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상세 광고 이미지

오늘아침

4년만에 ‘쿠키 폐지’ 백지화하는 구글 / 오픈AI…검색 엔진 '서치GPT' 발표

오픈애즈

2024.07.29 06:00
  • 93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8월 1주차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업종별 트렌드 #구글

📣 4년만에 ‘쿠키 폐지’ 백지화하는 구글


구글이 광고주들의 타겟 광고에 사용되던 크롬 웹브라우저의 ‘쿠키’를 폐지하려던 계획을 4년만에 백지화했습니다. ‘쿠키 대란’을 우려했던 광고회사들의 우려는 줄었지만, 소비자들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리스크는 다시 커질 전망이에요.

22일(현지시간) 앤서니 차베스 구글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부사장(VP)은 블로그를 통해 서드파티 쿠키를 완전히 퇴출시키지 않고 사용자에게 중단 여부를 직접 물어보겠다고 밝혔다고 해요. 구글의 서드파티 쿠키 철폐 계획은 2021년 영국 경쟁시장청(CMA)의 개입으로 중단됐었죠. 서드파티 쿠키가 사라질 경우 인터넷에서 구글이 가진 정보독점력이 더 강해질 수 있다는 주장을 제기한 거예요. 구글은 CMA조사를 받으면서도 올해 4월에는 쿠키 제공을 내년에는 중달할 것이라고 밝힌 상태였는데요. 하지만 이날 발표로 4년전 계획을 완전히 뒤집게 되었습니다. 

 

 

 

 

 

 

 

 

 

#업종별 트렌드 #오픈AI

📣 오픈AI…검색 엔진 '서치GPT' 발표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자체 검색 엔진을 전격 발표하고 구글에 도전장을 던졌습니다.

오픈AI는 25일(현지시간) 자체 검색 엔진 '서치GPT'(SearchGPT)를 처음 선보이고, 프로토타입(시험) 버전을 일부 이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한다고 밝혔어요. 오픈AI는 이어 서치GPT를 사람처럼 묻고 답하는 생성형 AI인 자사의 챗GPT에 통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고 해요. 현재 전 세계 검색 시장은 구글이 90% 가까이 장악하고 있으나 챗GPT가 큰 인기를 끌면서 오픈AI의 검색 엔진은 구글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습니다.


 






#업종별 트렌드 #시니어

📣 시니어 세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순위


지난 5년 간 시니어 세대에 가장 빠르게 확산된 앱은 ‘쿠팡’이었습니다. 사용 시간 증가세로는 ‘유튜브’가 압도적인 1위였다고 해요.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이 60세 이상 시니어 세대에서 가장 많이 증가한 앱을 조사해 발표했는데요.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안드로이드+ 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5년 전과 비교해 60세 이상 시니어 세대에서 앱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앱은 쿠팡으로 5년간 206만 명이 증가해 가장 사용자수가 많이 늘어난 앱으로 조사됐어요. 그 뒤로 110만 명 증가한 당근, 109만 명 증가한 유튜브, 106만 명 증가한 네이버 지도/내비의 순이었다고 합니다. 5년 전과 비교해 60세 이상에서 앱 사용시간이 가장 많이 증가한 앱은 유튜브로 5년 간 1억 2천297만 시간 증가해 24년 상반기 평균 2억1천428만 시간을 기록했어요.

 






 

 

 🌞'지난주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플랫폼 이용, “쓰던 게 익숙해요”

📣 구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한 달여 만에 폐지

📣 패션업계, 개인 맞춤형 콘텐츠 고도화

  • #오늘아침
  • #쿠키
  • #서치GPT
  • #시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