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토리존과 제품 체험, 포토존, 판매존 등 비슷한 형태의 팝업스토어가 넘쳐나고 있는 지금. 브랜드들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조금이라도 더 받기 위해 ① 경험 중심의 다채로운 콘텐츠, ② 팝업 한정 콜라보 제품, ③ 이색적인 콘셉트, ➃ 혜자스러운 기프트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신선함을 주는 요소가 더해질수록 더 많은 소비자들을 잡을 수 있거든요.
하지만 한정된 예산으로 모든 콘텐츠를 실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요. 그렇다면 어떤 포인트에 집중해서 효율적으로 모객할 수 있을지 그 꿀팁을 지금 바로 알려 드릴게요!
팝업 방문 경험이 있는 소비자 3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벤트 참여가 팝업스토어에 방문하는 주요 목적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는 전체 응답자의 38.5%를 차지하며, 할인 프로모션이나 무료 기프트 등의 이벤트가 소비자들의 방문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주고 있어요.
이벤트 참여 외 팝업에 방문하는 이유로는 브랜드에 대한 팬심(25.8%), 새로운 브랜드에 대한 경험 욕구(15.2%) 등이 뒤를 이었어요. 많은 소비자들을 효과적으로 모객하기 위해서는 팝업에서만 누릴 수 있는 혜택을 강조하며 자연스럽게 방문을 유도해야 합니다.
POINT.1 무료 기프트로 방문객 수 늘리기
사람들이 팝업 오픈 소식을 인지한 후, 방문을 결정하는 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무료 기프트입니다. 경험 중심의 콘텐츠를 선보이는 팝업이 늘어남에 따라 체험을 통해 얻는 즐거움뿐만 아니라 제공되는 물질적인 보상도 중요해졌어요.
이러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해 팝업스토어를 운영한 브랜드들은 살펴보면;
또한 무료 기프트를 증정하면 적절한 보상을 받은 사람들은 이를 소셜 미디어에 공유할 가능성이 높아져, 브랜드는 팝업스토어 홍보 효과까지 톡톡히 누릴 수 있죠.
POINT.2 특별한 체험 + 적절한 리워드 = 만족도 100%
브랜드를 인지할 수 있는 체험과 그에 맞는 차별화된 보상을 함께 제공해야만 소비자와 브랜드가 동시에 만족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구매 금액대별 기프트의 경우 일부 비용을 지불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어 부담스럽게 느껴진다는 의견이 있었어요. 오픈런을 유도하며 이슈를 만들 수 있어 많은 브랜드가 선호하는 선착순 방문 이벤트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의견이 많아, 가장 선호하지 않는 이벤트로 꼽혔습니다.
💡 이벤트 기획 시, 한 가지 팁! 어렵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미션일수록 리워드에 대한 기대가 커져요! 기대에 못 미치는 경품을 받을 경우, 오히려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으니 이벤트 기획할 때에는 난이도 조절이 꼭! 필요합니다. |
소비자들은 팝업스토어를 하나의 놀이 공간으로 인식하며, 특정 브랜드의 팬이 아니더라도 재미있는 체험 요소나 이벤트가 있으면 방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팝업스토어는 앞으로도 오프라인 마케팅의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성공적인 팝업스토어 운영을 위해 많은 고민들을 하고 있으신가요?
가고 싶은 팝업스토어 유형부터 팝업 방문을 결정하는 요인, 제품 소비를 결정하는 이유 등 330명의 소비자들이 직접 답한 팝업스토어 인식 조사 리포트를 참고해 그 고민을 덜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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