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3주차, 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업종별 트렌드 #스포티파이
📣 소설가 한강, 노벨 문학상 수상! 서점에는 '한강 돌풍'
소설가 한강이 한국인 최초, 아시아 여성 최초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어요. 스웨덴 한림원은 한강을 수상자로 발표하면서 "한강의 작품은 역사적 트라우마에 맞서고 인간 삶의 연약함을 폭로하는 강렬한 시적 산문"이라고 선정 이유를 밝혔어요. 한강의 노벨문학상 소식이 전해지자 여러 진풍경이 펼쳐졌는데요. 온라인 서점은 한강 책을 구매하려는 독자들이 몰려 서버가 마비되는 일이 발생했고, 교보문고와 예스 24 실시간 베스트 셀러 1~10위가 모두 한강 작가 작품으로 도배되었습니다. 또한 노벨 문학상 수상 소식 반나절만에 한강이 출간했던 서적 판매량이 수천배 뛰면서 양대 서점에서 13부가 팔리는 진기록을 세우고 있다고 해요. 한 작가의 작품 전체가 완판 신드롬을 일으킨 건 이번이 처음 일이라고.
#업종별 트렌드 #스포티파이
📣 스포티파이, '광고기반 무료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시작
스포티파이가 한국 출시 4년만에 광고 기반 무료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서비스 이름은 '스포티파이 프리(Spotify Free)'. 사용자들은 스포티파이 웹사이트에서 무료 옵션 계정에 가입하면 개인 맞춤형 플레이리스트와 팟캐스트 등 스포티파이의 여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광고 기반 무료 서비스인만큼 서비스 이용시 오디오 형식의 광고를 청취해야합니다. 스포티파이는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을 제공해 500억 달러(약 67조원) 이상의 수익을 저작권자에게 지급해왔다고 밝히며, 스포티파이 프리를 통해 광고를 진행하는 경우 기존 소셜 플랫폼 대비 약 2배의 높은 관심을 얻었다는 조사 결과를 소개하기도 했어요.
#검색광고 #구글
📣 구글, 검색광고 시장 점유율 하락
🌞'지난주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숏폼 감상 시간 OTT보다 7배 많다
📣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이번에는 넷플릭스다
📣 '흑백요리사' 흥행 효과, 다양한 영역으로까지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