍼니와 협업해 'The Game Changers 열정을 품다, 돈을 벌다'라는 책을 출판했습니다. 이 책은 6인의 성공 스토리와 돈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를 담은 인터뷰 모음집입니다. 주요 인물로는 박재범, 김문정, 김동환, 정지선, 리아킴, 이상묵 등이 있습니다. 책의 주요 내용은 성공의 길을 개척하기까지의 인내와 좌절, 성취의 과정, 그리고 각자의 돈에 대한 가치관을 다루고 있습니다.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기부될 예정입니다.

 

카카오뱅크 앱의 ‘돈이 되는 이야기’에서도 이 책의 요약본과 인터뷰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앱 내에서는 경제·금융 이슈 및 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 서비스도 운영 중입니다. 최근에는 검색 기능과 인기 콘텐츠 페이지를 추가하고, 쇼츠 영상도 제공하여 사용자가 유용한 정보를 더욱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토스 - '더 머니북'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더 머니북: 잘 살아갈 우리를 위한 금융생활 안내서'를 출간했습니다. 이 책은 토스 앱 내 콘텐츠 서비스인 '오늘의 머니 팁'과 브랜드 미디어 '토스피드'의 콘텐츠를 재구성한 것입니다. 저축, 소비, 투자, 대출, 부동산, 세금, 보험, 연금 등 다양한 금융 분야의 기본 상식을 한 권에 담았으며, 사용자가 궁금해하는 금융 질문 100가지와 전문가 27명의 답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경제 용어 354개의 뜻풀이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더 머니북'은 출간 한 달 만에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등에서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판매부수 3만 부를 돌파했습니다. 판매 수익금은 모두 금융소외계층을 위해 사용될 예정입니다.

토스는 2024 서울국제도서전에 참가해 '더 머니북 스토어'라는 부스를 운영했습니다. 방문객들은 평균 1시간 이상 부스에 머물렀고, SNS 인증 건수도 1000건을 넘겼습니다. 토스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총괄 윤기열 헤드는 "누구나 쉽고 평등하게 금융 생활을 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토스의 비전에 따라 '더 머니북'이 큰 사랑을 받아 기쁘다"고 전했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카카오뱅크 및 토스 앱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주목 포인
✅ '토스'가 낸 책이 베스트셀러에? 토스 '머니북' 판매 3만 부 돌파
✅ 비미디어컴퍼니와 협업 ‘The Game Changers 열정을 품다, 돈을 벌다’ 책 출판
✅ 인뱅들 출판 통해 책으로 만나는 금융 혁신

 

 

 

 

 

  • #마케팅
  • #트렌드
  • #네이버
  • #카카오뱅크
  • #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