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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 vs OTT : 사용자 및 사용시간 트렌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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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 vs OTT 사용자 및 사용시간 트렌드 분석
앱시장분석·소매시장분석



💡리포트는 이런 내용을 담고 있어요!
  • 주요 숏폼앱 사용시간 역대 최고 기록
  • 24년 8월 OTT 앱 설치율 69.0% 기록
  • 티빙 사용자 수 및 사용시간 성장세가 눈에 띄며, 넷플릭스와 쿠팡플레이 사용자 수 및 사용시간은 하락세
  • 숏폼 앱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 52시간 2분...OTT보다 7배 더 오래 보는 숏폼


 

✅ Chapter 1. 주요 숏폼앱 사용시간 역대 최고 기록

24년 8월, 주요 숏폼앱(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사용시간은 1,491억 분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어요.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앱 모두 숏폼 앱 별 사용자 수와 사용시간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요!
인스타그램과 틱톡은 24년 8월 사용자 수를 각각 2,564만 명, 689만 명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어요. 
인스타그램은 22년 하반기 이후 앱 사용시간이 급격히 증가했고, 틱톡은 21년 12월 이후 매월 60억 분 이상 유지되는 모습이에요. 

👉여기에서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의 자세한 데이터를 확인해보세요!


숏폼 앱 별로 사용자와 연령대별 비중을 살펴볼까요?
유튜브는 40대, 인스타그램은 20대, 틱톡은 20세 미만 연령이 주로 사용을 하고 있어요. 유튜브와 틱톡은 모든 연령에서 10% 이상 점유율을 보이며 비교적 고루 사용하는데 반해, 인스타그램은 60세 이상 점유율이 다른 숏폼 앱 대비 매우 낮은 편이에요. 



✅ Chapter 2. OTT 설치율 69.0% 기록

24년 8월 넷플릭스, 티빙, 쿠팡플레이, 웨이브, 디즈니플러스 등의 OTT 앱 설치율은 69.0%, 설치자 수는 3,533만 명으로 최근 2년 간 지속 증가하는 모습이에요. OTT 앱 월간 사용시간은 84억 분으로, 22년 하반기 이후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요. 

넷플릭스 앱 사용시간은 23년 3월을 기점으로 하락세를 보이나 앱 사용자 수는 큰 변화 없이 일정 수준으로 유지 중이에요. 
'쿠팡플레이 시리즈' 및 스포츠 독점 중계를 앞세운 쿠팡플레이는 서비스 출시 이후 앱 사용자 및 사용시간이 급격하게 증가했으나, 24년 1분기 이후 사용자 수와 사용시간이 하락하는 모습이에요. 
티빙은 24년 8월 앱 사용자 수가 689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47% 성장하며 역대 최고를 달성했어요! 앱 사용자 및 사용시간 모두 최근 5년 간 증가세이며, 특히 24년 1월을 기점으로 큰 폭으로 상승했어요. 

👉여기에서 넷플릭스, 쿠팡플레이, 티빙의 자세한 데이터를 확인해보세요!



✅ Chapter 3. 숏폼 앱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 52시간 2분..OTT 보다 7배 더 오래 보는 숏폼

숏폼 앱의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은 52시간 2분으로, OTT 앱의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 7시간 17분 대비 7배 이상 높은 수준이에요. 
숏폼과 OTT 앱을 통틀어 봤을 때, 한국인은 한 달에 유튜브 가장 오래 사용하고 있어요. 유튜브의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은 41시간 56분으로 가장 높았으며 2위는 틱톡(17시간 16분), 3위 인스타그램(15시간 56분)이었어요. 



와이즈앱 앱 데이터를 통해 숏폼과 OTT 앱 중복 사용률을 살펴는데요. 
영상 콘텐츠 앱 사용자라면 누구나 '유튜브'를 필수로 사용하고, 유튜브의 평균 중복 사용률은 무려 96.3%에 달했어요! 

OTT 앱 사용자의 경우 OTT 간 중복 사용보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숏폼 앱과의 중복 사용이 높게 나타났어요. 
OTT 간 중복 사용률을 봤을 때, 넷플릭스 사용자는 쿠팡플레이를 중복 사용하고 있고 쿠팡플레이, 티빙, 디즈니플러스는 넷플릭스 중복 사용률이 높고 마지막으로 웨이브는 티빙을 함께 사용하는 사용자 비율이 많았어요. 



앱 데이터로 살펴본 '숏폼 vs OTT : 사용자 및 사용시간 트렌드 분석' 리포트 어떠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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