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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도 안 남은 블랙 프라이데이, 효과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은?

피처링

2024.10.3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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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사이터 피처링입니다.

11월 마지막 주 금요일, 블랙 프라이데이는 미국에서 1년 중 가장 큰 폭의 세일 시즌이 시작되는 날이죠. 

 

미국뿐만 아니라 한국 브랜드들의 매출 역시 일년 중 이때 가장 상승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해당 기간을 위해 활용될 마케팅 전략 역시 철저하게 준비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의 소비 동향이 어떠한지, 그리고 블랙 프라이데이 프로모션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좋을지 살펴보겠습니다.

 

 

블랙 프라이데이, 올해의 소비자 동향은?

 

 

 

할인율이 가장 큰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 2024년의 소비 트렌드는 어떨까요?

 

우선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는 비중이 늘었는데요. 팬데믹 이후 얼어붙었던 소비 심리가 다소 풀리면서 이커머스 업체들의 실적 상승폭이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작년 블랙 프라이데이에 쿠팡의 경우 커머스 사이에서 가장 소비자 관심도가 높았던 것으로 평가되는데요. 작년 블랙 프라이데이를 맞아 각종 카테고리에서 '로켓직구 광군제', '가전·디지털 블랙 프라이데이', '블프 앵콜 기획전' 등의 할인 기획전을 집중적으로 펼쳤습니다. 그 중에서도 무선 물걸레 청소기, 고속 충전기 등 소형 생활 가전이 높은 판매량을 보였습니다.

 

이는 고금리·고물과 장기화 및 부동산 경기 침체로 대형 가전에 대한 수요가 감소 중인 대신에, 소형 주방 가전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음을 의미하는데요. 이처럼 소형 가전 같은 갓성비 제품들을 앞세워 인플루언서와 할인율을 강조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페이드(paid) 광고까지 집행 연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블랙 프라이데이 프로모션을 가장 효과적으로 홍보하려면

 

SNS에서 할인 프로모션을 가장 효율적으로 광고할 수 있는 수단은 무엇일까요?

 

Z세대가 이용 연령대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틱톡의 인구 통계에 따르면,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 동안 1530 고객층이 매우 활동적일 뿐만 아니라 상당한 예산을 투자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들에게는 새로운 브랜드를 탐색하는데 할인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프로모션 캠페인에 대한 수용도도 높은 편이죠.

 

틱톡을 비롯한 숏폼 채널에서, 이용자들은 블랙 프라이데이 프로모션 이전에 위시리스트를 서로 공유하고, 프로모션 기간에는 다양한 제품을 업로드하며, 기간이 끝나면 구매한 제품의 언박싱 영상을 올리기도 합니다. 이렇듯 소비자들이 제품 경험을 쉽게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이기 때문에,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 동안의 숏폼 활용은 신규 고객 유치와 고객충성도 증대에 모두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일례로, 국내 코스메틱 브랜드 '코스알엑스'는 미국 아마존에 입점한 이후로 블랙 프라이데이 이벤트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데요.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 전후로 할인율을 고지하는 영상과 제품 후기 영상이 SNS에 업로드되면서, 댓글로 코스알엑스 제품 경험을 공유하는 소비자들이 모여 높은 인게이지먼트를 달성했습니다. 코스알엑스의 인기 제품인 스네일 에센스는 아마존 세럼 카테고리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또한, 패션 브랜드 '라퍼지스토어'도 2021년부터 블랙 프라이데이 프로모션을 통해 꾸준히 매출을 올려 왔는데요. 최대 80% 할인이라는 큰 할인율의 쿠폰 제공과 함께, 랜덤 경품 추첨 이벤트나 이벤트 상품 구매 시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더불어 유튜브 내 패션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해 구독자 이벤트를 열기도 했는데요. 결과적으로 라퍼지스토어는 연 매출 100억을 넘길 수 있었습니다.

 


피처링 인플루언서 PICK


블랙 프라이데이 프로모션과 관련해 협업하기 좋은 인플루언서를 피처링 AI 데이터에 기반하여 소개해 드립니다.

 

 

지하니는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브이로거이자 패션 유튜버입니다.

다양한 브랜드의 패션 아이템을 구매해 언박싱하는 콘텐츠를 주로 업로드하며, 솔직한 리뷰로 공감을 얻어내고 있습니다.

 


코덕요정은 퍼스널 컬러가 겨쿨 브라이트인 틱톡커로, 기초부터 색조 화장품까지 모두 아우르며 화장팁, 제품 추천을 업로드합니다.

 


러브솔은 고가의 명품부터 저렴한 가격대의 잡화까지 다양한 패션템을 리뷰하는 패션 유튜버입니다.

제품의 사용 후기와 디테일을 꼼꼼하게 묘사해주어 실제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된다는 반응이 많습니다.

 

 

오늘은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의 소비 트렌드와 함께 효과적으로 프로모션을 홍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앞서 설명 드린 것처럼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2024 블랙 프라이데이 마케팅 전략을 세워 보시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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