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마케팅동향

✈️여러분의 P.E.A.K 은 어디인가요 ?!

드림인사이트 D.TREND

2024.07.19 13:30
  • 44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 D.TREND와 함께하세요! 👈

드림인사이트의 D.TREND를 구독하시고
매주 월요일, 금요일 누구보다 빠르게 트렌디한 마케터가 되어보세요.


 

--------------------------
🔥 금주의 핫 마케팅 이슈 🔥
1. 틱톡 라이트 이용자수 400만 돌파! 두 달만에 2.3배 성장
2. 맘은 유럽, 몸은 일본·동남아 해외여행 트렌드 'P.E.A.K'
---------------------------


틱톡 라이트 이용자수 400만 돌파! 두 달만에 2.3배 성장
- '현금 보상' 마케팅 효과... 이용자 3명 중 1명은 40대


출처 : 틱톡 라이트 앱 캡처

틱톡 라이트 월 이용자 400만 돌파! 두 달 새 2.3배 성장

 

틱톡 라이트의 급성장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최근 틱톡 라이트의 월간 이용자 수가 400만 명에 육박하며 두 달 새 2.3배로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빠르게 이용자 수를 늘릴 수 있었을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 6월 틱톡 라이트 이용자 수는 384만 4,886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는 3월 119만 2,415명에서 급격히 증가한 수치로, 4월에는 169만 4,766명, 5월에는 324만 6,255명을 기록하며 꾸준히 성장해왔습니다.

 

틱톡 라이트는 기존 틱톡의 경량화 버전으로, 동영상 시청에 최적화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작년 12월 한국에서 출시된 이래, '현금 보상' 마케팅을 통해 이용자를 빠르게 늘려왔습니다. 새로운 친구를 초대하거나 영상 및 광고를 시청하면 포인트를 주는 이벤트가 주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었습니다.

 

와이즈앱의 조사에 따르면, 틱톡 라이트 이용자 중 40대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6월 기준 40대 이용자는 125만 6,312명으로 전체의 32.7%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스마트폰 앱을 통한 재테크, 이른바 '앱테크'의 일환으로 틱톡 라이트를 이용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20세 미만 이용자는 29만 2,587명으로 전체의 7.6%를 차지했습니다. 틱톡 라이트는 만 14세부터 가입이 가능하며, 보상 포인트는 만 19세부터 받을 수 있습니다.

 

틱톡 라이트의 급성장에는 파격적인 보상 프로그램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한 편에서는 이 같은 현금성 보장이 이용자들의 SNS 중독을 야기할 수 있다는 지적이 있는데요, 현금 보상으로 빠르게 이용자를 확보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기도 합니다. 


⭐ 주목 포인트
✅ 틱톡 라이트의 월간 이용자 수가 400만 명에 육박, 두 달 만에 2.3배로 증가
✅ 기존 틱톡의 경량화 버전으로, 40대 이용자가 가장 많음
✅ 현금 보상 마케팅을 통해 빠르게 이용자를 늘림
 

✈맘은 유럽, 몸은 일본 · 동남아 해외여행 트렌드 'P.E.A.K'
- 지난해보다 더 많은 한국인이 올여름 휴가 시즌 해외여행 떠날 것으로 예상



출처 : 뉴시스 (호텔스컴바인, 카약)

올여름 해외여행 트렌드 키워드는 "거리는 가깝게, 숙소는 럭셔리하게"


올여름 휴가철, 한국인 여행객들의 관심은 단거리 여행지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3고 현상'으로 인해 부담 없이 떠날 수 있는 근거리 여행지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한국인 여름 성수기 해외여행 트렌드 'P.E.A.K'(피크) 주요 내용 3가지

  • 근거리 여행지 예약률 80% 기록
  • 업계, '단거리', '프리미엄' 상품 주목
  • 비용 절감 속 '럭셔리 여행'도 인기

 

특히 일본과 동남아시아 등 비행시간 5시간 이내의 단거리 여행지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2분기 여행객 송출 현황을 보면 근거리 여행객이 80%를 차지했으며, 3분기에도 이 같은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여행객들은 비용 절감과 더불어 럭셔리한 여행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 호텔 검색량 중 4~5성급 호텔 비중이 63.1%에 달하는 등 프리미엄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이에 따라 여행업계에서는 '근거리', '프리미엄' 특화 상품을 출시하며 고객 확보에 나서고 있습니다. 하나투어, 모두투어 등 주요 여행사들이 4성급 이상 호텔 상품을 출시하거나 확대하고 있습니다. 올 여름 휴가 트렌드 키워드는 '단기', '프리미엄'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근거리 여행지를 짧은 기간 동안 방문하면서도 4성급 호텔 등 프리미엄 숙박시설을 이용하는 여행이 인기를 끌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인터파크트리플

 

개인 맞춤형 여행 서비스 제공을 위한 트리플 앱 전면 개편

여행 업계 트랜드에 맞춰 인터파크 트리플에서는 AI 기반 개인 맞춤형 여행 홈 개편에 나섰는데요. 최근 여행 플랫폼 인터파크 트리플이 개인 맞춤형 '여행 홈' 기능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번 개편은 사용자의 취향, 위치, 동선 등의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개인에게 맞춤화된 여행 정보와 상품을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 '트리플 AI' 예측 모델을 활용

트리플은 자사의 빅데이터와 최근 6개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트리플 AI' 예측 모델을 활용해 콘텐츠의 최신성과 정확도를 유지하여, 사용자가 앱 내 '여행 홈'에 일정을 등록하면 취향, 현재 위치, 동선 등의 데이터가 종합 분석되어 개인화된 항공, 숙소, 투어·티켓 상품과 맛집, 관광지, 여행 정보 등이 실시간으로 제공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추천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 맞춤형 설명을 함께 제공해 정보의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내 일정에 담은 장소와 함께 많이 가는 곳', '아이와 여행할 때 가볼 만한 곳', '방금 본 장소에 관심 있다면 여기도 추천' 등의 맥락 정보를 통해 사용자가 추천 이유를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트리플 관계자는 "이번 개편을 통해 사용자에게 더욱 스마트하고 차별화된 여행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다"며, "여행의 모든 과정에서 고객의 취향과 상황을 고려한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여 '나를 가장 잘 아는 여행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 주목 포인
✅ 근거리 예약률 ↑, 여행 업계 '단거리', '프리미엄' 상품 주목
✅ 
거리는 가깝게, 숙소는 럭셔리하게
✅ AI 기반 개인 맞춤형 여행 …"차별화된 여행 경험"

 

 

 

 

  • #마케팅
  • #트렌드
  • #틱톡
  • #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