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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을 당장 브랜드 마케팅에 도입해야 하는 이유와 성공사례 3가지

피처링

2024.09.05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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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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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사이터 피처링입니다. 

 

제작년부터 틱톡에 대한 영향력이 떠오르면서 틱톡을 해야한다고 지속적으로 말해왔지만
브랜드 입장에서는 아직 적극적으로 인입하고 있는 채널로 여겨지지는 않았습니다.

 

새로운 채널에 진입하고 도전하는 것도 쉽지 않을 뿐더러, 아직 실무진 분들에게 틱톡은 MZ세대들이
주로 이용하는 숏폼 플랫폼이라는 이미지가 강해 막상 진입을 망설이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진출을 준비한다거나 높은 인게이지먼트를 기반으로 한 유저와의 인터렉션을 강화하고 싶은 브랜드라면 꼭 틱톡을 고려해야 합니다. 

 

  

 

틱톡의 장점과 효과

 

1.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플랫폼

 

아시다시피 틱톡은 숏폼의 선두 주자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전 세계 150개 국가에서 75개 언어로 진출하여 서비스되고 있고 11억명이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만큼 오디언스와 잠재 고객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관심사 기반의 추천 피드

 

틱톡은 유저가 콘텐츠를 소비하는 행위, 영상 콘텐츠와의 어떤 상호작용을 하는지를 통해 관심사를 알고리즘이 학습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K-뷰티와 관련된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끝까지 본다거나, 댓글을 남기는 등의 인터렉티브 행동을 하면 K-문화에 관심 있는 유저로 학습하여 관련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띄워줍니다. 이러한 관심사 기반의 추천 피드는 콘텐츠뿐만 아니라 광고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좀 더 행동 기반의 타겟에 맞는 유저들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알고리즘이 너무 이용자의 취향에 맞춰가다 보면 편향된 콘텐츠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취향 적중 콘텐츠와 그렇지 않은 콘텐츠 비율 간의 콘텐츠 묶음을 8개 단위로 만들고, 6:4 비율로 맞추어 다양한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틱톡은 계속해서 다양한 유저의 관심사 알고리즘을 학습하고 있습니다.

 

3. 높은 인터렉션을 중심으로, 콘텐츠 바이럴 효과가 높은 플랫폼

 

 

 

틱톡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이어 찍기를 하는 등 쉬운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콘텐츠를 마음껏 퍼다 나르고 재창조할 수 있습니다. 

타 플랫폼 대비 인게이지먼트가 높은 플랫폼인데요, 평균 크리에이터들의 반응률이 10% 이상으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또한 틱톡은 콘텐츠의 바이럴 효과가 가장 큰 플랫폼입니다. 올 초반을 강타했던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고양이가 걸어 다닙니다' 

밈의 시작이 바로 틱톡이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고양이가 걸어 다닙니다'라는 내용이 들어간 뉴스가 나온 이후 해당 음원을 활용해서 

크리에이터가 틱톡에서 1차 리믹스를 생산하고, 또 다른 크리에이터가 해당 리믹스를 활용하여 안무를 만들어 챌린지화 한 것인데요.

 

이처럼 틱톡은 챌린지의 상류의 역할로서, 유저들 간의 그리고 콘텐츠 간의 교류가 활발한 플랫폼입니다.

 

  

 

전환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틱톡샵

 

 

 

틱톡샵은 틱톡 내에서 전환까지 연결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구현되지 않았지만 한국에서도 2023년 12월 틱톡샵의 상표를 이미 출원한 상태이며 

세일즈 인원을 적극적으로 채용하는 등 막바지 단계에 들어간 상태로 파악됩니다.

 

현재 한국을 제외한 타 국가에서는 이미 틱톡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2023년 국가별 매출액 순위를 보면 

1위는 인도네시아, 2위 태국, 3위 베트남, 4위 필리핀, 5위 말레이시아, 6위가 미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틱톡 샵에서 매출액 비중이 높은 카테고리는 뷰티, 여성 의류, 언더웨어, 백팩, 신발류 등 일상 생활용품, 식음료, 

남성 의류 등의 매출이 큰 편입니다.

 

이러한 틱톡샵의 지난해 연간 거래액은 200억 달러(27조)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처럼 틱톡샵이 흥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구매 전환 여정 흐름 연결

 

 

소비자들은 하나의 플랫폼에서 소비자의 구매 여정이 끊기지 않도록 구매하고 싶어합니다.

 

정보는 영상 플랫폼에서 보고 구매는 직접 검색해서 다른 쇼핑 사이트에서 구매해야 한다면 여정의 흐름이 자연스럽지 않고 끊기기 때문에 구매 전환으로 이어질 기회에서 일어나는 손실이 많아집니다.

다른 소셜 미디어에서 제품에 대한 인지와 고려를 했더라도 지속적인 인지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수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잊혀지기 마련입니다.

 

틱톡샵은 이러한 구매 전환 여정을 최소화 해주고, 구매 전환 여정의 흐름을 연결해주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2. 별도의 검증 과정 없이 콘텐츠만으로 직관적 구매 결정

 

신뢰도가 높은, 그리고 우호적인 틱톡 크리에이터가 제작하는 콘텐츠를 보고 소비자들은 직관적인 결정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직관적인 구매 결정을 도울 수 있는 형식과 요소를 고려하여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틱톡에서 발행한 2024 쇼퍼테인먼트 백서에 따르면 크리에이터 추천, 제품 정보 및 혜택, 진정성 있는 리뷰가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틱톡샵까지 구매 연결하여 전환에 부스팅을 일으켜 보세요.

 

✔️ 정서적 공감 - 참신하고 구매욕을 자극하는 방식으로 제품 노출 ex) 크리에이터의 삶의 방식 등을 보여주기 위한 수단 

 

✔️ 진정성 있는 표현 - KOL(오피니언 리더)로서의 신뢰도 있고 전문성 있는 콘텐츠 

 

✔️ 공감 가는 리얼리즘 - 일상 생활 속 동일한 상황에서 시연 

 

행동 기반 개인화로 더 적합한 타겟에게 도달하는 틱톡 광고

 

 

 

위에서 설명 드린 것처럼 틱톡 광고는 행동과 관심사 기반의 개인화로 더 적합한 알고리즘의 콘텐츠를 유저들에게 노출하는데요, 

그 뿐만 아니라 이러한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광고 또한 더 적합한 타겟에게 도달합니다.

 

특히 틱톡에서 제공하는 Conversation Lift Study를 통해 기여모델이 아닌 하나의 케이스가 특정 행동에 원인이 되는 인과 관계를 분석하고 비교함으로써 광고 집행을 통한 비즈니스 성과를 입증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예를 들어 이런 방식으로 가설을 세우고 검증할 수 있습니다.

 

✔️ 우리 광고를 봤던 사람이, 보지 않았던 사람보다 구매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 19-29 여성 타겟층에게 광고를 집행할 때 더 효율이 높을 것이다 

 

✔️ 우리 제품은 K 콘텐츠를 관심 있게 본 사람들이 더 많이 구매할 것이다 

 

이러한 전략 타겟팅을 통해 더욱 더 효과적으로 광고 전략을 세우고 전환 효과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피처링에서는 제품과 기업의 목표를 이해하고 이에 맞는 광고 전략 타겟팅을 통해 구매 전환을 높이는 다양한 전략을 제시합니다.

 

또한 틱톡 광고는 브랜디드 미션, 브랜디드 임팩트, 투표나 제스처를 활용한 광고 등 다양한 광고 상품이 있기 때문에 브랜드에 맞는 적절한 광고 상품 선택과 유저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적 기획은 충분히 고려되어야 합니다. 


 

 

틱톡 해외 성공 사례 소개

 

1. 미국 틱톡 성공 사례 - 메디큐브

 


메디큐브는 상장사인 APR의 한국 뷰티 브랜드입니다. 특히 미국에서의 인지도 향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틱톡을 활용하여 미국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미국의 11월 블랙 프라이데이와 사이버 먼데이 시즌을 높이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때 활용한 것이 바로 메인 해시태그인데요, 최근 K-뷰티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키워드인 #glass skin을 활용했습니다.

 

또한 #blackfriday나 #thanksgiving 이라는 해시태그를 검색했던 사례가 있는 유저들만 타겟팅하여 광고를 집행했는데요. 이러한 전략 등이 먹혀 전환에 높은 향상을 기여했습니다.

 

2. 일본 틱톡 해외 성공 사례 - 일본 맥도날드

 

 


일본의 맥도날드는 기존 광고의 틀을 깨는 기발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어했는데요, 딱 보면 맥도날드에서 제작한 콘텐츠라고는 믿어지지 않을 만큼 미니멀한 느낌을 줍니다. 다만 해당 콘텐츠는 청각적인 것에 집중했는데요.

재료의 지글거리는 소리를 ASMR처럼 담아낸다거나, 소리의 의성어를 텍스트로 나타내어 일치감을 주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좋아요 수를 무려 26만 회나 달성했고, 조회수는 1,560만, 그리고 캠페인 진행 전후 비교했을 때 해당 메뉴의 주문 증가율이 3.5% 늘어났습니다.

 

3. 동남아 틱톡 광고 성공 사례 - 코스알엑스(COSRX)

 


코스알엑스는 위에서 말씀 드린 CLS 사례를 도입해서 광고를 진행해 성공한 사례입니다. 

필리핀에서 광고 노출군과 비노출 그룹을 나누고 이에 따라 광고 집행을 통해 성과 차이를 추적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COSRX는 틱톡샵 내 소비자 여정 모든 단계에서 광고가 노출된 사람들이 더 많은 전환 이벤트를 발생시키고, 특히 최종 구매에 있어서 전환율이 26.5% 더 높았음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광고 노출 유저는 평균적으로 1.32배 높은 구매액을 지출했다는 사실도 도출해내었습니다.

 

이처럼 틱톡을 활용하여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해당 콘텐츠를 통해 광고를 집행하며, 광고 또한 다양한 전력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틱톡에 대해서 말씀 드렸는데요, 이처럼 틱톡은 거스를 수 없는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으며 전환 효과까지 입증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틱톡에서 워낙 다양한 상품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에 적합한 틱톡 전략을 세우는 것은 중요합니다. 

당장 틱톡으로 넘어가는 것보다 우선은 작은 파이부터 틱톡을 진행해 보시고, 효과가 난다면 그 파이를 넓혀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피처링은 틱톡 에이전시 팀과의 지속적인 전문 트레이닝으로 전문성을 기르고, 데이터를 통해 효율이 좋은 틱톡커들을 섭외하는 자체적인 툴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틱톡 도입을 고려해 보세요 

 

  • #틱톡
  • #마케팅
  • #인플루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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