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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기반 검색의 시대, 1페이지 노출 유지 가능할까?

바름

2024.08.05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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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데이터 분석과 디지털 마케팅을 전문으로 관련된 모든 정보를 전달하는 바름입니다. 

 

이번 파리올림픽 중계에 구글 AI를 도입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을까요? 이번 파리올림픽의 아나운서와 해설자분들의 중계 내용이나 질의응답 인터뷰 시 방송에 구글의 AI 개요를 노출하거나 구글 재미나이, 서클 투 서치 등을 활용한 프로그램도 구성된다고 합니다.

 

 


 

더이상 AI는 먼 미래가 아닌, 우리 삶과 직결되어 어느새 코앞으로 다가와 스며들고 있는 것 같은데요. 마이크로소프트 GPT 등의 등장과 함께 많은 변화를 겪고 있는 또 하나의 영역이 있습니다. 

 

바로 검색결과(SERF)와 검색엔진최적화(SEO)입니다. 현재 시점 네이버나 구글, BING 등의 포털 검색엔진 검색창에 검색 시 상위노출로 이루어지는 콘텐츠 에셋의 형태만 봐도 이전과 달라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AI의 고도화된 발전으로 더이상 자사 홈페이지 상위노출은 어려워진 탓에, 검색결과 지면내에서의 검색엔진최적화(SEO) 등의 작업은 더이상 무용지물일까요?

 

오늘 칼럼을 통해 이러한 질문에 대해 해답을 찾고,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개념부터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검색엔진 환경에 대해 최신 이슈 등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이 목차]

1. 검색엔진최적화란?(SERP, SEO, 검색광고 개념)

2. 검색엔진최적화 필요성

3. 검색엔진최적화 요소

4. AI 시대의 도래, 달라져야 할 SEO 전략

  

1. 검색엔진 최적화란?

 

우리는 변화에 대한 SEO 전략을 세우기 전, 검색엔진최적화의 정확한 개념부터 알아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단순하게 "상위노출"로 말씀주시기도 하지만 사실상 상단 노출의 개념에는 여러가지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광고 등)

 

 


 

 


 

구글,네이버 등 알고 계시는 검색엔진에서 특정 키워드 검색 시 보이는 자연 검색 결과 지면(Organic Search Result)에서는 스폰서나 광고 안내 문구 없이 자연적으로 검색한 키워드와 관련한 내용들로 구성된 홈페이지 소개 에셋들이 순서대로 노출되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없이 원하는 키워드의 검색결과 지면에서 자사 웹사이트(홈페이지)를 상단에 노출시킬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작업이 검색엔진최적화(SEO)입니다.

 

 

 

 

반면 특정 키워드 검색 시 나타나는 결과 페이지를 잘 살펴보게 되면, "스폰서" 혹은 "광고"라는 문구와 함께 상단, 중반부 사이사이 등으로 노출되는 에셋들이 있습니다. 

 

이는 "검색광고"영역에 해당하는 영역이며, 매체에 비용을 지불하고 일정 기준(EX. CPC)에 따라 과금시켜 노출하는 형태입니다.

 

 

 

2. 검색엔진최적화 필요성

 

그렇다면 손쉽게 상위노출 할 수 있는 검색광고라는 좋은 방법이 있는데, 왜 우리는 꼭 검색엔진최적화 상위노출작업을 진행해야 할까요? 

여기에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1) 유료광고의 장기적 집행 시 막대한 비용 부담의 문제

 

 

  

실제 네이버 검색광고 인기키워드 모바일 1위 입찰가

 

 

물론 손쉽게 광고를 통해 상위노출 시켜볼 수 있겠지만, 우리만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검색광고의 경우 대부분의 매체들이 입찰경쟁방식으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만약 핵심적인 인기 키워드룰 목표로 한다면 키워드 하나만 해도 많은 예산이 투입되어야 합니다.

 

한번의 클릭만을 위해서 더이상 우리는 막대한 예산을 투입할 수 없습니다. 

클릭 후 구매할지 하지 않을지도 모르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말이죠.

 

 

2) 사용자들의 광고 노출 피로도 문제 및 노출 구좌 이슈


더이상 소비자들도 바보는 아니기에 광고에 대한 피로도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검색엔진 등에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 했을 때 보이는 광고가 여러개라면 오히여 광고에 대한 반감을 사고, 광고 없이 검색한 키워드와 연관성이 높아 보이는 에셋을 클릭할 수 있죠.

 

 

 

 

 

 

이와 동시에 구글의 경우 최근 광고를 통한 상위노출을 보장해주는것이 아닌, 간혹 결과값 1페이지 사이사이 혹은 하단부에 광고 에셋을 노출 시켜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더이상 광고를 통한 1페이지 상단 노출은 단기성으로는 좋을 수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살펴봤을때 마냥 검색광고만으로 넋놓고 비용만 지불하고 있을 수는 없습니다.

 

 

3) 검색결과페이지 내 유입 이슈

 

검색광고든, 검색엔진최적화든 결국 진행하는 이유가 인바운드 형태의 마케팅의 일환으로,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한 소비자들을 자사 웹사이트로 유입시켜 제품이나 서비스 등에서의 전환까지 일으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출처 : https://www.nngroup.com/ 내 캡쳐

 

 

통계에 따르면 2018년 기준으로만 보아도 1페이지에서의 클릭률 28%, 2페이지까지 넘어가게 되면 19%까지도 클릭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냉정하게 말한다면 소비자들은 더이상 1페이지 내 상위노출 된 몇가지 에셋이 아니라면 클릭조차 하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위 안내드린 큰 세가지 이유 외에도 결국 우리는 PAID 등의 비용을 지불해야하는 광고의 비중보다 콘텐츠를 통한 자연적인 유입의 비중을 높여나가는 것이 중요한 관건이기 때문에 비지니스를 계속 운영한다면, 꾸준한 자사 웹사이트의 상위노출을 꾀하는 최적화 작업은 필수적이죠.

 

 

 

3. 검색엔진최적화 요소

 

검색엔진최적화의 필요성과 정의를 알았다면, 실제 웹사이트를 최적화 시키는데 어떤 주요한 요소들을 점검해보야 할까요? 많은 분들이 검색엔진최적화의 필요성까지는 느끼시지만 전문가의 영역으로만 치부해버리고 아예 포기해버리시거나, 전문가 등에게 맡기셔도 기본적인 개념조차 잘 모르시다 보니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 것인지 알기 힘들어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최적화 기본 가이드 (구글 검색 센터) 

 

 

네이버 검색엔진최적화 기본 가이드 (네이버 검색 센터) 

 

 

 

검색엔진최적화는 놀랍게도 조금만 관심을 기울인다면 각 검색엔진별로 최적화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맞추어 웹사이트를 최적화 시킨다면 1페이지 노출은 어렵지 않죠.

 

하지만 이 모든 문서를 읽어보기엔 시간이 부족하거나, 당장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크게 몇가지 영역들만 기억하고 이 각각의 영역별로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테크니컬 / 콘텐츠 / 외부평판지표(백링크, 인용&참조)

 

웹사이트를 크게 분류하게 되면 기술적(테크니컬)영역, 콘텐츠(콘텐츠 및 스팸스코어, 메타태그 등) 영역 외 외부평판지표(백링크) 세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각 영역별로 가이드 기준에 맞추어 개선할 부분을 개선해나가며 최적화 작업을 진행, 결국 전체 홈페이지 최적화 점수를 높여 원하는 키워드에서의 상위 노출을 유도할 수 있죠. 

 

✅검색엔진최적화 기본 요소 : 각 검색엔진별 기본 가이드 참고 가이드에 따라 테크니컬&콘텐츠&외부평판지표 세가지 영역별 최적화 작업을 통한 개선 필요.


❕TIP

세부적으로 각 검색엔진별로 상이한 부분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검색엔진은 구글의 검색엔진가이드의 내용을 따르고 있는 경우가 많아 구글 SEO를 먼저 이해하시고 진행하셔도 나머지 검색엔진등에서 순위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4. AI 시대의 도래, 달라져야 할 SEO 전략

 

 

출처 : 구글코리아 블로그

 

 

이렇게 기본적인 SEO,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대략적인 부분은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나 많이들 걱정해주시는 부분이 본격적인 SEO를 진행하려고 보니 현재 디지털 트렌드는 Chat GPT, 구글 재미나이 포함 여러가지 방면에서 AI를 도입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셨죠.

 

 

그렇다면 서두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더이상의 SEO는 포기해야 하는걸까요?

 

아닙니다. 먼저 검색결과에 활용되는 AI에셋들을 자세히 살펴보죠.

Search Engine Result PAGE 의 줄임말인 SERP,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에는 많은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자연적인 검색 결과 페이지 외에도 카드형태의 지식패널, 당장 최상단에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추천 스니펫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검색한 키워드에 대해 콘텐츠 원문의 일부를 보여주는 동시에 직접적인 정보가 포함된 형태의 에셋으로 노출되는 구글 추천 스니펫네이버 지식스니펫 등의 에셋은 자연검색결과 지면 1페이지보다 상단에 노출되며 페이지 상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니펫은 각각 구글과 네이버 AI 봇이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내용에 가장 근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로 여기에 숨겨진 힌트가 있습니다.

 

  

 


 

스니펫 에셋 포함 AI 검색 봇이 결과값으로 보여주고 있는 키워드에 대한 검색결과들은 대부분 100%까지는 아니더라도 대부분 기존 포털사이트에 게재된 웹 문서로부터 추출,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학습하여 키워드에 대한 검색결과를 도출해 낸다는 의미입니다. 

 

GPT 등 인공지능 AI 툴도 결국 웹 내 텍스트 데이터를 수집, 이를 머신러닝으로 2차 가공시켜 답변하기 때문에 자사 홈페이지가 하나의 웹문서 및 텍스트로 잘 인식될 수 있도록 최적화할 필요가 있죠.

 

결론적으로 검색엔진최적화는 그 중요성이 오히려 더욱 커지고 있으며, 생성형 AI가 점점 고도화 되고 있기 때문에 결국 얼마나 독창적이고 관련성 있는 콘텐츠를 생산해내어 이를 웹페이지에 반영하느냐가 주요점입니다.

   

 

실제 특정 키워드에서 지식스니펫이 등재해준 바름의 콘텐츠들

 

키워드나 주제에 맞게끔 연관성있게 고유한 양질의 콘텐츠를 자사 웹사이트에 구비하게 된다면 현재같은 검색엔진 시장 상황에서 더할나위없이 좋은 최적화 점수를 얻을 수 있고, 더불어 AI가 이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관련 키워드 검색 시 자사 웹사이트나 웹사이트 콘텐츠 에셋을 노출 시켜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물론 기본적인 테크니컬 SEO, 백링크 등이 수반되면 상위노출 가능성은 더욱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급변하는 검색엔진 최적화 속 살아남는 핵심 전략 : 

웹사이트 내 키워드 주제에 대한 고유한 양질의 콘텐츠의 꾸준한 생산 필수

 

 

이렇게 오늘은 ai의 고도화에 따라 급변하고 있는 검색엔진에 대해 알아보며, 웹사이트 검색엔진최적화에서 더욱 고유한 양질의 콘텐츠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려드렸습니다.

 

다음 검색엔진최적화 관련 칼럼은 구글 신규 소식 등 더욱 알찬 내용으로 만나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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