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방바 데이터랩 김세훈 매니저입니다.
지난 8월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어땠을까요? 방송수, 조회수, 거래액, 인기 카테고리 및 상품을 데이터로 정리해봤습니다.
8월 라이브커머스 시장 리포트
8월 최고 거래액 카테고리 ‘주방가전’
2024년 8월 라이브커머스 시장 리포트입니다. 8월 최고 거래액 카테고리는 ‘주방가전’으로 8월 한달 간 105억원이 거래되었습니다. 그 뒤를 여성의류(78억원), 건강식품(74억원), 생활가전(56억원), 스킨케어(48억원)이 이었습니다.
데이터 출처 ‘라방바 데이터랩 엔터프라이즈 요금제’
라방바 데이터랩이 발행하는 모든 실적 관련 리포트는 엔터프라이즈 요금제 이용 시 제공되는 원본 데이터 엑셀 파일을 가공하여 작성됩니다. 엑셀에서 간단한 필터링 및 피벗테이블 기능만으로도 객관적인 트렌드 분석, 경쟁자 분석, 행사 실적 분석이 가능합니다.
8월 조회수 3.9억회… 전월 대비 16% 하락
2024년 8월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전체 조회수는 3.9억회로 전월 대비 16% 하락했습니다. 방송수는 15,500여회로 전월 대비 12% 하락했습니다. 8월은 많은 판매자 및 라이브커머스 담당자들이 휴가를 떠나는 달입니다. 대표적인 라이브커머스 비수기로 꼽힙니다.
8월 거래액 916억원… 전월과 비슷한 수준 보여
2024년 8월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 거래액은 916억원으로 추정되었습니다. 이는 전월 대비 3% 감소한 수치입니다. 방송수 및 조회수 감소폭에 비해 거래액은 크게 줄지 않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방송 평균 매출액은 7월 539만원에서 8월 593만원으로 10% 증가했습니다.
스킨케어 거래액 전전월 대비 67% 증가
앰플, 토너 등 스킨케어 제품군의 거래액이 전전월 대비 67% 증가했습니다. THOME, 스킨수티컬즈, 라비앙, 바이오던스, 네이처셀 등 브랜드 상품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미닉스 음식물처리기 ‘더플렌더’ 인기 지속
2024년 8월 국내 라이브커머스 최고 매출 방송 TOP 10입니다. 8월 7일, 네이버 쇼핑라이브에서 진행되었던 ‘[미닉스] 미닉스 브랜드데이 초특가 라이브’ 방송이 매출액 1위를 차지했습니다. 방송 1시간동안 총 21.7억원이 판매되었습니다. 미닉스의 음식물처리기 ‘더플렌더’ 제품은 라이브커머스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높은 인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7월 랭킹에서 3자리를 차지한 것에 이어 지난달 랭킹에서는 1, 2, 3위 자리를 차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