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뜨는 커머스 엿보기

8만 명의 동시 접속자가 몰린 ‘역대급 네고’에도 끄떡없는 마녀공장의 비결

NHN 커머스

2024.07.26 09:00
  • 55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2

뷰티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너무나 익숙한 브랜드죠. 오늘은 국민 클렌징 오일로 불리는 ‘퓨어 클렌징 오일’과 ‘갈락토미 나이아신 에센스’ 등 유명 스테디셀러를 보유한 마녀공장​의 이야기를 전해드리려 해요. ​  


마녀공장은 뛰어난 제품력으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 새로운 K뷰티 열풍을 이끌고 있는 브랜드 중 하나인데요. 최근에는 유튜브 웹 예능 ‘네고왕’을 통해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등 소비자의 기대와 재미를 충족시키는 마케팅 전략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어요. 그럼 마녀공장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더 자세한 이야기 들어보도록 할게요.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와 마녀공장 브랜드 소개 부탁드릴게요. ​ 

🔮 안녕하세요, 마녀공장 공식몰 담당자입니다. 마녀공장은 ‘당신이 원하는 대로 마법 같은 피부 변화를 만드는 곳, 피부에 진심인 위저드들의 마녀공장’이라는 슬로건처럼 타협하지 않는 까다로운 성분 원칙과 섬세한 차이가 주는 확실한 효과를 가진 화장품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는 자연주의 기능성 화장품 브랜드예요.

 

 

Q. 마녀공장은 ‘클린 뷰티 선도기업’이라는 수식어를 갖고 있는데요. 왜 ‘클린 뷰티’를 지향하는지 궁금해요.

마녀공장은 지구에게도 동물에게도 해롭지 않은 것이 우리의 피부, 더 나아가 우리의 삶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는 신념 아래 제품을 만들고 있어요. 자연과 지구의 부담을 줄이고 오래도록 함께할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죠.🌎 그 일환으로 마녀공장은 제품 포장 시 접착테이프나 비닐 에어캡 대신 테이프리스(tapeless) 택배 상자와 종이 완충제를 사용하고, 동물성 원료를 배제한 100% 비건 레시피 제품을 확대해 가고 있어요. 

 

 


마녀공장의 eco-packaging 시스템 ⓒ마녀공장


또한 해양 환경 정화를 위한 플로깅 캠페인을 비롯해 지난 2023년에는 일러스트 작가인 ‘담이그림’님과의 콜라보를 통해 ‘댕냥이 에디션’을 출시하고 그 수익금의 일부를 동물권행동 카라에 기부하는 등 지구와 동물을 위한 활동을 꾸준히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 ​



Q. 마녀공장은 해외에서도 인기가 대단하다고 들었는데요. 해외 진출 현황과 실제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떤지 궁금해요. 
마녀공장은 현재 일본, 중국, 미국, 캐나다, 영국 등 총 65개국에서 만나보실 수 있어요. 일본의 주요 온라인 쇼핑몰인 큐텐과 라쿠텐에서는 갈락 2.0 나이아신 에센스와 퓨어 클렌징 오일, 비피다 콤플렉스 앰플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갈락 2.0 나이아신 에센스는 ‘라쿠텐 베스트 코스메 2023’ 한국 코스메 부분 스킨케어 1위를 차지하기도 했어요.



마녀공장 일본 브랜드 사이트 내 베스트셀러 제품


미국에서는 퓨어 클렌징 오일이 호응을 얻고 있는데요. 미국 아마존의 메이크업 클렌징 오일 카테고리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한 데 이어 올 하반기에는 미국 얼타와 코스트코 입점도 앞두고 있어요.



미국 아마존에 입점해 있는 마녀공장



Q. 뷰티 시장은 오픈마켓, 버티컬 플랫폼 등 판매 채널이 많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녀공장은 자사몰 운영이 굉장히 활성화되어 있는 모습이에요. 왜 자사몰에 주력하고 있는지 이유가 궁금합니다. 
여러 판매 채널 중에서도 공식몰을 찾아주시는 분들은 마녀공장에 ‘찐’ 애정이 있는 분들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성한 회원 혜택과 온라인 최저가 보장 등 특히 가격적인 측면에서의 자사몰 메리트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


마녀공장 공식몰 메인 화면


또한 회원들을 위해 마녀공장 공식몰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큐레이션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마녀공장의 어떤 제품을 언제, 어느 타입의 피부에 사용하면 좋을지 등을 재미있는 이벤트와 콘텐츠를 통해 소개하는 식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마녀공장 공식몰 내 큐레이션 콘텐츠



Q. 얼마 전 두 번째 ‘네고왕’으로 역대급 파격 할인을 제공해 큰 관심을 모았죠. 네고왕 비하인드가 궁금한데요! 지난 시즌에 이어 또 네고왕을 진행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첫 번째 네고왕의 목적이 ‘홍보’였다면, 두 번째는 ‘보답’의 의미였어요.🎁 처음에는 많은 분들이 제품을 직접 써보셨으면 하는 마음에 네고왕을 진행했었는데요. 이때를 기점으로 마녀공장이 엄청난 사랑과 관심을 받기 시작했죠. 그래서 이에 대한 보답과 감사의 의미를 담아 두 번째 네고왕을 진행했습니다. ​



마녀공장 x 네고왕 유튜브 영상 캡쳐


이번 네고왕은 “이렇게 해서 남는 게 있냐”고 고객분들이 먼저 걱정해 주셨을 정도로 파격적인 할인 혜택으로 구성됐는데요. (웃음) 그만큼 고객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었기에 내부에서 열심히 준비할 수 있었어요.



Q. 최근 기업들이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다양한 콘텐츠와 채널을 활용하는 모습이에요. 네고왕 같은 유튜브 외에도 마녀공장은 어떤 콘텐츠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나요? 
마녀공장 역시 고객들이 자사 제품을 더 친근하고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을 활용한 콘텐츠 생성에 주력하고 있어요. 특히 공식 SNS 콘텐츠들은 대행 없이 100% 내부에서 기획과 제작을 전담하고 있을 만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죠. 또한 네고왕 같은 예능 포맷의 콘텐츠뿐 아니라 구독자 혹은 팔로워와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크리에이터분들과의 협업을 통해 마녀공장 제품에 대한 솔직한 리뷰를 전하는 콘텐츠도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다시 네고왕 이야기도 돌아올게요. 네고왕을 준비하면서 마녀공장 내부에서 가장 신경 쓴 부분은 무엇인지 궁금해요. 
앞서 얘기 드렸듯 이번 네고왕은 감사와 보답의 의미로 진행하는 프로모션이다 보니 네고 내용을 가장 중점적으로 고민했어요. 최대의 만족과 혜택을 드리고자 했거든요. 또한 고객들이 이번 프로모션을 기분 좋게 즐기셨으면 하는 마음에 이벤트 기간 동안 CS 대응을 확대해 문의와 불편 사항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마녀공장 x 네고왕 프로모션 ⓒ마녀공장 


시스템적으로도 자사몰 내 안정적인 쇼핑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신경 써야 했는데요. 이 부분은 NHN커머스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Q. 마녀공장은 NHN커머스의 고도몰을 이용하고 있죠. 네고왕 진행을 위해 NHN커머스에 특별히 당부하거나 요청했던 사항이 무엇인가요?​ 
할인 혜택이 역대급으로 큰 만큼 첫 번째 네고왕 때보다 더욱 많은 접속자가 몰릴 거라 예상했어요. 때문에 엄청난 트래픽에도 공식몰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서버 증설과 넷퍼넬(순번 대기 시스템) 모니터링을 중점적으로 요청드렸는데요. NHN커머스에서는 서버 증설 및 넷퍼넬 뿐 아니라 마녀공장 공식몰이 대량의 트래픽을 받아낼 수 있는 구조인지 확인해 주시고, 개발 영역까지 체크해 주셨어요. 최대한 많은 인원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도록 말이죠. 

그 결과 프로모션 오픈 직후에는 동시 접속자 수가 무려 8만여 명에 달하면서 넷퍼넬 대기 시간이 살짝 길어지기도 했지만 고객들의 쇼핑 환경에 큰 불편함 없이 안정적으로 행사를 마무리할 수 있었어요. 최단기간에 공식몰 가입자가 33만 명 이상 증가하는 등의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사전에 꼼꼼하게 준비한 덕분에 📈 대량의 트래픽을 고르게 분산시켜 시스템 다운로드 없이 소화해 낼 수 있었죠. 또한 NHN커머스에서 거의 24시간 실시간으로 대응해 주셔서 어려움이 없었어요.



Q. 이번 네고왕 진행 외에도 오랜 기간 고도몰을 사용해 오면서 어떤 부분이 만족스러우셨는지 궁금해요.
⚒️ 고도몰은 튜닝과 커스터마이징이 자유로워 원하는 기능을 언제든 추가 구현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익히 알려져 있죠. 하지만 고도몰은 어드민 내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도 이미 다양하기 때문에 쇼핑몰을 운영하는 데 있어 매우 효율적이라고 생각해요. 웬만한 것들은 1차적으로 어드민 내에서 해결이 가능해 편리하거든요. 실제로 초기 마녀공장의 공식몰 사이트를 리뉴얼 할 때도 이 부분에서 가장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Q. 앞으로 마녀공장의 목표와 계획에 대해 귀띔해 주세요.
철저한 성분 원칙을 준수하며 좋은 화장품을 만들고, 고객분들이 마법 같은 피부 변화와 즐거운 경험을 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해요. 믿고 쓸 수 있는 제품,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늘 고민하고 진심을 다하는 마녀공장이 되고 싶습니다.마녀공장에 바라는 점이나 아쉬운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알려주세요! 늘 고객의 말씀에 귀 기울이는 마녀공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마녀공장

세상의 모든 커머스 이야기를 가장 먼저 만나는 곳, NHN커머스
다양한 비즈니스 사례를 더 살펴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 #이커머스
  • #자사몰
  • #D2C
  • #콘텐츠마케팅
  • #마녀공장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