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상세 광고 이미지

오늘아침

"스마트폰이 대화 엿들어"…'맞춤형 광고' 비밀 밝혀지나 / 배민 점유율 60% 아래로…쿠팡이츠 점유율 확대 속도

오픈애즈

2024.09.09 06:00
  • 68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2

9월 2주차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마케팅 트렌드 #맞춤형광고

📣 "스마트폰이 대화 엿들어"…'맞춤형 광고' 비밀 밝혀지나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가 사람들의 대화를 도청해 맞춤형 광고에 활용하고 있다는 의심이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습니다.

2일(현지시각) 영국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마케팅 파트너 중 한 곳인 '콕스 미디어 그룹(CMG)'의 프레젠테이션 자료가 유출됐다고 해요. 해당 자료에는 CMG가 어떻게 '액티브 리스닝(Active-Listening)' 소프트웨어를 통해 사용자들의 대화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해 맞춤 광고를 생성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담겼어요. 많은 스마트 기기 사용자들은 그동안 자신의 기기가 대화를 도청하고 있다고 추측해왔지만, 대다수 IT 기업들은 이를 부인해왔죠. 그러나 이번 유출 사건으로 '도청설'이 사실일 수 있다는 추측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CMG는 이번 자료 유출에 대해 입장을 밝히지 않았어요.


 

 

 

 

 

 

#업종별 트렌드 #배민 #쿠팡이츠

📣 배민 점유율 60% 아래로…쿠팡이츠 점유율 확대 속도


배달앱 시장의 독보적 1위 업체 배달의민족 점유율이 60% 아래로 떨어진 반면 쿠팡이츠는 약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배달앱 간 치열한 무료 배달 경쟁이 장기화하면서 시장 점유율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어요. 3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를 보면, 지난달 배민, 쿠팡이츠, 요기요, 땡겨요, 배달특급 중 쿠팡이츠의 점유율은 22.7%를 기록했어요. 쿠팡이츠 점유율은 쿠팡 와우회원 무료배달 시작 이후인 지난 4월 두 배로 늘어난 뒤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반면 배민의 점유율은 지난 4월부터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해 점유율 58.7%를 기록했어요. 출혈 경쟁을 버티다 지난 3월 쿠팡이츠에게 2위 자리를 내주고 회사 설립 후 처음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할만큼 위기에 몰린 요기요의 점유율은 작년 6월부터 꾸준히 하락해 지난달에는 15.1%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업종별 트렌드 #딥페이크 #텔레그램

📣 딥페이크 논란텔레그램 이용자 증가


딥페이크 성착취물 유포의 온상으로 지목된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 텔레그램의 국내 이용자가 지난달 역대 최대 규모로 급증해 "노이즈 마케팅 효과"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5일 앱 분석 서비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텔레그램의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347만1421명으로 전월보다 31만1130명 증가했다고 해요. 8월 활성 이용자 증가 폭은 2021년 3월 양대 앱 마켓 집계가 시작된 이후 최대 규모인데요. 텔레그램 이용자 수 확산은 딥페이크 논란으로 인해 호기심에 접속한 10대가 급증한 영향으로 추정돼요. 일종의 '노이즈 마케팅' 효과라는 것이죠. 



 






 

 

 🌞'지난주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네이버 지식인에 생성형 AI 투입

📣 배달앱도 자체 캐릭터 키운다

📣 美 젊은 세대 절반은 뉴스 보기 위해 틱톡 접속

 

 

  • #오늘아침
  • #맞춤형광고
  • #배민
  • #쿠팡이츠
  • #텔레그램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