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 스토어 성수 @대림창고 (MSS)
무신사가 대림창고에 편집샵을 열었어요. 인테리어나 구성도 너무 멋졌지만, 무엇보다 이 매장에선 무신사만의 브랜딩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죠.
왜 무신사는 대림창고에 편집샵을 오픈했을까요. 그 의미와 기대효과를 살펴볼게요.
(출처 : 무신사)
📢 무신사와 20대 여성
무신사 스토어 성수 @대림창고는 무신사가 엄선한 100여 개의 라이징 브랜드를 선보이는데요.
가장 큰 특징은, 여성 위주의 브랜드들로 구성되어 있단 사실이에요. 무신사의 주 고객은 1020 남성인데 왜 무신사는 여성 브랜드 위주로 매장을 구성했을까요?
올해 1월부터 7월까지의 내국인 신용카드 사용 데이터를 분석해 보면, 성수동을 방문한 고객 중 20대 여성 비율이 16.9%로 가장 높았다고 해요. 무신사는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수동의 타깃을 20대 여성으로 설정하고, 이들을 겨냥한 브랜드 구성으로 매장을 꾸몄어요.
이 공간은, 여성 고객들과의 접점을 확대할 수 있는 공간이 될 예정이에요.
(출처 : 무신사)
📢 왜 대림창고일까?
두 번째로 인상적이었던 것은 무신사와 대림창고의 만남이에요.
왜 하필 대림창고일까요?
대림창고는 1970년 대에 지어진 성수동의 역사와 함께 한 공간이에요. 성수동은 다양한 산업이 지나간 도시인데요, 60년대 이전엔 농업에서 이후 준공업 도시로 발전했죠. 2010년대를 전후해서 공장들이 수익이 나지 않아 외곽지로 나가며 빈 창고나 공장이 생기게 되었다고 해요.
이런 건물들은 복합문화공간으로 변모하는데, 그 출발이 바로 대림창고예요. 지금의 성수동의 시작을 알린 공간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무신사는 그런 상징적인 대림창고에 매장을 열었어요.
성수동은 무신사 본사와 여러 소유 건물을 포함해 스탠다드매장, 편집샵, 뷰티팝업스토어 등이 열리는 '무신사시티'나 다름없는데요. 무신사는 성수동의 상징적인 공간인 '대림창고'에 매장을 오픈하며 그 계획을 완성해요.
무신사는 대림창고의 기존 건축물 구조와 마감을 최대한 그대로 살려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분위기를 연출했어요. 대림창고의 시그니처인 박공 지붕을 살린 대형 미디어 월에는 브랜드의 영상이 계속 재생될 예정이죠.
(출처 : 무신사)
높은 천정고와 계단식 구조가 공간 전반에 적용되어 있고, 불필요한 인테리어보다는 브랜드와 상품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공간 디자인을 한 것이 특징이에요. 본질에 집중하고자 하는 무신사의 세심함이 느껴지네요.
📢 국내브랜드와 함께 성장하는 무신사
보통 다른 편집샵들이 해외 브랜드를 주로 다루는 것과 달리, 무신사는 이번 매장에서 국내 브랜드를 중심으로 운영할 계획이에요.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다는 무신사의 의지가 느껴지죠. 국내뿐 아니라 국외까지도 말이에요.
성수동과 대림창고, 그리고 무신사의 이 조합은 무신사가 성수동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잘 보여주고 있어요. 다양한 문화와 트렌드가 모여드는 성수동에서 무신사는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의 독창성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하려고 해요. 이번 매장은 무신사가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공간이 될 예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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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사는 스탠다드 매장의 전국적인 확대, 첫 오프라인 뷰티 페스타, 그리고 이번 무신사 X 대림창고까지, 2024년에 다양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어요. 무신사는 남이 하지 않는 것을 먼저 하는 브랜드예요. 이러한 과정들이 무신사만의 독특한 브랜드 경험을 강화하는 과정이 될 걸로 보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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