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현지에 체류하면서 100명 이상의 크고 작은 다양한 브랜드 담당자 분들과 이야기 나눠보며 그들이 실제 겪고 있는 이메일 마케팅에 대한 문제와 필요한 기능에 대한 많은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DTC 브랜드가 이메일 마케팅을 고도화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적인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어요. 그 과정에서 얻은 미국 이메일 마케팅 인사이트를 하나씩 공유해보려 합니다 🤓😎
미국에서 10개 중 9개 브랜드는 이메일을 활용해요!
우리나라에서 자사몰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면 이메일 마케팅(Email Marketing)📧이 다소 생소하거나 과거의 채널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 문화가 발달한 우리나라에서는 많은 이커머스 브랜드가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CRM 채널로 카카오 채널 메세지를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죠.
반면, 미국에서는 이메일이 다른 마케팅 채널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ROI가 높기 때문에 이커머스 브랜드의 약 87% 의 브랜드가 자사몰 매출을 증대 시키는 필수❗️ 채널로 활용하고 있어요.
초기의 이메일 마케팅은 브랜드의 이야기나 소식을 전달하는 뉴스레터의 형태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프로모션 뿐 아니라 개인화된 콘텐츠와 맞춤형 제안을 전달하는 채널로 더욱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특히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적화된 자동 메세지를 보낼 수 있게 되면서 *ESP들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기술과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ESP란?
Email Sending Provider의 약어로 이메일을 발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툴을 의미해요. 기업에서 이메일 마케팅을 쉽게 관리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팀 리텐틱스가 다양한 미국 현지 이커머스 브랜드들을 만나봤을 때,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ESP는 메일 침프(Mailchimp), 클라비요(Klaviyo), 옴니센드(Omnisend) 였어요!
미국 ESP 시장은 얼마나 클까요?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의 증가로 이커머스 시장이 성장하면서 이메일 마케팅도 중요한 채널로 자리 잡았어요. 실제로 허브스팟에서 진행한 2024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리서치에 따르면, 이커머스 브랜드의 38%가 2024년도에는 이메일에 예산을 더욱 늘리고 투자를 하겠다고 밝혔어요.
우리나라에서도 이메일 마케팅을 하는 브랜드가 있지만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를 활용한 마케팅이 더 활발한데요. 미국에서는 왜 메신저 마케팅보다 이메일 마케팅이 더 활성화 되었을까요?!
1. 메신저 앱에 대한 인식의 차이:
미국에서는 거의 모든 인터넷 사용자가 이메일 계정을 보유하고 있어, 이메일은 기업이 고객에게 직접 도달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채널로 자리 잡고 있어요. 이는 기업이 이메일을 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사용한다는 뜻이죠.
반면, 메신저 앱은 빠른 실시간 소통을 가능하게 하여 주로 일상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사용하는데요. 미국에서는 메신저 앱이 친구 및 가족과의 개인적(Private) 대화 공간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더욱 많아서 상대적으로 공식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이메일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요.
💬 미국에서는 메신저 앱으로 주로 iMessage, Facebook Messenger, Snapchat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2. 비용 효율적 성과:
초기의 이메일 마케팅이 성장하기 시작하면서 ESP 시장도 미국을 중심으로 확장되었어요. ESP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들이 대거 등장했는데요! 메신저 마케팅보다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세분화하여 타겟팅할 수 있어 더 높은 반응률과 구매 전환률을 만들어낼 수 있어요.
또한,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여 자동으로 이메일을 발송하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메시지를 발송하여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요.
💬 최근에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자동화 이메일의 고도화나 초개인화 상품 추천 이점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이메일 마케팅 시장에 새로운 가능성이 열리고 있어요!
미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ESP는요,
Shopify Appstore에 “Email Marketing”을 검색해보면 1,086개의 앱들이 검색될 정도로 정말 다양한 ESP들이 존재하는데요. 실제로 저희가 이야기를 나눠본 미국 이커머스 현지 브랜드들에서는 주로 어떤 ESP를 사용하고 있는지, 각 플랫폼의 가격대와 특성이 어떻게 되는지 함께 살펴보시죠!
클라비요 Klaviyo
Klaviyo는 ESP중 사용자가 가장 많은 플랫폼이에요. 그만큼 다양한 데이터와 경험을 갖춘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클라비요는 기업의 규모가 어느 정도 있거나, 이메일 마케팅을 고도화할 수 있는 많은 기능들을 갖추고 있어요.
📍이커머스와 리테일 비즈니스에 최적화되어 있어요
📍깊이 있는 마케팅 전략들을 다루며, AI 기능을 활용한 고객 세분화, 자동화와 분석이 고도화되어 있습니다
📍특히 고객 세분화 기능이 뛰어나다는 평가가 많아서, 정밀한 타겟팅에 최적화된 플랫폼입니다.
메일침프 Mailchimp
Mailchimp는 클라비요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플랫폼입니다. 클라비요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단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어서 다양한 선택지에서 고민하지 않고 신속하게 진행하고자 하는 브랜드들에게 적합합니다.
📍광고, SNS포스팅까지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영역을 다룹니다
📍비교적 얕은 깊이의 분석을 제공해 주며, 유료 플랜의 경우 가격이 순식간에 오를 수 있습니다
📍과금의 기준인 구독자 수를 고객에게 친절하지 못한 방식으로 책정한다는 평이 있어요
옴니센드 Omnisend
Omnisend는 다양한 채널(이메일/SMS, App-push, 광고 등)을 통합하여 멀티채널 캠페인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이에요. 인터페이스가 사용자 친화적이지만 아직 이메일 마케팅을 고도화하기에는 클라비요 대비 기능적인 한계들이 있어요.
📍무료 체험 단계에서 보낼 수 있는 이메일 수는 한정되어 있으나, 모든 기능들을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어요
📍서비스가 좋다는 평이 많으나, 소규모 기업들이 사용하기에는 가격대가 다소 높습니다
욭포 Yotpo
Yotpo는 고객 리뷰와 UGC 기능에 기반을 둔 플랫폼으로 시작해서 이메일 마케팅 플랫폼으로 기능이 확장된 플랫폼 이에요.
📍구독자 수와 무관하게, 이메일 전송 개수만 기준으로 한 비교적 명확한 과금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필수적인 플로우를 추천해주며, 기본적인 세팅의 방법도 상세하게 설명해 주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사용하기 쉽고 온보딩 과정이 원활하다는 평가가 있어요
그래서 어떤 ESP를 써야할까?
대표적으로 소개드린 플랫폼은 네 개이지만, 다양한 ESP 플레이어들의 존재하다 보니 가격과 제공 기능에 대한 정보가 다소 폐쇄적인 부분들이 많았어요. 그래서 현재 브랜드의 리소스 상황과 전략에 필요한 기능, 기대 구독자 수를 고려하여 처음부터 적절한 ESP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 드려요! 각 ESP 마다 데이터 이관을 지원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미 데이터가 많이 쌓여있는 경우에는 플랫폼을 옮기는 것이 비용이 될테니까요. 💸💸
지금까지 대화해 본 100개 이상의 미국 현지 DTC 브랜드와 저희 고객사를 살펴본 결과, 이커머스 브랜드에서는 클라비요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어요! 저희가 파악한 클라비요의 가장 큰 장점은 ESP의 선두 플레이어로서 이메일 마케팅을 고도화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특히 자동화된 플로우가 세분화되고 견고하게 구성되어 있어요.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이메일 템플릿의 경우 1:1 맞춤 디자인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다양한 산업군의 브랜드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많은 종류를 갖춘 템플릿을 제공해 줘요.
또한, 이메일 제목과 내용, 최적화 발송 시간 등을 실험할 수 있는 A/B 테스팅 기능이 가장 고도화된 이메일 플랫폼이기도 해요. 우리 고객에게 가장 최적화된 이메일 마케팅을 만들어가고 싶다면 클라비요가 가장 잘 맞을 것 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이메일 마케팅을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서,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기능이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 각 이메일 플랫폼들의 Free Trial 플랜도 비교해봤습니다!
욭포(Yotpo)의 경우에는 보시는 바와 같이 10,000개의 이메일을 자유롭게 보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주의할 점은 기능별로 가격 플랜이 구분되어 있어 예상보다 높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클라비요를 비롯한 다른 플랫폼과 비교해보았을 때, 비슷한 수준의 기능을 사용하려면 결국 프로 이상의 플랜을 이용해야 해요.
욭포(Yotpo) 가격표
미국에서 이메일 마케팅을 어떻게 활용하냐면요,
이메일 마케팅의 성과가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자사몰 매출 대비 이메일 매출을 계산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할텐데요. 평균적으로는 미국에서는 전체 자사몰 매출의 25%~35% 정도가 이메일을 통해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리텐틱스를 사용하고 있는 고객사를 보면, 평균적으로 미국 자사몰의 매출 중 이메일을 통해 약 43%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을 체계적으로 잘 하고 있는 브랜드의 경우에는 전체 자사몰 매출의 64%를 차지하고 있기도 하고요.
잠자는 이메일 마케팅의 잠재력을 깨우기 위해서, 우선 이메일 마케팅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야겠죠?! 이메일 마케팅은 발송 목적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눠서 볼 수 있는데요. 일회성 프로모션을 의미하는 캠페인과 고객 행동에 기반하여 자동으로 메일이 발송되는 플로우로 나눠집니다.
1. 이메일 캠페인(Email Campaign)
- 목적: 특정한 목표와 기간을 기획하여 발송되는 프로모션 성격의 일회성 이메일
- 예시: 백투스쿨(현재 9월 개학을 앞두고 미국에서 가장 많이 진행하고 있는 캠페인), 신제품 런칭, 블랙 프라이데이 등
리텐틱스 실제 고객사 캠페인 사례
이메일 캠페인은 주기적으로 브랜딩 컨텐츠를 발행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거나 혹은 진행 중인 프로모션을 알릴 때 가장 효과적 이에요. 일반적으로, 이메일 마케팅을 활발히 운영하는 브랜드는 한 달에 8개의 이메일 캠페인을 보내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중 50%는 세일즈와 관련된 컨텐츠이고 나머지 50%는 브랜드 스토리와 관련된 양질의 콘텐츠를 보내는데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브랜드 입장에서는 한 달의 8개의 이메일 캠페인이 많지 않게 느껴질 수 있지만,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면 여러 브랜드의 이메일을 구독하고 있기 때문에 메일이 많이 온다고 느낄 수 있어요🥲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1) 정밀한 고객 세분화를 통해 2) 유용하고 도움이 되는 초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브랜드의 역량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어요.
🔑 이메일 캠페인 플래닝 팁:
미국에서는 다양한 날(day)을 활용하여 이메일 캠페인을 기획하고 있는데요!
저희도 현지 고객사와 함께 이메일 마케팅 플래닝을 도우며 ‘이런 것도 캠페인으로..?’ 라는 생각이 들었던 적이 있었어요 🤣
하루에도 수 십가지의 xx데이를 확인할 수 있는 🔗Holiday Calendar 페이지 공유드려요.
*매월 캠페인을 기획할 때, 브랜드와 관련있는 데이(Day)를 미리 찾아서 플래닝 해보는 건 어떨까요?!
2. 플로우(Flow)
- 목적: 고객의 행동(트리거)에 맞는 이메일을 기획하여 반복적으로 발송되는 자동화 이메일
- 예시: 가입 환영(Welcome) 플로우, 생일 축하(Birthday) 플로우, 장바구니 분석(Cart abandonment) 플로우 등
리텐틱스 실제 고객사 플로우 사례
이메일 플로우는 우리 고객의 여정을 이해하고 필요한 시점에 이메일이 자동으로 발송될 수 있도록 적절한 트리거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고객 여정에 대한 이해 없이 모든 단계에서 메일을 발송하면 고객의 피로도가 증가해 반응률이 점점 낮아질 수 있어요.
보통 고객 여정에 따라 6~10개 정도의 플로우를 설정하고, 전체 이메일 매출의 50% 이상이 플로우에서 발생하고 있어요. 이렇게 플로우가 잘 작동하기 위해서는 1)적절한 시기에 메일 발송될 수 있는 트리거와 2)구매 전환을 위한 최적화된 플로우 구조가 필요한데요. 이를 위해 다양한 A/B 테스트를 통해 최적의 조합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저희가 만난 미국 현지 브랜드 중에서 SMB(Small and Medium Brand) 대부분은 각 ESP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플로우 구조만 사용하고 있었고, 최적화를 통한 매출 증대의 잠재력은 인지하고 있으나 다양한 리소스 부족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어요.
🔑 이메일 플로우 팁:
고객의 여정을 이해하거나, 최적의 조합을 찾기 위한 A/B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 역량이 매우 중요할텐데요! 그러나 이러한 인재를 채용하는 것은 큰 부담이 될 수 있어요.
이런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SaaS를 찾아보면 어떨까요?
미국은 우리나라보다 인건비가 훨씬 비싸기 때문에 업무를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한 SaaS들이 존재하거든요!
-----------------------------
우리 브랜드에 최적화된 이메일 마케팅 적용하기
‘한국에서 하고 있는 CRM(앱 푸시, 카카오채널 등) 이랑 비슷하겠지’ 라고 생각하셨다면 미국 시장이 더욱 어렵게 느껴질 수 있어요! 미국 시장에는 너무나 다양한 고객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단체 발송 메시지로는 마케팅 효과를 보기 더욱 어렵거든요.
리텐틱스는 현재 많은 미국 DTC 브랜드들이 겪고 있는 이메일 마케팅에 대한 리소스 문제를 해결하는 AI 이메일 마케팅 솔루션이에요. 지속적으로 아마존과 같은 오픈 마켓에 의존할 경우 1)일회성 고객 증가와 2)오픈마켓 프로모션 시즌 별 매출 변동이 불가피할 수 밖에 없는데요.
보다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사몰 활성화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한 핵심 전략이 바로 📧이메일 마케팅입니다!
진짜 미국 로컬 브랜드들은 이메일 마케팅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그 중에서 제나벨, 도도스킨, 브리즘 등과 같은 K-브랜드들이 어떻게 안정적으로 북미 매출을 성장시키고 있는지 더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9월 11일(수요일)에 진행하는 K-브랜드를 위한 북미 이메일 마케팅 전략 웨비나 에서 만나요! 🙌🏻
어디에서도 알려주지 않는 “진짜” 미국식 이메일 마케팅 테크닉 모두 알려드릴게요 🤫
웨비나 목차
- 미국의 DTC(자사몰) 필수 전략: 이메일 마케팅 📧
- 자사몰 매출 중 이메일 매출 비중 35% 이상으로 높이는 방법 📈
- 인공지능 트리거를 활용하여 자동화 메일로 이메일 매출을 높여봐요!
- 현재 미국에서 잘 성장하고 있는 K-브랜드 유즈 케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