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가는 기업들의 시장 데이터 활용 방법
-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며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데이터를 성과 측정의 용도로만 활용하거나 내부 데이터만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의사를 결정하는 기업들이 많은데요. 성공적인 브랜드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려면 시장의 흐름과 소비자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외부 데이터, 즉 시장 데이터를 함께 분석해야 합니다.
하지만 어떤 시장 데이터를 선택해야 하는지, 어떻게 전략 및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지 등이 고민이실텐데요. 와이즈앱·리테일이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시장 데이터 선택의 기준과 활용 방법을 자세히 소개해드릴게요!
💡리포트는 이런 내용을 담고 있어요!
✔️ 기업에 시장 데이터가 필요한 이유
- ✔️ 시장 데이터 선택 시 고려사항
- ✔️ 시장 데이터 활용 방법: 경쟁사 현황 분석, 소비자 변화 분석, 시장 현황 분석
1️⃣ 기업에 시장 데이터가 필요한 이유
먼저, 시장 데이터가 필요한 이유는 내부 데이터로는 기업 성장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에요. 기업이 이미 수집한 내부 데이터는 A/B 테스트, 충성 고객 형성 등에 사용할 수 있지만 신규 고객 또는 신규 시장 진출 등을 고려하고 있다면 내부 데이터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특히 팬데믹과 엔데믹으로 소비자와 시장의 변화 속도는 매우 빨라졌는데, 이 변화 속도에 맞춰서 현황을 분석하고 미래를 전망하려면 시장 데이터가 꼭 필요해요.
마지막으로 초개인화 시대가 되며 고객 경험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고객 경험은 기존에 수집된 내부 데이터 테스트를 통해 파악할 수도 있지만, 실제 세대별, 성별 시장 데이터가 있다면 숨겨져 있던 소비자의 욕망을 만족시키는 더 완전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시장 데이터 선택 시 고려사항
시장 데이터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첫째, 데이터 수집 방법입니다. 데이터 수집 방법이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으면 데이터 편향, 데이터 제공 중단 등의 이슈가 생길 수 있습니다.
와이즈앱·리테일은 개인정보 침해없이 합법적으로 수집한 패널 기반 데이터이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습니다.
둘째, 데이터 보유 현황입니다. 인구주택총조사, 농림어업총조사 등 공공조사는 전수조사가 가능하지만, 민간기업 데이터는 전수조사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시장을 대표할 수 있을 만큼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냐는 매우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와이즈앱·리테일은 매달 4만개 이상의 데이터(앱 8,000개 이상, 소매 브랜드 2,000개 이상)을 제공해 시장을 충분히 커버하는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셋째, 데이터 보유 기간입니다. 전략 및 마케팅팀에서는 YoY, QoQ, MoM 추이를 분석해 KPI를 설정하고 분석할 수 있는데요. 데이터 수집 기간이 짧다면 이런 활용이 어렵습니다. 와이즈앱·리테일 데이터는 9년의 앱 데이터, 7년 결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어 전략/마케팅 팀에서 YoY, QoQ, MoM 추이 분석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넷째, 데이터 실시간 제공 여부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와 시장을 소비자 인터뷰, 재무제표와 같은 전통적인 시장조사로 분석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은 소비자의 행동, 즉 방문, 결제와 같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것입니다. 와이즈앱·리테일은 매일, 매주, 매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기업이 실시간으로 시장 및 경쟁 현황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3️⃣ 시장 데이터 활용 방법
✅ 경쟁사 현황 분석
시장 데이터의 가장 큰 장점은 '경쟁사 분석'이 가능하다는 사실입니다. 내부 데이터로는 경쟁사 현황을 분석할 수 없지만, 시장 데이터가 있다면 경쟁사 분석이 실시간으로 가능합니다. 특히 내부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를 연계해 경쟁사 현황을 분석하면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와이즈앱·리테일 데이터를 활용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MAU(월간 사용자수), 거래액, 결제자 수 등 경쟁사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데요. 특히 앱에서 결제가 주로 발생하는 경우, 앱 데이터와 결제 데이터를 활용해 구매 전환율을 비교 분석할수도 있습니다.
✅ 소비자 현황 분석
소비자 변화는 환경, 세대, 기술 등 여러 요인들로 변하기 때문에 실시간 모니터링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로 모바일 앱 시장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전년 동월 대비 성별/세대별 앱 순위나 MZ세대, 잘파세대 등 특정 세대별 사용자 변화를 팔로업하며 발빠르게 소비자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시장 현황 분석
자사가 속한 업종 또는 자사가 진출할 업종 분야의 시장 크기, 기업별 점유율, 성별 및 연령별 분포 분석은 사업 및 브랜드 전략에 꼭 필요한 데이터입니다.
와이즈앱·리테일은 매월 모바일 시장의 업종별 현황과 결제 데이터 기반으로 매월 업종별 시장 현황을 리포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시장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일, 매주, 분석할 수 있다면 기업은 해당 데이터를 통해 사업 및 브랜드 전략을 고도화 시킬 수 있습니다.
최근 경기침체로 성장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이 상황 속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려면 시장 데이터를 통한 정확한 분석과 미래 전망이 필요합니다. 와이즈앱·리테일은 국내 유일한 시장 분석 서비스로 국내 최대 규모인 약 4만 개 이상의 소비자 데이터를 통해 기업이 소비자와 시장 현황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현재 네이버, 카카오, 쿠팡, 토스, 삼성전자, CJ 등 최고의 기업들이 와이즈앱·리테일을 통해 트렌드 파악, 사업 전략 기획,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습니다. 시장 데이터를 통해 경쟁사 및 시장 현황을 분석하고 싶다면, 와이즈앱·리테일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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