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에서 제공하는 웹로그 분석 Tool인 GA4로 분석 업무를 수행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입니다. 비즈스프링도 현재 여러 분석 프로젝트를 GA4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콘텐츠는 GA4로 분석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알게 된 사소하지만 GA4 활용성을 더 높일 수 있는 알짜 정보들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 GA4로 분석 업무 진행한 사용기
GA4를 사용하다 보면 간혹 사소한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잘 대처하기 위해 GA4의 소소하지만 그냥 넘길 수 없는 정보들과 제한되는 기능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데이터 샘플링
GA4는 대용량 데이터 세트인 경우, 데이터를 더 빠르게 검색하고 품질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데이터를 샘플링하여 리포트에 표현합니다. 이로 인해 장시간 대기하는 것이 아닌 조회 시간이 단축되어 정보를 빠르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샘플링된 데이터는 위 이미지와 같이 이용 가능한 데이터의 일부를 기반으로 보여줍니다. 그래서 데이터를 빠르게 조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100% 기반으로 데이터를 조회할 때와 실제 양상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위 예시와 같이 데이터가 샘플링 되었을 때는 ‘summer-promotion’의 ‘평균 세션 시간’이 가장 높지만 샘플링이 되어있지 않을 때는 ‘winter-promotion’의 ‘평균 세션 시간’이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데이터 샘플링은 데이터 하위 집합을 분석하는 방법으로는 유용하지만, 좀 더 정확하고 유의미한 결과를 살펴보기 위해선 샘플링을 해제하고 리포트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호환되지 않은 측정기준 / 측정항목
GA4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조합하여 원하는 리포트를 구성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간혹 특정 측정기준 혹은 항목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활성화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것 입니다. 해당 현상으로 많은 분들이 당황하실 수도 있는데요, 이는 Google에서 데이터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특정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호환되지 않도록 한 것임으로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예를 들어 구글애즈에서 얻은 캠페인 비용의 데이터는 이벤트 이름 (측정기준)과 호환될 수 없는데요, 즉, 동일한 수준/단위의 측정기준, 측정항목끼리 조합해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측정기준으로 트래픽 기반의 ‘채널 그룹’은 ‘총 사용자’, ‘세션수’와 같은 측정항목은 조합할 수 있지만, ‘거래’, ‘수량’과 같은 측정항목은 조합할 수 없습니다.
만약 어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으로 조합해야 하는지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GA4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탐색기‘를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조합하고자 하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이 서로 호환되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필터 적용 개수
GA4에서 원하는 조건의 데이터를 보기 위해 ‘필터’ 기능을 많이 사용하실 것입니다. 그럼 이렇게 유용한 기능인 ‘필터’는 리포트 당 최대 몇 개까지 적용할 수 있는지 다들 알고 계신가요? 아마 GA3 (UA, Universal Analytics)를 사용하신 분들은 ‘최대 5개’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GA4는 아래와 같이 ‘최대 10개’까지 적용할 수 있어 GA3 (UA, Universal Analytics)보다 더욱 많은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GA3 (UA) : 최대 5개
- GA4 : 최대 10개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더 다양한 조건으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게 되고, 보고서에서 필요한 데이터만을 선별하여 좀 더 세부적으로 결과를 살펴보는데 용이해졌습니다.
4. 리포트 읽기 권한
GA4 탐색 리포트는 만든이 외 사용자들에게는 최대 ‘읽기 전용’의 권한만 부여됩니다. ‘읽기 전용’ 권한으로 리포트의 날짜를 다르게 설정하여 보거나 다른 기준을 붙이는 것이 되지 않는데요, 이때, 리포트를 복사하여 생성하면 수정 및 날짜 조회가 가능해집니다.
실제로 Google에서도 아래와 같이 ‘읽기 권한’을 기본으로 제공하여 수정할 수 없지만, 리포트를 수정하려면 복제 또는 복사하라고 대안법을 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데이터를 더 가공하여 보고 싶은 경우, 해당 방법으로 수정하여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참고 자료 : 탐색 분석 정보 공유 및 내보내기
5. 경로 탐색 분석 : 제한된 측정항목
GA4의 탐색 리포트 기법중, ‘경로 탐색’은 이벤트 혹은 페이지 기반으로 사용자의 경로를 분석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의 행동 여정을 파악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인데요, 그러나 경로 탐색 분석은 특정 측정항목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이벤트 수’, ‘총 사용자’, ‘활성 사용자’, 즉, 이벤트 및 사용자 측정항목만 지원됩니다. 이처럼 ‘경로 탐색 분석’은 지원되는 측정항목의 한계가 존재함으로 참고 사항으로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 참고 자료 : [GA4] 경로 탐색 분석 – 탐색 분석 측정항목 변경
GA4 사용 시,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 5가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해당 내용들이 GA4 사용 시, 활용될 수 있는 하나의 정보로 조금이나마 도움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