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반소매 티셔츠 한 장으로, 매출 16억 원 찍은 브랜드의 비결

무신사 브랜드 위키

2024.08.06 08:00
  • 110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출처: 프렌다)

 

 🆅 프렌다(PRENDA), 요즘 얼마나 잘되길래?

· 2020년 론칭 초기 연 매출 3억원에서 3년 만에 2023년 80억 달성
· 3년 연속 연 매출 성장률 2배 이상 증가하며 브랜드 인지도 확장 중

“색상별로 다 사서 기본 티셔츠로 입으려고요.”

“흔하디 흔한 게 맨투맨인데, 진정한 꾸안꾸템은 프렌다 같아요.”

“편하면서 유니크하게 멋낼 수 있어서 손이 자주 가요!”

브랜드 프렌다(PRENDA)를 입어본 고객 후기에 들어가는 공통의 키워드, 바로 ‘꾸안꾸’입니다. ‘꾸민 듯 안 꾸민 듯’ 캐주얼 패션이 기본이 된 요즘, 프렌다는 일상에서 편하게 입는 아이템으로 스타일리시한 룩을 연출할 수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출처: 무신사뉴스룸)

 

 

망설임 없이 입점한 무신사, 스웨트 팬츠 한 장으로 억대 매출을 찍다

2020년 론칭한 프렌다는 망설임 없이 브랜드 론칭 초기부터 무신사를 선택했습니다. 이미 자사 브랜드 ‘트래블(TRAVEL)’이 무신사와 함께 성장해온 경험을 익히 알았기 때문이었죠. 


“(프렌다 론칭 이전부터) 저희가 전개하는 다른 브랜드 ‘트래블(TRAVEL)’이
무신사에서 좋은 성과를 만들고 있었기 때문에 (입점을) 고민하지 않았어요.
프렌다도 당연히 무신사와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실제 파트너십을 맺고난 뒤, 역시나 비약적인 성장률을 기록했어요.
브랜드를 런칭한지 2년이 채 되지 않았는데도 2022년 연 매출이 2021년 대비 4배 증가했죠.
2023년에도 2배 이상 성장했고요.”

- 브랜드 프렌다 MD

빈티지한 무드가 느껴지는 데님 패치 디테일로 인기를 얻고 있는
프렌다 반소매 티셔츠. PRDA DENIM PATCH CREWNECK TEE WHITE (출처: 프렌다)

스웨트셔츠, 티셔츠, 스웨트팬츠 등 기본 복종을 위주로 전개하는 프렌다는 워싱(washing)에 강점을 가진 브랜드입니다. 빈티지 무드가 느껴지는 색상 표현이나 바랜 듯한 그래픽 프린팅 등 상품 디테일 표현을 잘하는 걸로 알려져있어요.


“프렌다는 업계에서도 ‘워싱’을 상당히 잘하는 브랜드예요.
심플한 디자인에 빈티지한 색감과 워싱 디테일을 살린 아이템이 인기가 많습니다.

수많은 상품 중에 단연 인기가 많은 상품은 바로 ’데님 패치 크루넥 티셔츠’입니다.
여성 티셔츠 한 장만으로 2년 간 무려 16억 정도 누적 판매를 기록했답니다.
이제 국민 티셔츠라 불러도 될 정도예요!”

- 프렌다에 무한한 애정을 가진 담당 MD님

프렌다의 강점은 무신사의 수많은 콘텐츠와 세일 캠페인을 통해 눈에 띄기 시작합니다. 무신사 앰배서더였던 뉴진스 쇼케이스 콘텐츠와 감도 있는 모델 리얼웨이 화보인플루언서 스타일링 기획전, 무신사 라이브 등 다양한 콘텐츠는 물론, 무신사의 연중 대형 세일 행사인 무진장 블프에도 적극적으로 브랜드를 노출했어요. 다방면 협업을 통해 무신사 고객에게 프렌다를 알리고 제품의 매력이 돋보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프렌다의 편안하고 스타일리시한 아이템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어준 화보들 (출처: 무신사)

 


“무신사 MD님들과 완성도 있는 콘텐츠와 기획전을 오픈하기 위해
협업하는 전 과정이 즐거웠습니다.
무사히 오픈하고 나면 항상 시원섭섭한 감정이 들 정도였어요.

무신사 라이브를 준비할 때도 짧은 1시간 내에
프렌다를 고객에게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해주시는
무신사 PD님들과 에디터님들, 담당 MD님까지 노고가 대단하다고 느꼈습니다.”

- 브랜드 프렌다 MD님

뉴진스 민지가 착용한 프렌다 ‘COOL TO WORK JOGGER PANTS’는 쇼케이스 화보 공개 이후 화제가 되기도 했어요. 이때 진행한 2023 겨울 무진장 블프 기간인 열흘 동안 무려 1억 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23년 겨울 무진장 블프 약 열흘 만에 매출 1억 원을 찍은 조거팬츠,
COOL TO WORK JOGGER PANTS. 뉴진스 민지가 착용해 더욱 화제를 모았습니다! (출처: 무신사, 프렌다)

 

오래 가는 브랜드가 되기 위한 똑똑한 재고 관리법

프렌다는 무신사 아울렛에 입점해 똑똑하게 재고 관리를 하며 장기적인 성장을 모색하고 있어요. 무신사 아울렛은 엄선된 브랜드를 모아 최대 90%대의 상시 가격 할인을 제공하는 전문관입니다. 브랜드가 재고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무신사 이용 고객에게는 상품을 알뜰하게 득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죠. 

 

무신사 아울렛 전문관에서도 만나볼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의 프렌다 아이템 (출처: 무신사)

 

계절의 영향을 많이 받는 패션업계 특성상 브랜드가 항상 갖는 고민 중 하나가 바로 재고 관리거든요. 본 시즌에 판매되지 않은 상품은 다음 시즌에 곧바로 재고가 되기 때문이죠. 재고가 많아지면 새로운 상품을 생산할 때 드는 투자 자금을 확보하기 어려워지고요.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면 장기적으로 브랜드를 계속 운영하는데 문제가 생기죠. 즉, 이월 재고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빠르게 판매하는 것이 브랜드 사업의 가장 큰 경쟁력인 거죠.

프렌다는 지난해 10월 입점했지만 이미 아울렛 전문관 내 매출 상위권에 속해 있을 정도로 수요가 높습니다. 전문관에 입점하지 않았던 2022년과 비교해 무신사 거래액이 약 3배 이상 성장했고요. 올해 4월 기준 아울렛 내에서의 매출만 월 평균 1억 원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 시즌마다 주력 상품들은 판매 수량을 넉넉히 고려해 생산하다보니,
시즌이 지나고 나면 재고로 남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상품들을 저희가 꾸역꾸역 안고가기보다 더 폭넓은 할인율로 고객에게 제안하는 것이
프렌다의 장기적인 성장에 좋다고 판단해 무신사 아울렛에 입점하게 됐습니다.”

- 브랜드 프렌다 MD님

무신사 아울렛의 장점들을 두루 경험한 프렌다는 올해 하반기부터 무신사 아울렛 전환 상품 수와 할인율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쇼케이스, 매거진 화보 등 무신사의 다채로운 콘텐츠부터 앰배서더 마케팅, 세일즈 전략까지 무신사를 완벽하게 활용할 줄 아는 프렌다. 론칭 4년 만에 연 매출 목표 100억을 바라보는 브랜드로 성장했는데요. 효율적인 브랜드 경영 전략까지 더해져 매 시즌 새롭게 성장할 프렌다의 행보를 앞으로도 지켜봐주세요! 

그럼 마지막으로 담당 MD님이 직접 밝힌 프렌다의 무신사 활용법을 전해드립니다.

🆅 담당 MD님이 밝힌 프렌다의 무신사 활용법 3 

· 프렌다의 무드에 잘 어울리는 패션 화보, 쇼케이스, 매거진, 코디 콘텐츠와 기획전에 상품을 적극 노출시키며 주목도와 매출을 높였습니다.

· 무신사홍대·무신사대구 입점, 시즌 프리뷰, 무신사 라이브 등 무신사의 인프라를 통해 프렌다 인지도를 높이고 매출 효과를 극대화했습니다.

·연중 대규모 세일 행사인 무진장 블프에 참여하고, 아울렛 전문관에도 입점해 이월 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브랜드의 장기적인 성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오늘 소개한 프렌다, 더 알아보고 싶다면 ?

👉🏻프렌다 브랜드 샵 바로 가기

👉🏻프렌다 인스타그램 바로 가기

 

 

👀 다양한 브랜드의 성장 전략이 궁금하다면 '무신사 브랜드 위키'를 확인해보세요.

📓 무신사 브랜드 위키

  • #브랜딩
  • #트렌드
  • #마케팅
  • #프렌다
  • #무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