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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B 본사라면 해야 할 가맹 마케팅: 0편 본사 점검사항

위픽코퍼레이션

2024.09.2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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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83개. 2022년 기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본사)의 수입니다.  
그럼, 가맹점의 수는 얼마나 될까요? 통계청의 2022년 조사 결과 기준, 33만 5,298개.  
그중 F&B 가맹점만 살펴봐도 17만 5,601개 정도 됩니다.  

또한,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프랜차이즈 가맹점 조사 결과」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전체 매출액이 100조 원을 돌파했다고 해요. 이처럼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할 만큼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에요.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브랜드가, 새로운 가맹점이 생겨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가맹 시장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프랜차이즈 본사를 운영하시거나 운영할 예정이신 분들은 프랜차이즈 가맹의 성공을 위한 마케팅에 대해 고민해보셨을 거예요. 
이번 편에서는 프랜차이즈 마케팅이 왜 중요한지, 그렇다면 가맹 마케팅을 진행하기 전에 본사에서 점검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알려드릴게요! 


Contents

1. 프랜차이즈 마케팅의 중요성
2. 프랜차이즈 마케팅, 시작 전 본사 점검사항 
1) 프랜차이즈 브랜드 정체성
2) 프랜차이즈 매뉴얼 
3) 프랜차이즈 가맹 성공 사례 확보 
4) 프랜차이즈 경쟁사 분석


프랜차이즈 마케팅의 중요성 

예전에는 뉴스 기사를 한 번 내거나 동네에서 장사가 잘되면, 그것만으로도 가맹 문의를 했었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프랜차이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수단이 많아졌어요. 프랜차이즈 브랜드도 늘어났습니다. 한, 두 가지 마케팅 수단만으로는 가맹을 희망하는 예비 점주들에게 닿기 어려워졌죠. 

즉, 대표님의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예비 가맹점주에게 충분히 알리고 인식시키기가 더 힘들어졌다고 볼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대표님 프랜차이즈 본사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신규 가맹점을 유치하며, 기존 가맹점의 성공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프랜차이즈 마케팅, 시작 전 본사 점검사항 

1. 프랜차이즈 브랜드 정체성

브랜드에 대한 고민 없이 가맹점 수 확장을 위한 마케팅에만 몰두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단기간에 가맹점 수는 늘릴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여러 문제를 겪을 수 있어요. 우리 브랜드의 방향성과 차별성을 잃을 수 있고, 그에 따라 시장 내 다른 경쟁자들에게 밀릴 수 있죠. 새로운 투자자들이나 예비 점주들에게 브랜드를 설명하고, 이해하게 만들기 어려울 수 있어요. 

그렇기에 브랜드의 정체성과 스토리를 명확히 설정해야 합니다. 대표님의 브랜드는 어떤 브랜드인지, 브랜드에서 추구하는 핵심 가치는 무엇인지, 무슨 목표와 비전을 가지고 나아가는지, 그 과정에서 수행해야 할 과업들은 무엇인지에 관해 고민해 보세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하신 분들을 위해, 몇 가지 질문을 준비했어요! 


우리 브랜드의 정체성과 스토리를 명확히 설정하기 위한, 질문 몇 가지 💯 
- 브랜드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우리 브랜드는 고객의 삶에 어떤 가치를 가져다 주며,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나요? 
- 고객은 누구인가요? 그리고 그 고객들은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나요? 
- 우리 프랜차이즈가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우리 브랜드만의 고유한 특징이나 장점이 있나요? 
- 브랜드는 어떤 스토리, 슬로건을 가지고 있나요?
 - 홈페이지, 소셜 미디어(SNS), 광고 등 브랜드의 모든 채널에서 일관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나요? 브랜드의 어조와 말투는 동일한가요?

위의 질문들을 분명하게 정의하고, 우리 브랜드를 접하는 사람들에게 일관되게 전달할 수 있는 스토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예비 점주는 물론, 소비자까지 브랜드를 이해하고, 브랜드가 가지는 스토리에 공감함으로써 브랜드의 매력에 빠질 수 있어요. 그럼, 대표님의 브랜드가 기억에 남을 가능성이 더 커지는 거죠! 


2. 프랜차이즈 매뉴얼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하면서, 점점 가맹점을 늘어나게 되면 체계적인 운영과 관리를 위한 매뉴얼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실 거예요. 초기에 시스템 구축이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가맹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들이 발생하고 이를 계속 보완하는 단계가 필요하게 됩니다. 

본사의 시스템이 미흡하다면 가맹점을 원활히 지원할 수 없게 되고, 가맹점 운영도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각인시키며, 시장 내에서 자리를 잡기 위해서도 필요한 과정이에요. 소비자가 전국 매장 어느 곳을 방문하더라도, 동일한 분위기와 통일된 서비스 혹은 상품을 제공해야 하기 때문이죠. 

특히, 운영 매뉴얼은 본사 담당자와 가맹점주, 가맹점 직원이 실제 현장에서 프랜차이즈를 더 잘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침서인데요. 프랜차이즈 사업을 운영하기 위한 가맹사업 운영의 기본과 순서, 절차, 방법 등을 담고 있어야 해요. 또한, 업무를 원활히 처리할 수 있도록 직원 교육, 제품 관리, 고객 서비스, 매출 관리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매뉴얼 예시




프랜차이즈 가맹점 매뉴얼 예시
 


이를 참고하여 프랜차이즈 운영 매뉴얼을 작성해 볼 수 있는데요.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의 역할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매뉴얼이 존재하므로 이 점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다만, 매뉴얼을 수립할 때는 실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지에 대해 꼼꼼히 검토해 보아야 해요. 또한, 매뉴얼이 확립되었더라도, 실제 현장과 괴리감이 생기는 경우나 본사의 방침 변경 등 이슈가 생겼을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매뉴얼의 내용을 수정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3. 프랜차이즈 가맹 성공 사례 확보

예비 점주들은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민하며, 많은 정보를 수집해요. 또한, 하나의 프랜차이즈 브랜드에만 문의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곳에 문의를 남기고 브랜드를 비교해 봅니다.  브랜드의 홈페이지를 살펴보는 것은 기본이고, SNS에 검색하여 실제 고객들의 반응을 살펴보고 매장 인테리어는 어떤 식으로 되어 있는지 체크해요. 프랜차이즈 혹은 창업인 카페, 커뮤니티의 글을 읽고 질문을 남기기도 하죠.

이렇게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이유는, “내가 이 프랜차이즈로 창업을 했을 때, 성공할 수 있을까?”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예요.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시작할 때 초기 비용이 드는 만큼, 그 비용을 상쇄할 정도로 매출을 낼 수 있을지 궁금해 합니다. 또한, 가맹점 계약 후에 가맹점을 신경쓰지 않는 질 나쁜 가맹본부도 있기 때문에, 가맹본부를 신뢰할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도 가지고 있어요. 대표님들은 이런 고민을 가지고 있는 예비 점주들에게 확신을 주셔야 해요.

이때, 기존 가맹점주의 성공 사례는 예비 점주들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성공 사례에 포함하면 좋을 내용들 ✅ 
- 이전에 창업해본 경험이 있는지, 최초 창업인지 
- 지역은 어디인지 - 프랜차이즈 창업 비용은 얼마였는지 
- 월 매출액 혹은 연 매출액과 순이익은 얼마나 되는지 
- 몇 개월만에 투자금을 회수 했는지 
- 가맹본부에게 어떤 도움을 받았는지, 가맹본부에 대한 평가는 어떤지 

예비 점주들에게 프랜차이즈를 소개할 때 이러한 내용을 포함하면 좋아요. 프랜차이즈 성공 사례가 구체적일수록, 예비 점주는 자신이 운영하게 될 프랜차이즈의 모습을 현실적이고 선명하게 상상해볼 수 있어요. 이러한 내용 없이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충분한 정보를 얻지 못한 예비 가맹점주들이 이탈하게 될 수 있어요. 


4. 프랜차이즈 경쟁사 분석

프랜차이즈 시장의 경쟁은 치열합니다. 그렇기에 경쟁사들은 어떤 전략을 펼치고 있는지, 어떤 스토리로 예비 점주들에게 다가가고 있는지 파악하는 일도 필요해요. 경쟁사를 분석하고, 우리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전략을 세우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경쟁사를 분석하려면? 💥 
- 경쟁사의 월별 검색량 추이 확인하기 
- 경쟁사의 마케팅 채널 확인하기(네이버,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 경쟁사의 사용자 검색량 확인하기 


검색량이 어떻게 되는지를 살펴보면, 해당 브랜드의 매출까지 추정해 볼 수 있어요! 만일 경쟁사의 검색량이 급상승하고 있다면, 마케팅 채널도 확인해 보세요. 체험단이나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스타그램 콘텐츠 제작 및 운영 등의 마케팅 전략을 이용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 검색량을 통해서는 어떤 성별과 연령대가 많이 검색하는지 파악할 수 있어요. 우리 브랜드의 사용자는 어떻게 되고, 경쟁사의 사용자는 어떻게 되는지 비교해 볼 수 있죠. 만약 우리가 경쟁사보다 10~30대의 검색 비중이 낮다면, 해당 연령층이 자주 이용하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올 수 있어요.  

이렇게 경쟁사의 마케팅 활동을 지켜보고, 잘된 사례를 분석하여 우리 브랜드에 맞는 마케팅으로 적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경쟁사뿐만 아니라, 다른 카테고리에서 성과를 내고 있는 브랜드들을 찾아보고 자사 브랜드에 적용한다면 더 좋은 성과가 나올 수도 있겠죠?  

 

이렇게 오늘은 프랜차이즈 마케팅의 중요성과 마케팅을 진행하기 전, 
본사에서 점검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검색 광고 마케팅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표님의 프랜차이즈가 성공하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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