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콘(POPCON)

브랜드 케이스 스터디: MZ 세대 타깃으로 리브랜딩 성공한 정관장

스위트스팟

2024.10.21 09:00
  • 172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부모님 명절 선물 리스트에서 빠지지 않는 아이템! 집 식탁이나 약 서랍 한편에 꼭 자리 잡고 있는 그것, 바로 정관장이죠. 그런데 최근에 신기한 점을 발견했어요👀 팀 막내의 책상에서도,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20대 카테고리에서도 정관장 제품이 종종 눈에 들어오더라고요. 정관장은 흔히 부모님 세대가 즐겨 먹는 제품이라고 생각했는데 최근 들어 MZ 세대 사이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대요!

사실 정관장은 5년 전부터 MZ 세대를 겨냥해 소비층을 넓히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해왔어요. ‘말 건강에 미친 사람들의 ’이라는 의미를 담아 온라인 판매 사이트의 명칭을 ‘정몰’로 변경했으며, 운동선수 김동현과 함께 10분 짜리 유튜브 영상을 제작해 뜨거운 반응을 얻었죠. 또한 20대를 타깃해 합리적인 가격대의 상품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며 전통적인 이미지를 벗어던지고 트렌드에 맞춰 빠르게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관장의 변화는 새로운 것에 반응하는 MZ 세대의 특징과 건강 관련 트렌드 열풍에 맞물려 브랜드 인기에 가속화를 더했어요. 실제로 2030세대의 매출 비중은 22년 기준 약 60%에 달하며 중장년층보다 더 많이 찾고 있다고 합니다. 부모님 댁에 갈 때만 찾던 정관장이 이제는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는 거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정관장은 어떻게 리브랜딩에 성공할 수 있었을까요?
오늘은 정관장의 MZ 세대를 겨냥한 리브랜딩 전략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게요!💡

 

 


 

 

양양 고스트비치에 열린
활기 펀치 정몰 바(Bar)
 


서핑의 성지! 여름 핫플 중에 핫플! 양양에서 열린 ‘2023 GO EAST FESTA’에 정관장이 등장했어요! 고 이스타 페스타는 작년 7월에 열린 여름 페스티벌인데요. 수퍼비, 언에듀케이티드 키드 등의 인기 아티스트부터 슈퍼카 전시, DJ 파티, 여러 브랜드와 함께하는 부스까지 준비되어 행사 기간 동안 많은 여행객들이 찾았어요!


정관장은 네온사인 간판과 서핑보드 소품 등으로 비치 바 콘셉트의 부스 ‘정몰바’를 운영했는데요. 정관장몰에 회원가입을 하면 정관장 논알콜 칵테일, 활기펀치를 무료로 제공하고 어플을 다운받으면 정몰 초이스 글루타치온 1병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여름 맞이 DJ 파티답게 야광봉, 이너제틱 20포 등이 들어있는 정몰 Pick 페스티벌 키트도 준비해 많은 방문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어요. 활기펀치는 정관장 홍삼 제품에 상큼함을 더한 음료로, 홍삼을 이색적으로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해 브랜드 홍보에 재미를 더했습니다.


여름 휴가철 동안 젊은 층이 많이 모이는 지역에 팝업 부스를 운영하여 다양한 이벤트와 실제 제품을 활용한 이색적인 음료를 제공함으로써 재미있는 경험을 선사했습니다. 이를 통해 정관장은 이전에 가지고 있던 올드한 이미지를 탈피하고 젊고 신선한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했습니다.

 



MZ 세대 사이 핫한 트렌드 반영
수제 약과부터 라라스윗 콜라보 디저트까지




MZ 세대 사이에서는 더 이상 굶는 다이어트가 아닌 저당, 저속노화 식단을 활용해 즐겁게 건강 관리하는 것을 추구하는 헬시플레저가 아주 핫한 키워드입니다. 해서 식품 업계는 제로 슈거부터 제로 알콜, 제로 지방 등 기존의 맛은 지키면서 당과 칼로리는 낮춘 제품들을 계속해서 선보이기 시작했죠. 정관장 또한 저칼로리 아이스크림 브랜드 ‘라라스윗’과 손을 잡고 ‘홍삼 아이스 마카롱'을 재빠르게 출시했어요! 홍삼의 쓴맛과 강렬한 향을 달콤하게 담아낸 마카롱에 소비자들은 엄청난 관심을 보였습니다. 맛도 맛이지만, 정관장이 가진 전통과 고급스러움을 MZ 세대의 취향에 맞춰 뉴트로하게 풀어낸 패키지 덕분에 선물용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고 해요!


작년부터 불어온 할매니얼(할매+밀레니얼) 열풍은 단순히 유행에 그치지 않고 지금까지 MZ 세대의 취향을 저격하며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어요! 정관장은 홍삼, 통팥, 대추, 구기자 총 4가지 맛을 담은 사색 양갱과 홍삼, 벌꿀을 넣은 약과를 출시했는데요. 정관장이 새롭게 선보인 신제품은 할매니얼 트렌드와 비비의 ‘양갱 신드롬’과 맞물려 엄청난 인기 끌었으며, 한국을 찾는 외국인 여행객들 사이에서도 필수로 사 가야 하는 K-디저트로 자리매김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정관장은 변화하는 MZ 세대의 트렌드와 흐름을 빠르게 녹여내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어요.




MZ 세대의 핫플, 더현대 서울에 열린
정관장 체험형 스토어



올해 8월, 정관장은 MZ들의 핫플 ‘더현대 서울'에 체험형 스토어를 오픈했습니다. 더현대 서울은 개점 약 3년 만에 연 매출 1조 원을 돌파할 정도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쇼핑, 맛집을 포함해 팝업스토어 성지로 급부상하며 MZ 세대를 활발히 불러 모으고 있어요! 


더현대 서울 지하 1층, 식품관에 위치한 정관장 스토어는 홍삼정, 에브리타임, 홍삼톤 등 브랜드의 스테디셀러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공간으로, 프리미엄 포장 서비스를 함께 제공해 많은 소비자들이 찾고 있습니다. 매장 중앙에 설치된 정관장 에브리타임 팝업 부스에서 간단한 터치 게임을 진행하면 정관장 샘플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라 매장을 앞을 지나는 소비자들이 한 번씩 발길을 멈추고 구경하더라고요.


더현대 서울은 젊은 소비층은 물론 외국인들도 자주 찾는 공간으로, 스토어가 자리 잡은 위치는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는 데 매우 적합합니다. 다만 '체험형 스토어'라는 이름과는 달리 스크린 게임을 제외하면 별도의 체험 거리가 마련되어 있지 않았고, 판매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타 스토어와의 차별점을 느끼지 못해 아쉬웠습니다.









 

정관장은 신제품 출시부터 스토어 오픈, 콜라보 진행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MZ 세대로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재미있고 혁신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 정관장이지만, 아쉬운 점도 존재해요! 현재 다양한 업계에서 마케팅 필수 전략으로 가져가고 있는 팝업스토어 운영 경험이 부재하다는 거죠. 정관장은 오프라인에서 소비층을 만나기 위해 판매 부스나 캠페인을 진행하고는 있지만, 브랜드를 온전히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한 경험은 부족합니다.
지금처럼 2030 세대의 정관장 소비 비중이 늘어나고 출시하는 제품 족족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이 시점에, 단순 판매형이 아닌 트렌디한 이미지를 제대로 각인시킬 수 있는 팝업스토어를 진행한다면 더 큰 화제성을 몰고 올 수 있습니다!

정관장의 헤리티지를 보여주는 전시부터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플레이 존, 고급스러운 이미지에 레트로함을 더한 팝업 한정 제품과 굿즈 등 지금까지 정관장이 해온 마케팅 전략을 한데 모아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면 대한민국 대표 건강식품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더욱 굳건히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24년에 운영된 약 1,400개의 팝업스토어를 전수 조사한 [2024년 팝업스토어 총결산 리포트]를 무료로 공유하고 있으니 팝업스토어 기획 및 운영에 참고해 보세요☺️

 

 

 

🗂️ 관련 추가 아티클 보기
🔎 제약 업계에 부는 팝업스토어 열풍
🔎 MZ 세대 공략하는 건강기능식품 업계

 

 

  • #팝업스토어
  • #마케팅
  • #정관장
  • #리브랜딩
  • #케이스스터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