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신환유치 블로그

AI를 통해 병원 콘텐츠 디자인 성과를 높인 실제 사례

메디하이

2024.10.10 11:00
  • 40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2

“며칠 만에 성과가 크게 올랐는데, 무슨 변화가 있었나요?” 파트너 병원 원장님께서 물으셨습니다.  

“디자인만 바꿔도 병원 광고 성과가 개선될 수 있어요. 특히 이번에는 AI를 활용한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메디하이는 이렇게 답하며, AI를 통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음을 설명했습니다.  최근 AI에 대한 소식이 쏟아지고 있지만, 병원에서는 이를 어떻게 업무에 적용할지 막막해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스토리에서는 메디하이 디자인팀이 AI를 활용해 실제 콘텐츠 성과를 개선한 사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1. 병원 콘텐츠 디자인의 어려움

“OO병원이랑 광고 모델이 똑같아요.”
 

병원 광고 디자인을 맡고 있다면, 내가 작업한 디자인과 경쟁 병원의 광고 이미지가 비슷한 경우를 종종 접하게 될 것입니다. 이미지 제작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라이선스 모델을 사용하다보니, 같은 모델이 여러 병원의 광고에 중복해서 등장하는 일이 빈번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병원 광고를 접한 고객의 경험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고객들이 광고를 보고도 우리 병원과 경쟁 병원을 구분하지 못하는 일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광고의 목적은 병원을 알리고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인데, 유사한 이미지의 광고로는 병원 브랜드를 돋보이게 하기 어렵습니다. 시각적 차별화가 부족하면 자연히 광고 효과도 기대에 미치지 못하게 됩니다. 

 

“점점 더 자극적인 이미지를 만들게 돼요.”  

 

한정된 모델으로 광고 성과를 높이려다 보니,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한 자극적인 비주얼을 만들어내려는 유혹이 커집니다. 고객의 문제나 증상을 제대로 전달하기보다 더 자극적인 이미지를 만드는데 집중하게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은 의료 광고 사전 심의에서 문제가 될 뿐만 아니라, 병원 신뢰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메디하이 디자인 팀 역시 위와 비슷한 고민에 직면해 있었습니다. 고객의 니즈, 고객의 증상과 관련된 소구점을 명확히 전달해야 하는데 한정된 자원으로 창의적인 디자인을 해내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이런 제약 속에서 병원 성과를 높이기 위한 고민을 하던 중, AI 활용한 디자인이라는 대안을 찾게 되었습니다. 

 

 

2. AI통해 병원 콘텐츠 디자인 성과를 높인 실제 사례 

그렇다면 Ai를 활용해 어떻게 디자인 성과를 높일 수 있을까요? 메디하이 디자인팀이 진행한 OO병원의 디자인 과정을 통해 그에 대한 답을 드리고자 합니다. 

디자인을 시작에 앞서 메디하이 디자이너는 마케터와 기획안 사전미팅을 통해 ‘타겟, 가치, 솔루션’을 파악합니다. OO병원의 ‘타겟’은 무릎 통증이 재발하여 수술을 고민하는 고객이었고 ‘가치’는 손상 연골도 비수술 치료를 통해 하루 만에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솔루션’은 줄기세포 주사 치료였습니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디자인 팀은 광고의 톤앤매너를 결정했습니다. 광고의 사실적인 표현을 위해 실사 오브제를 사용하고 타겟층에 맞춰 중장년층 모델을 선정했습니다. 전체적으로 긍정적이고, 건강한 분위기를 강조하기 위해 스포츠를 즐기는 남성의 모습을 설정했습니다. 가장 성과가 좋았던 3차 디자인은 ‘조깅’을 주제로 제작된 광고였습니다. 해당 건은 생성형 AI를 활용해 제작된 광고입니다. 

 

 

 

먼저, 상상한 이미지를 세부적인 텍스트로 나열했습니다. ‘중년 남성’, ‘아침 공원’, ‘조깅하는 모습’, 운동복 차림’ 등의 단어를 프롬프트에 넣은 뒤, AI가 생성한 이미지를 보면서 부족한 부분을 파악했습니다.

이어 ‘자연스러운 미소’, 인물이 강조된 풀샷’, 같은 요소를 추가하거나, 불필요한 부분은 제거하면서 프롬프트를 다듬어 나갔습니다. 더 생동감 있는 표현을 위해  ‘건강하게 스포츠를 즐기는’과 같은 분위기를 강조하는 요소를 추가로 넣어 이미지를 생성했습니다. 

이후 디자인팀은 AI가 생성한 이미지에 대해 오류 검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AI가 생성한 이미지들이 기본적으로는 높은 품질을 보장하지만, 미세한 오류나 어색한 부분이 발생할 수 있어 이를 수정하며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또한, 전체적인 톤앤매너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디자인팀은 AI가 생성한 이미지의 색상과 밝기를 조정하여 더욱 통일된 시각적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전에는 이미지 사이트에서 제한된 자원으로 이미지를 제작 했다면, 지금은 AI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작업하며 고객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제작된 광고 이미지는 업무 효율뿐 아니라 실제 성과에서도 큰 향상을 보였습니다. 기존 광고의 문의전환율이 1.1%였다면, AI를 통해 새롭게 만든 광고의 문의전환율은 5.5%로 약 5배 상승하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병원 마케팅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고객과의 첫 접점인 콘텐츠 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병원이 시간과 자원의 제약으로 인해 콘텐츠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차별화된 콘텐츠가 부족하고 고객 중심의 콘텐츠가 미흡하다 보니. 병원의 브랜드를 부각하고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장기적으로 볼 때, 이러한 상황은 병원의 성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AI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병원 콘텐츠 디자인의 이러한 한계를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디자이너의 전문성을 높이고,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AI를 활용해 보세요. 새로운 시도를 통해 병원의 성과를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병원마케팅
  • #병원
  • #병원광고
  • #콘텐츠디자인
  • #메디하이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