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근무의 재발견

[일잘러의 협업툴] 온보딩 가이드북 노션 무료 템플릿으로 시간 절약하세요

플렉스웍

2024.07.23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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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보딩 프로세스가 쉬워지는 노션 템플릿으로 고민 끝!

요즘 회사에서 신규 입사자 온보딩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작은 조직이라면 HR 담당자 없이 대표나 팀장이 온보딩을 담당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인사 담당자가 없어도 잘 준비된 온보딩은 꼭 필요합니다. 특히 재택근무 조직이라면 원격으로 온보딩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온보딩 가이드북은 필수! 

우리 회사에 꼭 맞는 온보딩 가이드북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플렉스웍이 노션 템플릿을 무료로 공유합니다. 온보딩 가이드북에 들어가야 할 내용부터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노션 템플릿까지 확인하세요.


온보딩 가이드북이 필요한 이유

온보딩 가이드북은 신규 직원이 회사 문화, 조직 구조, 업무 프로세스 등을 빠르게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처음 입사한 직원에게는 회사의 모든 것이 새롭고 궁금한 것이 당연하죠. 회사의 정책, 절차, 규정, 업무 프로세스 등이 명확하게 작성된 가이드북이 있다면 혼란을 줄이고, 적응하는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어요.

잘 준비된 온보딩 프로세스는 신규 입사자의 불안감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며, 소속감을 높이는 데도 큰 도움을 줍니다.


신규 입사자 온보딩 프로세스

온보딩 프로세스는 회사마다 다르지만 세계 최대 원격근무 기업인 깃랩에서는 최소 2주를 온보딩 기간으로 잡을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와 같이 신규 입사자가 차근차근 회사의 가치, 규정 및 정책, 협업툴, 업무 파악을 할 수 있도록 일정을 잡아보세요.

온보딩 프로세스 기간

 

일반적인 온보딩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이 구성할 수 있습니다.


1. 입사 전

  • 채용 후 절차 안내: 합격 후 입사 절차, 필요 서류 등 안내

  • 온라인 온보딩(필요한 경우): 사전 교육, 회사 소개 영상, 업무 관련 자료 등을 제공


2. 입사 당일

  • 환영 및 소개: 회사 및 팀 구성원 소개

  • 필수 서류 작성: 입사 서류, 계약서 등 작성

  • IT 환경 설정: 회사 시스템, 메일, 업무 장비, 협업툴 등 설정

  • 온보딩 버디 연결: 업무 조언 및 적응을 도울 온보딩 버디(멘토) 연결


3. 입사 후

  • 업무 교육: 기본적인 업무 프로세스, 시스템 사용법 등 교육

  • 1:1 면담: 직속 상사와 1:1 면담을 통해 업무 목표, 기대치 등 논의

  • 팀 빌딩: 팀 구성원과의 친목 도모 및 협력 증진

  • 업무 훈련: 직무 관련 전문 교육 및 훈련 제공

  • 정기적인 평가: 업무 적응 및 성과를 평가하고 개선점 찾기


온보딩 가이드북에 들어가야 할 내용

온보딩 가이드북에는 신규 입사 직원이 회사에 원활하게 적응하는데 필요한 모든 정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기본적인 회사 소개는 물론, 회사가 일하는 방식, 업무와 관련된 자료 등을 여기저기 헤매지 않고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해요.

온보딩 가이드북에 들어가야 하는 내용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회사 소개: 회사의 비전, 가치, 기업 정보 등

  • 조직 문화: 일하는 방식 및 태도, 가치관, 구성원 간 약속 등

  • 팀 소개: 조직 구성과 담당자, 직무 소개 등

  • 업무 매뉴얼: 인사 정책 및 규정, 연차 및 복지 제도, 경비 처리 등에 대한 정보

  • 업무 시작 준비하기: 근로계약서 작성, 장비 및 협업툴 세팅

  • 자주 묻는 질문: 신규 직원이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


온보딩 가이드북을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신규 직원의 관점에서 명확하고 간결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신규 직원이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온보딩의 핵심이라는 점을 잊지 마세요.

 

신규 입사자 온보딩 가이드북 제작 방법

최적의 온보딩 가이드북 제작 방식은 회사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온보딩 가이드북 제작 방식은 회사 규모, 예산, 온보딩 프로세스, 디자인 등을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어요. 직접 디자인을 하여 파일 형식 혹은 실물 가이드북으로 제작하는 경우와 노션 템플릿을 활용해 제작하는 방법의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PDF 같은 파일 형식의 온보딩 가이드북 장단점

장점

1. 완성도 높은 디자인: 회사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디자인으로 제작할 수 있으며, 인쇄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퀄리티를 유지할 수 있다.

2. 표준화된 포맷: 어느 디바이스에서 열람해도 일관된 모습으로 문서를 볼 수 있다.

3. 보안: PDF 문서는 비밀번호 보호, 편집 방지 등의 보안 기능을 제공하여 내용의 무단 변경을 방지할 수 있다.


단점

1. 유연성 부족: 문서 업데이트가 필요할 경우, 원본 파일을 수정한 뒤 다시 PDF로 변환하여 배포해야 한다.

2. 상호작용성 부족: PDF는 일방적인 정보 전달에 적합하며,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나 실시간 피드백을 수집하기 어렵다.


📌노션 템플릿을 활용한 온보딩 가이드북 장단점

장점

1. 간편한 제작 및 수정: 템플릿을 활용하여 간편하게 제작하고 수정할 수 있다.

2. 유연성과 실시간 업데이트: 문서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고 공유할 수 있어, 최신 정보를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다.

3. 협업 용이: 여러 사람이 동시에 문서를 확인하고, 코멘트를 달거나 피드백을 공유할 수 있다.

4. 상호작용 및 통합 가능성: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삽입할 수 있고, 외부 도구와의 통합을 통해 다양한 정보 제공과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단점

1. 디바이스 호환성 문제: 노션은 모바일에서 보는 경우 열람이 불편할 수 있다.

2. 디자인 제한: 템플릿 기반으로 제작하기 때문에 디자인 자유도가 제한적이다.


온보딩 프로세스가 쉬워지는 노션 무료 템플릿

온보딩 가이드북 노션 템플릿

온보딩 노션 템플릿은 [시작하기 - 회사 이해하기 - 업무 이해하기 - 살펴보면 좋은 자료] 순서로 구성되어 차근차근 회사 업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어요.
 
온보딩 프로세스 노션 템플릿 공유

노션 템플릿의 최상단에는 입사자가 바로 연락할 수 있는 담당자의 연락처를 안내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인사 담당자를 위해 플렉스웍에서 제작한 온보딩 가이드북 PDF 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로 첨부해두었으니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온보딩 체크리스트

온보딩 가이드북 노션 템플릿 체크리스트

입사하자마자 자잘하게 확인해야 하는 것들은 체크리스트로 확인할 수 있게 구성했어요. 근로계약서 체결과 같은 문서에서부터 업무 장비 지급 여부, 협업툴 세팅 여부 등을 하나씩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사 이해하기

온보딩 가이드북 노션 무료 템플릿

온보딩 프로세스에서 회사를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은 꼭 들어가야 해요. 회사 소개, 정책, 문화 등 구성원들 간의 약속은 물론이고, 신규 입사자가 도움이 필요할 때 누구에게 문의할 수 있는지, FAQ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내용을 추가해주세요.

온보딩 노션 템플릿 팀 소개

사소하다고 여겨질 수 있는 것을 질문하기 어려워하는 사람들도 있고, 비슷한 질문에 반복적으로 대답해야 하는 담당자의 시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업무 이해도 높이기

온보딩 노션 템플릿 무료

온보딩 기간에는 실무에 바로 투입하기 보다는 업무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집중하세요. 업무 매뉴얼, 업무 관련 용어집, 읽어보면 좋은 도서를 비롯해 참고하면 좋은 자료들을 한 군데 모아 한 눈에 보기 쉽게 하면 도움이 됩니다.


온보딩 노션 템플릿 다운로드 받기

>>>> 온보딩 노션 템플릿 바로 가기 <<<

 

이 템플릿은 노션 프로그램에서 제작된 템플릿입니다. 이미 노션 계정을 가지고 계시거나 사용 전 노션에 가입하여 계정을 만드셔야 해요.

 온보딩 노션 가이드북 템플릿 무료 공유

템플릿 오른쪽 위의 [복제] 버튼을 클릭하시면 나의 노션 페이지에 복사가 됩니다.

 

기획 및 편집 플렉스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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