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시장분석

한국인 SNS 앱 사용 현황 : 인스타그램의 독주와 연령별 특징

  • 60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2

💌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의
인사이트를 가장 빠르게 받아보고 싶다면,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 
국내 최대 규모의 소비자 데이터로 분석한 다양한 산업군의 인사이트를 매주 보내드려요.


숏폼 vs OTT 사용자 및 사용시간 트렌드 분석
앱시장분석·소매시장분석



💡리포트는 이런 내용을 담고 있어요!
  •  ✔️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의 SNS 앱 설치율
  •  ✔️ 인스타그램, X, 스레드 등 주요 SNS 앱 사용률
  •  ✔️ 세대별 한국인이 가장 많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SNS 앱 


 

✅ Chapter 1.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 4명 중 3명은 SNS 앱 사용

24년 8월, 와이즈앱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의 SNS 앱 설치율은 90.6%로 나타났어요. SNS 앱 사용률은 75.8%로 이는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 4명 중 3명이 사용하고 있는 수치예요.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은 SNS 앱 1위는 인스타그램이었으며, 2위는 밴드, 3위는 네이버 카페였어요. 인스타그램과 X(엑스), 틱톡, 네이버 블로그, 스레드 앱은 전년 동월 대비 사용자 수가 증가했어요. 

👉여기에서 주요 SNS 앱 사용자 수 전년 동월 비교 데이터를 확인해보세요!



사용률이 가장 높은 SNS 앱은 인스타그램, X, 스레드 순으로 나타났어요. 
*사용률은 앱 설치자 대비 사용자 비중으로, 앱 설치 후 실제로 해당 앱을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예요.
인스타그램은 앱 사용률이 무려 78.8%로, 주요 SNS 앱들의 평균 사용률인 53.8% 보다 무려 25%나 높게 나타났어요.
앱 사용자 수도 2,564만 명으로 가장 높은데요! 현재 SNS의 절대강자는 여전히 인스타그램으로 보입니다. 

최근 5년 간 인스타그램, X, 네이버 블로그 앱 사용자 수는 꾸준히 증가해왔어요. 
특히 23년 7월 출시된 스레드는 출시 초기 대비 앱 사용자 수가 3배 이상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어요. 

👉여기에서 주요 SNS 앱 사용자 변화 추이 데이터를 확인해보세요!


✅ Chapter 2. 세대별 SNS 앱 사용자 수는 '인스타그램'과 '밴드'가 양분


SNS 앱은 전반적으로 여성 사용자 비중이 약간 더 높은 것이 특징이에요. 
여성 사용자가 가장 많은 SNS 앱은 카카오 스토리(70.7%), 네이버 블로그(68.3%), X(61.7%) 순이에요. 
그런데 페이스북은 유일하게 남성 사용자 비중이 61.5%로 여성보다 더 높게 나타났답니다! 



그렇다면, 세대별로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 앱은 무엇일까요?
먼저 30대 이하 연령에서는 '인스타그램'이, 40대 이상 연령에서는 '밴드'가 1위를 차지했어요. 
세대별 SNS 앱 사용자 수는 인스타그램과 밴드가 양분하는 모습인데요. 
SNS 앱 특징을 고려해본다면, 30대 이하는 친구, 지인과의 관계 보다 정보 습득과 숏폼 콘텐츠를 소비하는 걸 더 선호하고 40대 이상은 커뮤니티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에 SNS 사용을 선호하는 것 같아 보여요. 



세대별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SNS 앱도 한번 살펴볼까요?
연령대별 SNS 월 누적 사용시간 순위는 10세 미만부터 50대까지, 인스타그램이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어요. 
60에 이상은 틱톡을 가장 오랜 시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다른 세대와 앱 사용시간만을 비교했을 때, 60세 이상의 틱톡 사용시간은 비교적 적은 편이지만 고령연령 층에서도 숏폼 사용시간이 높다는 것은 주목할 만해요. 




앱 데이터로 살펴본 '한국인 SNS 앱 사용 현황 : 인스타그램의 독주와 연령별 특징' 리포트 어떠셨나요?
리포트의 전문이 궁금하시다면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인사이트에서 확인해보세요! 






 


👀 지난 인사이트 리포트도 놓치지 마세요! 

 ✔️ [앱시장] 숏폼 vs OTT : 사용자 및 사용시간 트렌드 분석

 ✔️ [앱시장/소매시장] 모바일쇼핑 169조 시대, 종합몰·전문몰 앱 사용 및 결제 동향

 ✔️ [앱시장] 챗GPT가 이끄는 생성형 AI 앱 사용 현황 분석





 

와이즈앱·리테일·굿즈 데이터는,  

한국인의 스마트폰 사용, 결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시장의 숨겨진 가치를 더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요. 
업계를 선도하는 최고의 전략기획, 마케팅, 데이터분석, 투자분석팀이 와이즈앱의 데이터를 통해 시장과 소비자의 빠른 변화에 대응하고 있어요. 
국내 최대 규모, 최장 기간의 소비자 패널 기반 데이터를 직접 경험해보세요!  👉 서비스 문의하기

 

  • #SNS
  • #SNS현황
  • #인스타그램
  • #와이즈앱
  • #스레드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