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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에서 검색엔진최적화를 해야야하는 결정적인 이유 3가지

바름

2024.09.24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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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찐 마케팅 인사이트만 전달하는 전문가, 바름입니다. 😀

 

병원 디지털 마케팅은 점점 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SNS 광고와 같은 단기적인 마케팅 수단은 빠른 결과를 제공할 수 있지만, 경쟁 병원들의 점점 더 높아지는 광고비용에 이에 맞춰 지출하다보니 비용 부담이 커질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성도 떨어지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결국에 중요한 것은 꾸준한 노출과 지속성인데요. 이에 따라 병원도 SEO(검색엔진최적화)가 가장 강력한 도구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광고에 의존하지 않고 병원의 홈페이지가 구글이나 네이버 상위에 꾸준히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것은 장기적인 환자유입을 보장하는 중요한 전략이 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도 SEO를 더 이상 미루면 안되는 이유 3가지, 핵심만 요약해서 정리드리겠습니다. 

 

 📝 환자들의 정보 검색 습관 변경

 📝 신뢰도 권위성 증가

 📝 지역 타겟팅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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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들의 정보 검색 습관 변화,

과거와는 다른 현재

 

 


 

 

최근 많은 환자들이 병원을 선택할 때, 단순히 집앞 병원에 가지 않고 스스로 정보를 찾아보고 분석하는 과정을 거치는 비율이 높아졌습니다. 온라인에 나와있는 의료진의 경력, 시설의 전문성, 실제 환자들의 리뷰 등 다양한 요인을 비교, 분석 하는 것이죠.

  

특히 환자들이 광고와 비광고를 구분하는 능력도 점점 더 발달하고 있습니다. 광고로 표시된 결과보다도 자연스럽게 검색된 정보, 즉 신뢰할 수 있는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노출된 정보를 더 신뢰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웹사이트 뿐만 아니라 블로그, 유튜브, SNS 등 다양한 매체에서 병원 정보를 검색하고 분석하기에 여러 매체에서 일관성 있는 정보를 상위노출 하여 제공할 수 있는 SEO 전략은 중요한 요소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따라 장기적으로 병원이 검색 상위에 노출될 수 있다면, 환자들에게 신뢰감을 주어 자연스럽게 더 많은 사람들이 병원을 꾸준히 찾게 만들 뿐만 아니라, 병원에서는 마케팅 비용에 대한 부담 또한 줄일 수 있습니다.

 

 

 

병원 브랜딩의 핵심,

신뢰도와 권위성 증가


 


 

  

병원 마케팅은 특히나 신뢰도와 권위성을 입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은 알고있으실 것입니다. 환자가 병원 선택시 건강과 관련한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기에 얼마나 그 병원을 신뢰할 수 있는지, 해당 의료진이 얼마나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가 필수적인 것이죠.

 

따라서 잘 구성된 SEO 전략을 통해 신뢰성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이전에 바름에 문의주신 종로의 S치과의 경우, '임플란트 전문 치과'를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되기 위한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너무 높은 검색량의 키워드보다는 틈새를 잡을 수 있는 관련 키워드를 잡고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대표 키워드보다 지역 틈새 키워드를 선점할 수 있었고, 문의율도 이전 대비 16% 이상 올릴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환자들이 원하는 키워드 검색 시, 광고가 아닌 영역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웹사이트는 환자들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고 전문가임을 간접적으로 전달합니다. 이 때 병원에 대한 평가와 리뷰가 많이 구축되어있고, 긍정적이면 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겠죠.

 

 

 

" 지역 타겟팅과 선점 가능 ! "

 

 


 

 

병원은 주로 지역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성상 해당 지역에서의 인지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환자들은 병원을 선택할 때, 집이나 직장과 가까운 곳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병원이 SEO를 통해 지역 기반 키워드를 최적화하면 해당 지역에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더 쉽게 병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 강남 임플란트 치과'와 같은 지역 키워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해당 지역에서 서비스를 찾는 환자들이 검색 결과에서 해당 병원을 우선적으로 접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지역 타겟팅을 위한 SEO는 단순히 검색 결과 상위 노출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지역에서 병원의 인지도를 선점하는 데 중요한 전략입니다. 지역 내에서 먼저 인지도를 확보하여 환자들에게 신뢰감을 주고, 입소문을 통해 자연스럽게 환자 유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추가로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 네이버 플레이스 등 지역 관련 위치 SEO 도구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병원은 주소와 진료시간, 의료 서비스를 명확하게 표시하고 긍정적인 리뷰를 통해 평판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검색엔진최적화는 병원 뿐만 아니라 최근 마케팅 전략에 있어 가장 큰 화두가 아닐까 싶습니다. 

위 특장점 이외에도 전략적으로 SEO는 병원 마케팅에 필요한 사항이니 현재의 전략 변화를 고민하는 원장님들이나 관계자분들은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더 자세한 문의는 바름 홈페이지 링크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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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와는 달라진 SEO, 흐름에 맞춰 최적화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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