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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의 빈자리를 급격히 치고 올라오는 '알리익스프레스'
2024년 9월 현재,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알리익스프레스의 성장세가 크게 눈에 띄고 있습니다.
티메프의 서비스 종료 이후, 그 빈자리를 빠르게 채워가고 있는데요.
와이즈앱리테일의 자료에 따르면, 2024년 8월 기준 쇼핑앱 국내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에서 쿠팡이 3,183만 명으로 1위를 차지했고, 알리익스프레스는 907만 명으로 2위를 기록했습니다.
쿠팡이 여전히 압도적인 1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알리익스프레스가 2위로 올라온 것에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전월 대비 상승률은 7.2%로 놀라운 기록을 만들어냈죠.
특히 국내 소비자들은 평균 주 1.55회 이상 알리익스프레스를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요! (엠브레인의 2024년 8월 조사 기준)
이러한 성장세는 알리익스프레스가 국내 시장에 맞춘 현지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펼친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화제가 되었던 'K-베뉴의 1000억 페스타’와 ‘3인딜 공동구매’ 등 한국 상품 전문관을 더욱 확대하고, 국내 유명 제조기업들의 입점을 더욱 유도하는 등 한국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대응한 것이 주효했고 알리바바그룹의 큰 자본력으로 티메프의 불안을 가지고 있던 소비자 및 판매자를 안심시켰죠.
알리익스프레스의 성공 요인: 왜 한국 소비자들은 알리를 선택할까?
첫째, 압도적인 가격 경쟁력입니다.
국내 소비자들이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하는 주요 이유 중 83.2%가 '저렴한 가격'이라고 응답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중국 제조업체들과 직접 연결되어 있어 중간 유통 마진을 최소화하고, 대량 구매를 통해 원가를 낮춰 놀라운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어요. 그로 인해 타 판매자들의 피해도 우려가 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소비자들은 지속적으로 구매를 하고 있습니다.
둘째, 다양한 제품군과 아이디어 상품입니다.
같은 조사에서 25.1%의 소비자가 '마음에 드는 상품이 있어서'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한다고 답했습니다.
모든 카테고리를 취급하고 독특하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 상품들이 많아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셋째, 무료 배송 정책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대부분의 제품에 대해 무료 배송을 제공해요.
이는 소비자들이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큰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2024년 들어 일부 상품에 대해 유료 배송을 도입했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상품이 무료 배송 대상이에요.
CJ대한통운으로 커진 알리, 그리고 고질적인 문제점
알리익스프레스의 성장에 큰 역할을 한 또 다른 요인은 바로 CJ대한통운과의 협업입니다.
2023년 5월부터 시작된 이 협업은 2024년 9월 현재 더욱 강화되어, 알리익스프레스 물량의 68%를 CJ대한통운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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