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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에 다시 쓴 리워드(X2E) 앱 분석

에이스카운터

2024.07.12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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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경기와 고물가가 이어지면서 리워드 앱으로 앱테크를 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NHN DATA 블로그에서 지난 2년간 가장 인기가 높은 콘텐츠도 앱테크 분석 콘텐츠였어요.

 

2년 전에 비해 현재 더 많은 재테크 앱이 출시하고 이용자도 많아졌는데요. 이번 콘텐츠에는 2024년 현재 기준으로 다시 쓴 리워드 앱을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2022년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데이터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분석 앱 중 리워드 기능이 포함된 금융 앱 (예 : 토스, 케이뱅크, 모니모 등)은 제외했습니다.

 

 

재테크 앱 설치 수 순위

 

먼저, 재테크 앱 설치 수 TOP 10을 살펴보겠습니다. 걸음 수에 따라 포인트를 제공하는 캐시워크가 압도적인 차이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10위권 내에는 캐시워크처럼 걸음 수로 리워드를 제공하는 앱이 5개(캐시워크, 발로소득, 워크온, 스텝업, 야핏무브)나 포함되어 있어, 가장 대중적인 리워드 앱으로 확인되었는데요. 걸음 수로 리워드를 받는 앱의 경우 하루에 목표 걸음을 채우면, 여러 개의 앱에서 동시에 리워드를 받을 수 있어 동시 설치하는 유저도 많아 높은 순위에 많이 오른 것으로 보여요.

 

3위는 게임을 하면 리워드를 받는 미스트플레이가 올랐으며, 결제와 이벤트 참여로 리워드를 획득하는 010PAY가 4위에 올랐습니다.

 

 

 

 

 

최근 많이 증가한 재태크 앱은?

 

5월부터 10주 동안 앱 상승률이 가장 큰 재태크 앱 4개입니다.

 

가장 성장세가 큰 앱은 서울시에서 만든 건강 관리 앱 손목닥터9988로 10주 동안 36%나 증가했는데요, 손목닥터9988은 걸음 수, 건강 영상 보기 등 미션을 수행하면 서울 페이 상품권으로 전환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제공하는 리워드 앱이에요. 

 

걸음 수로 코인을 제공하는 비트버니도 36% 증가율을 보이며 최근 많이 증가했으며, 걸음 수로 포인트를 제공하는 머니워크 역시 26% 상승했습니다.

 

4위는 18% 증가율을 보인 캐시상사로, 다른 앱과 다르게 미션(메시지, 게임 등) 수행 시 포인트를 적립하는 방치형 리워드 앱이 올랐습니다.

 

 

 

 

리워드 앱은 누가 주로 설치하고 있을까?

 

62개 리워드 앱의 평균 남녀, 연령 비율을 확인했습니다. 리워드 앱은 10명 중 6명은 남성 유저로, 여성보다 남성 이용자가 더 많았어요.

 

연령대에서는 40대가 가장 많았는데요. 전체 약 3분의 1이 40대로 나타났으며 뒤를 이어 50대와 30대가 20% 내외를 기록했습니다. 중장년층 외에도 10대와 20대 비중도 약 20%로 나타나,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앱테크 활동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정 남녀, 연령별 비중이 큰 재태크 앱은?

 

재테크 앱 중 특정 성별과 연령 비중이 큰 앱은 무엇일까요?

우선 성별로 보자면, 남성은 Google 오피니언 리워드의 비중이 가장 컸고, 다음으로 야핏무브더폴이 남성 비중이 높게 나타났어요. 

 

Google 오피니언 리워드는 간단한 설문조사를 하면 google play 크레딧을 제공하는 앱으로, 인앱결제할 때 쓸 수 있어 모바일 게임을 활발히 하는 20대의 비중도 가장 높게 나타났어요.

여성은 잠금화면 리워드 앱인 캐시슬라이드의 비중이 약 60%로 가장 컸으며, 2위는 설문조사 앱인 오베이, 3위는 걸음 리워드 앱 캐시워크가 올라 다양한 앱이 순위에 있었습니다.

 

연령대로 보면, 설문조사 참여시 리워드를 주는 앱 (google 오피니언 리워드, 오베이, 패널나우, 헤이폴)은 20~30대의 비중이 크게 나타났으며,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미션(광고보기, 게임하기, 핸드폰 사용하기)을 수행하면 리워드를 제공받는 앱이 40~50대 비중이 높은 앱 순위의 상위에 올랐습니다.

 

 

여기까지 2024년 하반기 기준에 재테크 앱 순위와 특징별로 어떤 유저가 주로 사용하는지, 그리고 요즘 뜨는 재태크 앱을 살펴봤습니다.

 

 

다양한 활동으로 앱테크를 실행하는 유저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알리고 싶은 분들은 다이티 오디언스를 다양한 매체(META, 네이버, 카카오 등)에 활용 가능하니, 여기에서 더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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