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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와는 달라진 SEO, 흐름에 맞춰 최적화 해야합니다.

바름

2024.07.30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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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데이터 분석과 디지털 마케팅을 전문으로 관련된 모든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는 바름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SEO 접근 방식도 발전하는 AI 기술에 따라 변하고 있습니다이에 따라 이제는 AI SEO 전략에 통합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는데요..! 과거와는 달라진 SEO, 원래 하던대로 하면 잘되던 홈페이지도 망가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점을 특히 주의해야할까요?

빠르게 이번 글의 핵심 요약 3가지 알아보겠습니다. 

 

💡특정 토픽에 대한 단단한 권위를 구축해야함.

 트래픽 유입을 위해 무작위성  콘텐츠 발행은 금물! 포털사이트로 하여금 한가지 영역에서 전문가임을 입증해야 함.

 

💡E-E-A-T : 전문성, 권위성, 신뢰성, 경험

 해당 가이드라인 준수해서 AI 활용을 하되, 해당 정보를 반드시 다듬을 것 !

 

💡영상 SEO의 중요성 증대 !

 검색 결과에서 영상 노출을 늘리는 것에 모든 포털사이트들이 힘을 쏟고 있는 가운데 고유한 영상 콘텐츠도 중요하지만 영상에 대한 SEO도 필수적으로 적용해야함.

 

과거의 SEO (검색엔진최적화) 방법 

현재의 SEO 진행시 하지 말아야 할 것

 

 

 

  

키워드 중심

 

예전에는 단순히 특정 키워드 페이지에 많이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했죠. 웹사이트는 특정 키워드로 검색 결과에서 상위 노출되기 위해 해당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곤 했습니다.

 

링크 빌딩

 

어떻게든 많은 양의 백링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링크의 양이 순위를 결정짓는 주요 요소 중 하나로 여겨졌던 것이죠. 이 때문에 정말 수많은 방법으로 백링크를 늘리려 했습니다. (저품질 백링크가 생겨난 것도 이것때문..)

 

정적 콘텐츠

 

정적 페이지가 주를 이루었으며 일단 작성된 콘텐츠는 거의 수정이 되는 일이 없었습니다. 콘텐츠가 한 번 게시되면 변경없이 그대로 유지가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크게 위 세가지 영역들이 SEO 를 한답시고 흔하게 행해졌던 것들인데요. 이제는 이러한 방법들이 통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과거의 방식대로 했다가는 홈페이지가 망가지는 결과가 올 수도 있습니다.

 

 

 

과거와 다른 SEO,

홈페이지 최적화를 위해 필수적으로 체크해야 할 3가지

 

  

 

토픽 권위 구축

 

권위를 구축하는 것은 우리 웹사이트가 특정 주제에 대해 전문가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한 우물만 파는 전략' 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 홈페이지가 '건강 기능 식품' 과 관련된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한다면, 우선 이에 대한 중심 토픽 '건강한 식단'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중심 토픽 정하기

 

이 중심 주제에서 파생될 수 있는 세부 주제들로 '다이어트 계획', '슈퍼푸드', '비타민과 미네랄', '식단 레시피' 등을 설정할 수 있겠죠. 이러한 세부 주제는 Chat GPT 를 활용하여 최대한 많은 연관 키워드를 뽑아냅니다.

 

중심주제에서 파생될 수 있는 세부 주제 키워드 Chat GPT 챗 지피티 활용하여 뽑기

  

다음으로 일정대로 짠 키워드에 맞춰 콘텐츠를 생산합니다. 이러한 생산 과정도 AI 를 활용하여 최신 연구결과나 트렌드를 반영하셔서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하시면 좋습니다.

 

일정에 맞춰 주기적으로 세부 키워드에 대한 최신 뉴스나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 작성하기

 

 

E-E-A-T 에 맞게 검색품질 높이기

 

SEO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알고 계실 구글이 발표한 검색 품질 평가 지침입니다.

 

경험(Experience), 전문성(Expertise), 권위성(Authoritativeness), 신뢰성(Trustworthiness)이죠.

 

전문성(Expertise)은 앞서 설명드린대로 한 카테고리에 관련한 주제를 꾸준히 발행하는 것+전문가의 최신 연구 자료를 추가해주는 것입니다.

 

권위성(Authoritativeness)은 위의 전문 인용된 내용들의 신뢰할 수 있는 곳에서 이용하는 것입니다. 주로 논문, 정부 건강 가이드라인, 신뢰받는 건강 관련 웹사이트 자료가 좋습니다.

 

신뢰성(Trustworthiness)은 글 작성자의 자격과 배경을 정확히 밝히고 참고한 자료의 링크를 제공하여 독자로부터 출처 확인 을 분명히 하는 것입니다.

 

⭐⭐경험(Experience)은 타 사이트의 비슷한 글과 가장 차별화 할 수 있는 부분이겠는데요. 바로 작성자가 직접 체험한 건강한 식단의 효과나 사례를 구체적으로 포함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4가지를 잘 지켜 콘텐츠를 잘 작성하기만 해도 고품질의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다는 사실..!

 

 

[구글 기준 확인하기]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blog/2022/12/google-raters-guidelines-e-e-a-t?hl=ko

 

 

 

영상 SEO 중요성 증대

 

최근 힙한 홈페이지들이나 기업페이지들 대다수에서 메인페이지에 유튜브 채널을 연동하거나 아예 영상 자체를 띄우는 경우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이처럼 영상 콘텐츠의 중요성 증대에 따라 SEO 에서도 영상이 노출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SNS 영상 채널이든, 홈페이지든 이러한 영상을 업로드 하실때 체크하실 부분이 있습니다.

 

 

  

 

 

1. 영상 제목: 핵심 키워드를 포함한 상세하고 매력적인 제목을 사용했는가

 

2. 영상 설명: 상세한 비디오 설명을 핵심키워드를 포함하여 작성했는가

 

3. 태그 및 키워드 : 주요 키워드만 넣는 것이 아닌 연관키워드까지 추가해서 넣어주었는가

 

4. 캡션 및 자막추가: 자막 추가로 접근성을 높였는가. 가능하다면 다국어도 추가하면 더 좋음!

 

5. 썸네일 최적화: 맞춤형 사이즈, 고해상 이미지, 간략한 텍스트나 그래픽 요소를 추가한 썸네일을 적용하였는가

 

위 다섯 항목을 반드시 체크해서 넣어주시고 안되어있다면 수정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AI 발전으로 SEO가 좀 더 쉬워졌다고 말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전략적인 부분을 생각하지 않고 과거의 방식으로만 답습했다가는 더 어려운 난관에 봉착할 수 있는 위기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가이드를 꼭 체크해보시고, 최신의 흐름에 맞춰 우리 회사의 홈페이지, 또는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1페이지에 고정 시켜보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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