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스웍에는 ‘노마드 앰버서더’ 분들이 계십니다. 디지털 노마드로서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를 공유하고 꿀팁을 대방출 해주는 분들인데요, 그 중 70여개국을 여행하고 억대 연봉을 찍은 디지털 노마드, 테리님께서 노마드를 시작한 방법을 오픈애즈 분들께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억대 연봉 찍은 디지털 노마드가 노마드를 시작한 방법
지난글 에서 디지털 노마드를 시작하게 된 계기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놓았습니다. 간략히 말하자면 고작 1~2년 여행해서는 세계 전체를 가보지 못할것 같고,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관심에 따라 디지털노마드가 되기로 결심을 했어요. 그렇다면 전 어떤 방법으로 디지털 노마드가 되었을까요?
일단 단돈 N만원이라도 벌어보자
저는 20살때부터 회사를 다녔습니다. 그리고 회사만 다녔어요. 회사를 오래 다녔던 분들은 이게 무슨 말인지 이해할거라고 생각합니다. 회사일 외에 돈을 벌어본적이 단 한번도 없는자에게 회사 외적으로 돈을 벌기란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모르는 사람은 모르죠.
지난 세계여행에서, 미국을 제외하면 왠만한 국가는 월 100만원이내면 대략적인 소비와 생활을 할것이라고 생각해서 최소 목표치는 월 100만원을 온라인으로 먼저 벌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프리랜서가 본격적으로 되기전에, 개인 사이드잡의 첫 목표를 월 100만원으로 잡고 시작했습니다. 그러면 이론상 여행은 계속할수 있을것 같아서요.
목표의 변경
직장을 다니던 저의 직업은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던 개발자였습니다 . 개발이라는 직종 자체에는 불만이 없었으나, 소프트웨어의 디테일한 요구사항들 때문인지 대면 근무를 하거나 최소 1주 1회, 1달에 1회 는 출근을 요하는 회사들이 많았고, 프리랜서 잡을 구해도 100% 원격근무를 할수있는 잡이 많이 존재하진 않았습니다. 그래서 결정했습니다. 목표를 살짝 틀기로, 저는 이제 저의 정확한 직업적 목표보다는 스스로의 라이프 스타일이 중요하기때문에, 스스로의 능력을 십분 활용할수 있음과 동시에 대부분의 잡이 원격인 교육분야로 방향을 틀어 진출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코로나 이후 교육회사는 원격수업을 더 많이 원하고 있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zoom등 툴의 익숙함이 생긴것과 동시에, 코로나 이전에 회사 입장에서는 강의장도 만들어야하고, 강사를 위한 공간도 만들어야하고, 회사 오피스도 관리해야하는 고민이 있었으나 코로나 이후 이 모든것들을 Zoom과 같은 원격 미팅 툴들이 해결해줬어요. 그래서 결국 제가 향한곳은 교육이었습니다.
교육으로 눈을 돌리고 나니 금세 월 120만원 정도의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잡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그때 깨달았습니다. 직업보다는 라이프스타일이 목표가 될수 있다는 것을. 그렇게 120만원짜리 잡을 얻고난 후 회사를 퇴사하고 여행을 시작했습니다
미래를 모르고 행복하게 여행하던 모습
단호함과 고집
코로나 이전의 여행과는 다르게 전세계의 물가도 많이 올랐고 월 100만원 수준의 수입으로 여행을 하기에는 조금 모자람이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모아둔 돈도 있었고 저에게는 여행이 일하는 것 보다 중요한 시기였기 때문에 “일이 없으면 여행을 하지" 라는 관점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일이 없으면 진짜 여행만 했어요.
프로젝트 지원 시 항상 올려두는 상세 소개
이력서의 최상단에 항상 적어두는 내용
프리랜서를 시작할 때의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내가 가지고 있는 일이 영원하다고 착각하는 것입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새로운 일을 구한다는 생각을 잘 못하고 살다가 위기가 찾아왔어요. 일이 끊겨버린 것이죠. 통장 잔고가 떨어지기 전에 일을 구해야 했어요. 한국으로 돌아가야하나 라는 생각도 잠깐 했지만, 리모트 잡을 구해보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노마드의 삶을 버릴 수는 없어서 프리랜서 잡을 구하려고 제출하던 이력서나 포트폴리오, 제안서의 가장 첫장에다 “100% 리모트 근무만 원함, 출근 협의 불가"로 못을 박고 시작했습니다. 몇 달간 일을 구하지 못하더라도 계속 여행을 하면 되니까 호기롭게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진짜 몇 달간 일을 구하지 못했습니다 (....)
일을 구하지 못 했을 때 저는 어떤 선택을 해서 디지털노마드로 살아남을 수 있었을까요?
테리님의 이야기가 더 궁금하시다면?
‘디지털 노마드로 억대 연봉 찍어버린 시크릿 노하우’ 웨비나를 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