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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글로벌 진출, 수출바우처 200%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바름

2024.07.22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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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전반적으로 수행하고 기업의 부가가치를 올리는 컴퍼니 빌더, 바름입니다. 

 

*컴퍼니 빌더(Company Builder) : 마케팅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관찰하고 고민하며 가치 있는 성장을 위한 개선 포인트를 알려주는 사람

 

기업, 비지니스의 정의를 들여다보면 영리를 목적으로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경제 주체라고 합니다. 뜬금없이 왜 정의부터 말씀드리나 싶겠지만 정의처럼 시시각각 변하는 시장 상황 속에서 더이상 한가지만 잘해서는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내외 경계없이 자사 비즈니스의 영역을 확장하고 지속적인 이윤 창출을 추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인데요.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의 기업입지를 넓히는 것이 중요함을 알고 있으나 해외 진출은 결코 만만하게 볼 일이 아닙니다.

 

업종별, 진출 국가별로 복잡한 과정이 존재할 수 있으며 적절한 마케팅이 없다면 성공을 담보하기 어렵죠. 그래서 국가에서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기업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인지도를 상승 시키는 등 해외 시장에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수출바우처라는 사업을 통해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이미 바름에서 여러차례 수출바우처가 어떤 지원사업인지, 또 어떻게 효율적으로 수행기관등을 선정해야 하는지 등을 알려드렸습니다. 

 

https://blog.naver.com/barumit/223325035336

  

오늘은 수출바우처를 통해 어떻게 보다 전략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접근하여 반드시 "성공할 수 밖에 없는" 해외진출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수출바우처 역시 중요한 것은 Plan (목표설정)


 

 

 

 

 

보통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수출바우처를 신청하여 수요기업에 선정되시면 단순 바우처 "비용"에만 집중하여 단순하게 한가지 진행 품목의 비용으로만 모두 사용해버리시고 실질적인 전환효율은 보시지 못하고 끝나버리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들어 기존 해오던 방식대로 박람회 참가 등의 비용으로 바우처를 모두 사용해 버리시거나 해외 진출용 홈페이지 구축에만 모든 비용을 쏟아 정작 해당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시지 못하시는 경우 등이 많습니다.

  

따라서 업종별 성공적인 글로벌마케팅 경험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수행기관을 만나, 자사 상황에 맞추어 알맞은 바우처 활용이 필요하죠.

 

바름에서는 수출바우처 역시 PLAN - DO - SEE의 단계를 적용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또한 PLAN의 단계입니다. 

바름은 업종별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어떤 부분이 먼저 필요할지를 살펴보고 그에 맞춘 미디어 플랜을 작성하고 고려, 바름의 수출바우처 서비스를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보통 시장에 진출하실 때 물론 세부적으로는 다양한 목표가 존재하시겠지만, 크게는 목표로 두시는 전략을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국내에서와 같이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B2C 목표로 판매,회원확보 등을 진행하시려는 경우, 두번째로는 해외에서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유통할 현지 바이어들을 확보하고자 하는 B2B적 목표로 진행하시려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자사 비지니스 소구점이나 상황 등에 따라 B2C 혹은 B2B 중심의 전략을 가져갈지 선택하고, 그런 다음 어떤 글로벌 시장 국가나 지역 등에 진출할지, 그리고 어떤 채널이나 매체 등으로 접근하면 좋을지 등을 계획 세워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아무래도 기업 담당자 혼자서 진행하기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 수출바우처 수행기관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죠.

(바름은 수출바우처 공식 수행기관으로서 다년간 활동해오며 다양한 업종별 어떤 전략을 세워 실질적인 성과를 내는 글로벌 마케팅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통 이 계획 단계에서 가장 많이 잘못 생각하시는 부분 중 하나가 경험이 적다보니 다른 경쟁사가 진출, 확장하여 결과가 좋아 보인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해당 매체를 활용하거나 똑같은 국가에 진출하여 마케팅을 진행하는 오류를 범한다는 건데요.

 

물론 같은 방향성과 전략으로 진행하여 결과적으로 성공하면 좋겠지만, 실질적으로 자사 맞춘 계획 설정이 실패의 가능성을 낮출 수 있죠.

 

바름이 실제로 수행기관으로서 여러 비즈니스의 전략을 세우게 될 때 먼저 계획단계에서 살펴보는 것 중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자사의 기존 데이터를 분석하고 확인해보는 부분입니다.이후 목표에 따른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해보게 되죠.

 

보다 최적화된 실행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 (DO)

 

  

이렇게 전략을 알맞게 세웠다면 실질적인 실행 또한 목표달성을 판가름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요인입니다. 세운 전략에 따라 각 매체별 얼마나 최적화된 실행이 가능하냐의 여부에 따라 결과값이 달라지게 되죠.

 

진출 국가별 동향을 파악하여 소재에 잘 녹여내거나, 보다 정확한 타겟팅으로 전환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출 국가나 지역에서의 키워드 현황등을 파악하여 실제 그 키워드에서의 홈페이지 상위노출을 이루어내는 작업 등도 모두 전문 지식이나 최적화 경험이 뒷받침 되어있으면 좋습니다.

 

바름은 3년차 수행기관으로 대부분의 온라인 글로벌 매체등에서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아마존,큐텐 등 해외 커머스 등의 진출부터 글로벌 사이트 SEO(검색엔진최적화) PAID 채널 [구글, 링크드인,메타,틱톡 등 글로벌 매체]모두 아울러 최적화된 채널관리 및 광고 등의 집행이 가능합니다.

  

(특히 2024년에는 구글 프리미어 파트너사로 구글 관련 최적화 실적 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아 더욱 활발히 활동하고 있죠.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여전히 글로벌에서 구글의 영향력은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고려해보실 매체죠.)

 

 

 

 

 

 

바름은 또한 컴퍼니빌더로서 단순한 매체 집행, 광고대행 등의 개념을 넘어서 실질적인 글로벌 마케팅에 초점을 맞추어 실제 여러 글로벌 프로젝트 수주나 바이어, 해외기업들과의 협력을 제안드리며 "에이전시"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및 개선 (SEE)

 

이렇게 최적화된 진행과 동시에 필수적으로 챙겨야 하는 단계가 있습니다. 바로 분석과 개선의 단계인데요, 어느 채널 및 국가에서 유의미한 결과값이 나왔는지 또 글로벌 홈페이지의 현재 검색엔진 내 키워드별 순위 현황은 어떤지 등 글로벌마케팅 또한 데이터분석을 통해 내부 데이터 결과값 등을 분석하고, 관련 업종에서 현재 진출해있는 국가와 그 국가별 시장동향등을 파악하는 외부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해 결론과 함께 인사이트를 도출해내어 실행한 것들에 대해 개선점을 찾아 실질적인 KPI 달성을 이루어 낼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수출바우처 공식 수행기관 바름과 함께하신다면 이 모든 사이클을 거쳐 수출바우처 비용을 낭비하지 않고, 비용을 넘어선 몇배 이상의 효율을 끌어내며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이 가능합니다.

 

비용이 많이 들까, 또 바우처 관련하여 경험이 없어 두려워하지 마시고 실질적인 글로벌 마케팅에 초점을 맞추어 수출바우처를 200% 활용하는 바름과 함께 목표하시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KPI 달성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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