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성수에서만 약 50개의 팝업스토어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성수와 함께 팝업스토어 핫플로 자리 잡은 더현대 서울, 잠실, 홍대까지 합하면 100개를 거뜬히 넘죠.
팝업스토어 열풍이 식을 기미를 보이지 않자, 이제 팝업스토어는 일시적인 유행이 아닌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는 데 모두가 동의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을 살펴보면 2022년 1월부터 현재까지 ‘팝업스토어’ 검색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죠.
팝업스토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자, 수많은 브랜드들은 이러한 소비자들을 끌어모으기 위해 팝업스토어 운영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팝업스토어를 열기만 해서는 사람들의 관심을 얻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어요. 그럼 소비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팝업스토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점을 유의해야 할까요? 팝업스토어 운영 단계부터 성공 전략과 사례까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팝업스토어 오픈 프로세스
팝업스토어를 오픈하려면 ‘기획 ▶️ 준비 ▶️ 디자인 및 제작 ▶️ 운영 ▶️ 굿즈 제작 ▶️ 마케팅’의 5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기획]
팝업스토어 운영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에 따른 콘셉트를 결정해요. (💡 다양한 팝업스토어 레퍼런스 참고하기)
[준비]
팝업 콘셉트와 타깃에 맞춰 운영 지역(공간)을 선정하고, 어떤 콘텐츠를 채울지 구체적으로 기획해야 합니다.
[디자인 및 제작]
기획한 콘텐츠를 실제로 구현하기 위해 공간을 채울 설치물부터 공간 곳곳에 배치할 안내물까지 꼼꼼하게 제작해야 해요.
*팝업스토어에서 상품을 판매할 예정이라면,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맞는 상품을 개발하고 제작하는 것도 포함되겠죠.
[운영]
고객 동선부터 인력 관리, 상품 판매 등 행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매뉴얼을 짜야 합니다.
[마케팅]
팝업스토어에 더 많은 소비자들을 불러 모으기 위해선 인플루언서, PR, SNS 등을 적극 활용해 마케팅을 해야 해요.
🔗각 단계별 자세한 내용과 꿀팁이 궁금하다면 [팝업스토어 체크리스트] 클릭해주세요!
팝업스토어 성공 사례
앞서 설명드린 5단계를 거쳐 팝업스토어 오픈을 준비하는 데 평균 100일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준비를 시작하면 내년 초에는 멋진 팝업스토어를 오픈할 수 있는 거죠!
연초에 히트를 친 팝업스토어 사례들을 살펴보면;
인기 가수 박재범이 론칭한다고 해 엄청난 화제가 되었던 원소주가 공식 출시를 기념해 더현대 서울에 오픈한 팝업스토어입니다. 원소주 브랜드 스토리를 소개하는 브랜딩 존부터 굿즈존, 칵테일존, 포토부스 및 포토존으로 구성되었어요. 팝업스토어는 오픈과 동시에 연일 엄청난 인파가 몰리며 일주일에 약 3만 명이 방문해 준비된 제품 2만 병이 완판되는 등 엄청난 성과를 거뒀어요.
[좋은 점]
- 원소주 소개 및 박재범이 새롭게 시작하는 사업과 그 방향성에 대해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 제품에 대한 이해를 도움
- 소주를 칵테일 형식으로 제공해 색다른 맛이 신선했다는 후기가 많음
[아쉬운 점]
- 포토부스가 하나여서 긴 대기 시간 발생, 또한 팀당 한 번씩만 촬영이 가능해 친구들과 사진을 나눠 가지 못해 아쉬웠다는 후기가 다수 보임
- 칵테일 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부에서 취식할 수 없다는 규정이 있어 고객 혼란을 야기함
- 공간 자체의 임팩트는 없어서 원소주 판매 수량이 끝났다면 굳이 방문할 이유가 없다는 후기가 종종 보임
6인조 버츄얼 걸그룹 이세계 아이돌의 팝업스토어 ‘이세계 팝업봤?’이 더현대 서울에 열렸습니다. 콘서트 무대, 연습실, 포토월 등 이세계 아이돌의 세계관을 현실로 옮겨 놓은 듯한 공간 연출로 오픈 소식이 알려지자마자 여러 소셜 매체에서 이슈가 되었죠. 뜨거운 관심을 증명이라도 하듯 이세계 아이돌 팝업스토어는 오픈 후, 15분 만에 입장 티켓이 완판되는 가 하면 매출 약 34억이라는 기록을 세우며 더현대 서울 역대 매출 1위 팝업스토어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습니다.
[좋은 점]
- 포토존부터 굿즈까지 이세계 아이돌의 매력을 잘 드러낼 수 있도록 기획되어 있음
- 마치 전시회처럼 볼거리가 많아서 굿즈를 사지 않아도 알차게 즐기기 좋았다는 후기가 많음
- 아이돌 굿즈는 실효성 없는 경우가 많으나, 이세계 아이돌은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용성 좋은 상품들이 많았음
[아쉬운 점]
- 굿즈가 빠르게 품절되어 늦게 입장한 사람들은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이 많지 않았음
- 의류의 경우 사이즈가 한정적이라 구매가 어려웠다는 후기가 많음
- 팝업스토어 내부 공간이 너무 더워 힘들었다는 이야기가 다수 있었음
성수동에 러쉬 매장을 오픈한 기념으로 진행된 팝업스토어입니다. 마침 때맞춰 발렌타인 기념 신제품이 출시되어 이를 메인 콘셉트로 삼아 ‘사랑'을 주제로 진행되었는데요. 신제품이 하트 모양의 햄버거 배쓰밤인 것에서 차용, 러브 버거샵 테마로 꾸며진 공간은 러브 버거 만들기, 사랑의 묘약 만들기 등 러블리한 콘텐츠로 가득 채워져 많은 사람들에게 호평을 받았습니다. 단 7일 동안만 진행한 행사에 5,000명이 넘는 방문객들이 다녀가며 성수동 러쉬 매장 홍보는 물론이고 신제품까지 확실히 각인시킨 팝업스토어였어요.
[좋은 점]
- 공간 곳곳에서 러쉬의 향이 퍼져 있었고 1층에서 지하로 이동할 때는 러쉬의 신상 향수도 뿌려주어 후각을 자극함
- 신제품을 러브라는 테마 아래 버거 가게로 구체화한 연결고리가 신선해 많은 방문객들을 불러 모음
- 팝업 재활용 계획서를 별도로 공지하여 친환경적인 브랜드임을 드러내려는 시도가 눈에 띄었음
[아쉬운 점]
- 체험 요소가 생각보다 단순해 임팩트 있는 기억을 남기기에는 부족했음
- 인생네컷, 활쏘기 등 러쉬만의 체험이 아닌, 어느 브랜드나 할 법한 이벤트라 브랜딩 차원에서는 아쉬움
- 외관은 화려한데 반해 체험 시간은 짧고 받아갈 수 있는 제품도 많지 않아 실속 없는 팝업이라는 후기가 종종 올라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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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업스토어 성공 전략
① 유통사로 팝업스토어 운영 위치 선정하기
겨울철에는 낮은 기온으로 야외 활동이 어려워지면서 실내 데이트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집니다. 실제로 연초에 진행된 팝업스토어의 대부분은 더현대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과 같은 유통사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실내로 몰리는 소비자들을 집중 겨냥해 코엑스, 더현대 서울, 롯데월드몰, 신세계 강남 등의 백화점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면 사람들을 모객하는 데 효과적일 거에요.
② 시즌 특수성에 맞는 콘셉트 기획하기
1월부터 3월까지는 설 연휴부터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국제 강아지의 날까지 다양한 기념일이 있어, 관련 제품을 홍보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발렌타인데이에 맞춰 사랑을 주제로 한 러쉬 팝업스토어와 같이 시즌에 적합한 콘셉트를 기획하거나, 한정 상품 또는 패키지를 선보인다면 팝업스토어의 몰입감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호기심을 자극해 더 많은 고객들을 불러 모을 수 있어요.
③ 신년 소비 심리 자극하기
많은 소비자들은 새해를 맞아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갖는 경향이 있어요! 소비자들은 새해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제품을 찾게 되죠! 따라서 팝업스토어를 운영 시 ‘특별 할인'과 같은 신년 테마의 프로모션을 진행하거나 운세가 나오는 영수증 사진, 포토존 등의 신년 콘셉트 이벤트를 선보인다면 효과적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거예요.
팝업스토어가 유행처럼 확산되면서 많은 브랜드들이 ‘우리도 팝업스토어를 해볼까?’라는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적지 않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만큼, 단순한 유행에 휘둘려 급하게 팝업스토어를 오픈할 수는 없습니다. 팝업스토어 운영 목적부터 그에 따른 타깃 설정, 콘텐츠 구성 등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준비 과정도 너무 복잡할뿐더러 브랜드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은 분명 쉽지 않아요. 이럴 때는 팝업스토어 운영을 전문으로 하는 대행사와 함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들의 경험과 노하우가 브랜드의 매력을 한층 더 살려줄 수 있어요! 좋은 대행사를 찾는 방법을 참고해 브랜드에 꼭 맞는 대행사를 선택해보세요: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