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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포트폴리오, 이렇게 시작하세요! 📂

위픽코퍼레이션

2024.08.26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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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는 포트폴리오가 주로 창의적인 분야에 한정되어 있었지만, 지금 취업 시장에서는 직무 경험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요구하는 회사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역량과 경험을 보여주는 수단이기 때문에, 깔끔하고 보기 좋게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많은 마케터들이 포트폴리오 작성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자소서나 이력서처럼 정해진 형식이 없기 때문에 처음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려고 하면 막막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마케터를 위한 포트폴리오의 중요성과 제작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트폴리오의 필요성

포트폴리오는 여러분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도구입니다. 각자 갖고 있는 능력과 기술을 설득력 있게 보여줄 수 있죠.

또한 포트폴리오는 시각적인 임팩트를 통해 더욱더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사람들을 결정을 내릴 때 가끔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것에 이끌린다고 하는데요, 이를 고려하면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포트폴리오는 경쟁에서 돋보일 뿐만 아니라, 글보다 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포트폴리오는 여러분의 능력을 직접적으로 증명 가능한 수단입니다. 디자인, 콘텐츠 제작, 웹 개발, 마케팅 등 작업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거나 시연할 수 있는 분야에서는 포트폴리오가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죠.

좋은 마케팅 포트폴리오의 자질🔎

  • 깔끔하게 구성된 레이아웃
  • 정확한 정보
  • 적당한 분량
  • 맞춤법
  • PDF 형식

좋은 마케팅 포트폴리오는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여러분의 경력 이력이나 학력 정보는 물론이고 개인의 특별한 강점도 포함돼야 해요. 목표로 하는 회사나 직무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관련 기술이나 자격증 같은 것들도 추가하면 좋겠죠?🧩



마케팅 포트폴리오, 어떻게 작성해?💌

✔ 성과를 수치화하자

마케팅 포트폴리오에서 핵심은 프로젝트나 활동에서 본인이 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이에요. 가끔 보면 직무나 결과만 언급되고, 그 과정에서 본인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무엇을 얻었는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요. 이렇게 너무 모호하게 작성된 포트폴리오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몇 줄이라도 좋으니, 자신의 성과를 가능한 한 구체적인 수치로 표현하세요. 채용 담당자는 '이 사람이 우리 팀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기 때문에, 여러분의 성과를 수치화하는 것이 이를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동기와 과정은 필수
수치화된 성과도 중요하지만, 그 성과를 이루게 된 동기와 과정 역시 필수적입니다. 포트폴리오를 검토하는 담당자는 내가 해결한 문제가 궁금한 것이 아닌 문제의 해결 과정이 궁금한 것이기에 어떤 업무 역량으로 문제를 해결을 했는지 그 과정을 담는 것이 중요해요. 동기와 과정을 잘 담아낸 후 수치화된 성과를 제시하면 더 좋은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을 거예요!


✔ 마케팅 포트폴리오 템플릿을 활용하자

방법은 알고 있지만 시작이 막막하다면 마케팅 포트폴리오 템플릿을 활용해 보세요. 이를 통해 시작을 더 쉽게 하면서 동시에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쉽게 찾을 수 있는 템플릿들은 레이아웃과 서식, 그리고 포함해야 할 내용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해 준답니다!


출처: 핀터레스트

-기업 분위기에 맞는 템플릿 활용
추가로 여러분이 지원하고자 하는, 가고 싶은 기업에 가장 적합한 톤을 찾아보세요.🎨 각 업계마다 채용할 때 암묵적으로 따르는 방식이 있어요. 예를 들어 어떤 업계에서는 포트폴리오에 개성을 더 드러내는 걸 허용하거나 권장하기도 하죠. 사진을 많이 넣거나 화려한 색상, 일러스트를 사용하는 식으로요. 중요한 것은 업계에 맞는 톤을 따르는 것입니다! 이미 가이드가 있는데 굳이 새롭게 만들 필요는 없잖아요?


✔ 복잡하게 접근하지 말자

여러분이 포트폴리오에서 말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간단하게 하는 거예요. 복잡하고 어려운 질문에 대한 답도 마찬가지죠. 이를 염두에 두고, 여러분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지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이 내용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포트폴리오 레이아웃을 잘 활용하면 도움이 될 수도 있겠네요! 그리고 불필요한 내용은 과감하게 잘라내는 것도 두려워하지 마세요!😎


✔ 완성도 높은 마무리

포트폴리오를 제출 전, 완성도 높은 마무리를 위해 신경 써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 맞춤법 검사

우선 포트폴리오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오타, 문맥 오류가 없도록 꼼꼼히 검토하세요. 다른 사람에게 검토를 부탁하거나 맞춤법 검사기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출처: 네이버

◾ 일관된 디자인

폰트, 색상, 레이아웃 등 디자인 요소가 일관되게 유지해야 해요. 이렇게 하면 전체적으로 통일감 있는 인상을 줄 수 있죠.


◾ PDF 형식으로 제출

여러분의 포트폴리오 디자인이 그대로 유지될 수 있도록 PDF 형식으로 저장해 제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 파일 크기가 너무 크지 않도록 최적화하여 쉽고 빠르게 열릴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포트폴리오 체크리스트!

✅ 지원하는 회사의 분위기와 일치하는 톤으로 작성했나요?

✅ 직무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맞춤화했나요?
(모든 경력을 나열하기보다는 해당 직책과 관련된 경험과 기술을 강조하는 게 좋아요.)

✅ 명확한 목표를 작성했나요?
(필수는 아니지만, 당신이 누구이고 회사에서 무엇을 기여할 수 있는지 정도는 있으면 좋겠죠?)

✅ 숫자와 지표를 활용하여 성과를 수치화했나요?

✅ 여러분만의 차별화된 강점을 부각했나요?

✅ 가독성이 있는지 확인했나요?

✅ 포트폴리오의 전체적인 서식이 일관성 있게 유지됐나요?

✅ 모든 정보를 정확하게, 과장 없이 작성했나요?


마케터라면 잘 만든 포트폴리오가 정말 중요해요. 위의 팁들을 참고하여 여러분만의 창의적이고 하나뿐인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세요. 지원하는 직무에 맞게 포트폴리오에 포함할 내용을 구성하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디자인도 적용해 보면 어떨까요? 이렇게 하면 자신을 더 효과적으로 또, 매력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 거예요!💟



위 아티클은 아래 링크를 번역 및 편집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 #마케터
  •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