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숏폼좌 '듀오링고'가 말아주는 SNS 마케팅

소마코

2024.08.28 10:02
  • 115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여러분은 듀오링고 들어보셨나요? 이름은 낯설어도 듀오링고를 대표하는 부엉이 캐릭터는 한 번쯤 보셨을 텐데요. 듀오링고는 게임하듯이 재밌게 공부할 수 있는 언어학습 서비스예요. 외국에서는 마케팅 천재, 숏폼 맛집으로 불리는데요.

 

그런 듀오링고는 한국에서도 서비스는 하고 있었지만 마케팅에 큰 신경은 쓰고 있진 않았죠. 그런데 최근 한국 공식 SNS계정을 개설해 화제랍니다. 왜 화제가 되었는지, 그리고 듀오링고가 숏폼 맛집으로 불릴 수밖에 없는 비밀은 무엇인지 알려드릴게요! 

 

숏폼 마케팅 사례 더보기 👆👆

👀더 똑똑해지는 유튜브 쇼츠, 알아서 OO으로 바꾼다
👀'천만 뷰'를 기록한 바로 그 릴스, 지자체의 SNS 홍보 마케팅
👀브랜드몰 성공 법칙, 숏폼 커머스 (2024.ver)

 

 

1️⃣ 왜 이제 왔어.. 드디어 내한한 듀오링고

최근 SNS에서 화제가 된 부엉이가 있는데요. 그 정체는 '미국산 부엉이 당도최고'라는 수상한 현수막을 달고 있는 듀오링고 부엉이였답니다. 서울역에 출몰한 듀오링고가 사진이 찍혔고 관련 트윗은 84만명 이상(*8/19 기준)이 조회하며 핫한 한국 데뷔를 하게 됐죠.

 

이렇게 듀오링고가 길거리에 등장한 이유는 한국 공식 SNS 계정을 만들었기 때문이에요. 지난 7월 29일 자로 듀오링고는 "드디어 한국 상륙! 저 누군지 아시는 분?"이라는 말로 인스타그램과 틱톡에 첫 포스팅을 올렸어요. 이후 서울역에 이어 성수, 홍대까지 출몰하며 지속적으로 활발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답니다. 

 

 

출처 : X (@S_utake1)

 

 

그리고 외국에선 숏폼 콘텐츠 강자로 불리는 듀오링고인 만큼 한국에서도 활발히 숏폼 영상을 올리고 있어요. 외국 브랜드가 한국에서 SNS 마케팅을 시작할 때는 인스타그램만 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그런데 듀오링고는 틱톡을 같이 시작한 걸 보면 듀오링고가 얼마나 숏폼과 밀접한 브랜드인지 감이 오실 거예요.

 

 

듀오링고 틱톡 계정 (@duolingokor)

 

그럼 왜 듀오링고 마케팅하면 숏폼을 빼놓을 수 없는지 이제부터 설명해 드릴게요! 


2️⃣ 숏폼좌 '듀오링고' 

자사 캐릭터를 내세워 유머러스하면서도 괴짜 같은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이 듀오링고의 특징이랍니다. 브랜드 공식 계정이라고는 상상할 수 없는 콘텐츠들이 가득해서 멈춰서 볼 수밖에 없는데요. 그러나 이런 콘텐츠들이 브랜드에 긍정적 일지 의문이 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이에 듀오링고의 마케터는 "사람들은 SNS에 언어를 배우려고 접속하지 않고, 즐기러 오기 때문에 사용자들을 붙잡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어요. 듀오링고는 학습의 즐거움을 알리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재미있는 영상으로 관심을 먼저 갖게 하고 본문이나 댓글에서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답니다. 

출처 : duolingo 틱톡

 

 

이 전략을 통해 듀오링고는 1년 만에 틱톡 계정 팔로워를 5만 명에서 880만 명으로 스케일업 시켰어요. 숏폼 맛집이라고 불릴만한 결과죠? 일단 이렇게 많은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알린 것만으로도 성공적인 마케팅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듀오링고의 부엉이는 대표 캐릭터이자 밈으로 자리 잡아 학습 서비스 이상의 가치를 갖게 되었답니다. 성공적인 IP 하나를 지니게 된 것도 듀오링고 숏폼 마케팅의 큰 성과라고 할 수 있죠.

 

 

출처 : 핀터레스트 'duolingo' 검색결과

 

 

 

3️⃣ 트렌드&밈 가장 빠르게 캐치하는 방법 = 듀오링고 틱톡 보기

이들의 틱톡 계정이 성장한 데에는 빠른 트렌드 반영도 한몫했어요. 듀오링고는 핫한 트렌드에 자사의 개성을 적절히 녹여내며 콘텐츠 주목도를 높이고 있는데요.

 

최근 해외 틱톡에서 금융업에 종사하는 남자를 찾는다는 'Looking for a man in finance' 노래가 핫해지자 듀오링고는 바로 자사 콘텐츠화 시켰어요. 해당 노래 기준에 맞는 남성을 회사 내에서 찾는 영상을 업로드했고 이는 천만뷰를 기록하며 엄청난 화제를 일으켰답니다. 

 

최근 한국 아이돌 스트레이키즈로부터 파생된 'AYE DOMINO'가 외국 틱톡에서 댓글로 많이 달리고 있는데요. 해당 트렌드를 포착한 듀오링고는 "다음 게시물에 우리 다 AYE DOMINO라고 댓글 달면 어때?"라는 캡션이 담긴 영상을 업로드했어요. 이 콘텐츠에는 9만 개 이상의 댓글이 달렸고 타사 공식 계정들도 'AYE DOMINO'라고 코멘트를 남기기도 했답니다.

 

 

 

오늘 알려드린 듀오링고 케이스와 더불어 해외의 마케팅 성공 사례들을 한국 제품/서비스에 벤치마킹해 보는 건 어떨까요?
해외에서의 성공 공식을 활용한다면 마케팅 성공 확률도 높이고 한국 소비자에게는 신선하게 느껴질 것이라고 생각해요. 앞으로 저희 다양한 외국 마케팅 사례 함께 디깅 해보자고요! 

 

 

오늘의 소마코 콕📌

✔️ 최근 듀오링고는 한국 공식 인스타그램/틱톡 계정을 만들며 한국에 상륙했어요.
✔️ 듀오링고는 재밌는 영상으로 관심을 갖게 하고 본문이나 댓글로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어요. 
✔️ 숏폼 콘텐츠를 성공시키고 싶다면 빠르게 트렌드를 녹여내는 것도 중요해요.

 

 

 

매일 업로드 되는 마케팅 인사이트를 더 빠르게 받아보고 싶다면?

 

  • #듀오링고
  • #소마코
  • #sns마케팅
  • #숏폼
  • #틱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