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9명 “팝업 방문 후, 브랜드 이미지가 좋아졌다"
-분석 대상: 팝업스토어 방문 경험이 있는 남녀 330명
최근 팝업스토어는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접점을 확대하고, 브랜드 경험을 극대화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한정된 기간 동안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요.
그러나 팝업스토어의 효과를 입증하고 그 효용성을 검증하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제로 남아있어요. 팝업스토어가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소비자들의 경험을 객관적으로 수치화하기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소비자들에게 직접 물었습니다!
“브랜드에 대한 인식 변화에 팝업 경험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팝업을 통해 브랜드를 처음으로 인지한 경험이 있는지”
...
팝업스토어 방문 경험이 있는 남녀 330명이 답한 ‘팝업스토어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까요?
또한 소비자들이 응답한 방문 이유를 통해 팝업스토어에 매력을 느끼는 포인트가 어떤 것인지 더욱 분명하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TREND REPORT② ······ 팝업을 통해 브랜드 선호도 변화 91.5%
기업이 팝업스토어를 기획하여 소비자들에게 무료 경험을 제공하는 이유는 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고 잠재 고객 확보, 매출 증가를 이끌어내기 위함입니다. 그렇다면, 팝업스토어는 이러한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을까요?
실제로 팝업스토어를 방문한 후, 브랜드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변화했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무려 91.5%에 달했습니다. 이는 팝업스토어가 브랜드 인식을 개선하는 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하죠. 기억에 남는 이벤트/ 체험(33%), 무료 증정 기프트(26%), 제품 및 테스트(23%), 친절한 응대(13%) 등 팝업 내 다양한 경험들이 긍정적인 브랜드 인식을 심어주는 데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인식 변화는 브랜드의 제품 및 서비스를 구입하는 행동으로 이어졌다고 전체의 43%가 응답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은 브랜드 관련 정보를 추가적으로 탐색하거나 타인에게 해당 제품 및 서비스를 추천하는 등 자발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확장하는 모습을 보였어요.
TREND REPORT③ ······ 팝업에 불만족스러웠던 경험 87.3%
설문조사에 응답한 330명 중 287명이 팝업스토어에서 불만족스러운 경험을 했다고 답했습니다. 이는 전체의 90%에 달하는 수치인데요. 팝업스토어에 열광하며 자주 방문하는 소비자들임에도 불구하고 실망감을 느꼈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았습니다.
팝업스토어가 마케팅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많은 기업들은 팝업 운영에 큰 예산을 투입시켰는데요. 신선한 콘텐츠, 엄청난 규모, 풍성한 이벤트 등을 경험한 소비자들의 기대치는 점점 더 높아졌습니다. 팝업스토어 시장 초반과 비교했을 때 선택지와 경험이 다양해진 만큼, 소비자들은 더 높은 만족도를 요구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실망감을 느끼는 경우도 많아졌다고 할 수 있죠.
불만족스러움을 느낀 소비자들은 많은 인파와 긴 대기 시간을 주요 이유로 꼽았습니다. 대기 등록 기기가 없어 땡볕에서 줄을 서야 했다거나 내부 수용 인원을 초과하여 입장시켜 너무 붐볐다는 등 혼잡함과 장시간 대기로 실망감을 느낀 사례가 다수였어요. 이 외에도 특별한 즐길 거리가 없어서(16.6%), 직원들의 불친절한 응대(12.1%), 작은 규모 (7%) 등이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번 조사 결과를 통해 팝업스토어가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팝업스토어는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반면, 이와 반대로 팝업에서 경험하는 불편함은 브랜드 신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팝업스토어를 통해 브랜드가 계획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전 준비와 세심한 관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소비자들이 팝업스토어에 흥미를 느끼는 요인들을 빠르게 캐치하고 이를 기반으로 행사를 기획한다면 성공적으로 브랜드를 알릴 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